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6&aid=0001589492


일부 집행부원 청년 보수단체와 연관성 제기돼
전대연 대표 측, “정치 세력이 개입할 우려 높아… 해산 결정”
반대측 “저쪽이 오히려 친박세력”… 당분간 진흙탕 싸움 이어질듯

지난 3일 전국대학생연합 주최로 서울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앞에서 열린 조국 법무장관 사퇴 촉구 촛불집회 참가자들이 LED 촛불과 함께 손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조국 퇴진’을 외치며 대학생 촛불집회를 진행해 온 ‘전국대학생연합촛불집회집행부(전대연)’가 해산될 위기에 처했다. 일부 집행부원이 새벽당, 자유로 정렬 등 청년 보수단체와 연관돼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내부 갈등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이들은 현재 양측으로 갈라져 서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3일 장근영 전대연 대표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2차 집회 이후 본 단체가 순수한 청년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아닌, 정치에 입문하려는 몇몇 구성원들 개인의 입신양명과 출세를 위한 기회의 장이 될 우려와 향후 여러 정치세력들이 개입할 우려가 높다고 판단했다”며 “따라서 저희 집행부는 금일(13일) 오후 5시로 본 단체의 해산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장 씨로 대표되는 전대연 집행부에 따르면 전대연은 지난 12일에 열린 2차 집회에서 집행부원 이모 씨가 새벽당 및 자유로정렬 등 청년 보수단체와 연관돼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2차 집회에 청년 보수단체 관계자들이 상당수 분포해 있었으며 이 씨가 이날 오전 이언주 의원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전대연 내부는 중립을 지키자고 고집한다.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는 발언을 했기 때문이다. 이에 전대연 측은 이 씨에게 ‘전대연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활동해줄 것’을 요구했고, 그러자 이 씨 측이 자의적으로 3차 집회단장을 뽑는 투표방을 만들어 이에 반대하는 이들을 강퇴시켰다는 것이다.


이 씨는 지난달 19일 열렸던 고려대 4차 촛불집회를 주최한 학생으로, 당시에도 새벽당 창당위원장 전력이 밝혀지면서 정치적 중립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전대연 측은 이 씨가 새벽당 시절 연대했던 자유로정렬이라는 청년 보수단체의 대표를 집회에 데려왔으며, 지속적으로 집행부 동의없이 보수단체 소속인원을 집회에 초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모 씨와 단국대 주모 씨 등 반대측은 자신들이 전대연 집행부며, 오히려 장 씨 측이 특정 정파 성향과 연결됐다는 입장이다.

이 씨 측은 “전대연 집회를 특정 정파쪽에 치우친 방향으로 끌어가고자 하는 세력이 있어 전대연 집행부에서는 민주적 절차에 의해 이들을 퇴출했다”면서 “해산 입장문은 퇴출된 자들이 불복하여 허위 유포한 글”이라고 밝혔다. 또한 장 대표 측은 ‘친박 연계 세력’이라며 그 근거로 집회에서 특정 유튜버의 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된 영상을 사전 집행부 전원의 동의 없이 상영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이 씨 측은 장 대표 측이 특정 단체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 씨 측 관계자는 “집행부와의 상의 없이 장 씨 측은 일방적으로 특정 단체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았다”며 “이 단체는 단장 선거에 출마하였던 이모씨의 어머니가 깊이 관여되어 있는 단체였으며, 집회를 치우침 없이 순수하게 가져가고 더욱 확장시키려는 집행부의 취지에 맞지 않아 집행부 내에서 불만이 많았다”고 말했다. 다만 이 씨 측은 이 단체가 어떤 단체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에 전대연 집행부는 사실 왜곡이라며 정면 반박했다. 장근영 대표는 “집회 당일 섭외된 유튜버는 섭외 담당자가 컨택하여 불렀으며 이(섭외 담당자)는 우리와 관계없는 이모씨 측 인원”이라며 “유튜버는 다른 정치적 발언 없이 노래를 불렀으며, 어떤 노래영상을 틀지 집회장에 도착하여 파일만 전달해줬다. 따라서 저들이 주장하는 ‘전대연을 정파로 끌고간다, 마음대로 영상 틀었다’는 것은 전혀 앞뒤가 맞지 않는 무관한 말”이라고 지적했다.


또 민주적 절차에 의한 정당하게 투표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철저한 거짓이며 주모 씨와 이모 씨의 독단으로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이 씨 측은투표를 주재할 권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임의적으로 인원을 강퇴하고 자신의 편은 남긴 후 제3차 집회 단장투표를 하겠다고 통보했다”며 “그 과정에서 누가 투표권을 가질지 확실하게 정하자는 집행부원이 하는 말은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것처럼 무시하고 통보성 멘트만 작성했다”고 말했다.


장 대표 측은 이모 씨 측의 사과를 요구하며 법적 대응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당분간 진흙탕 싸움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는 “우리는 증거와 자료를 가지고 있고, 저들이 사과문과 함께 기자분들에게 오보정정을 하지 않으면 허위사실 유포, 월권, 명예훼손 등으로 법적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언주 빨아대고 ... 박그네 동영상 틀고 ㅋㅋㅋㅋ


대학생이란 새끼들이 벌써부터 돈에 눈이멀어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