https://youtu.be/oSohWfEoHf8





F. R. David - Words 1982


F. R. 데이비드(F. R. David, 본명: Robert Fitoussi, 1947년 1월 1일)는 튀니지계 프랑스인 싱어송라이터 겸 팝 가수.


그리스의 반젤리스(Vangelis)가 조직했던 그룹 오디세이(Odyssey)에 발탁되어 라이브에서 베이스를 연주했던 그는 템페스트(Tempest)라는 반젤리스 서포트 팀을 만들어 같이 공연을 다녔으며 반젤리스의 솔로 앨범인 'Earth'에서 보컬과 베이스로 참여하게 되었다.


싱글 'Words'가 유럽 전역에서 히트하는 것을 보고 프랑스로 돌아가 터를 잡았다.

1981년 프랑스에서 1위를 차지한 이 곡은 1982년 말 유럽 전역에서 정상을 밟았으며 영국 BBC의 TOTP에 나간 이후 영국에서도 1983년 2위까지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이 곡이 든 앨범은 전세계에서 총 팔백만장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검은 선글라스와 하얀 스트라토캐스터 펜더 기타는 그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었다. 또한 미디엄 템포와 그룹 예스(Yes)의 존 앤더슨(Jon Anderson)을 연상시키는 미성의 목소리는 1980년대 중반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얻는 그룹 모던 토킹(Modern Talking)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https://youtu.be/4kHl4FoK1Ys





Modern Talking - You're My Heart, You're My Soul



독일의 전자 음악 그룹으로,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1980년대 대한민국 롤러장에서 들을 수 있는 노래 중의 대표적인 가수였다. 신스팝, 뉴웨이브, 일렉트로니카, 댄스팝, 유로팝, 유로비트, 유로댄스를 주로 다뤘다.

우리나라에서는 80년대 롤러장 음악 얘기가 나오면 빠지지 않는 그룹이자 롤러장을 다녀본 부모님께 여쭤보면 알만한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