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중대한 고비를 맞고 있다. 주요 참고인이었던 검찰수사관(전 청와대 특감반원)이 갑자기 숨지면서 여론의 흐름이 부정적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물증보다 여론에 의지해 진행되던 수사였던 만큼 검찰로서는 비상이 걸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당장 검찰 내부부터 들끓고 있다. 검찰수뇌부가 청와대를 상대로 파워게임을 벌이다 애꿎은 하급직원이 피를 보고 말았다는 시각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저녁, 고인의 빈소에 조문을 한 뒤 2시간 30분을 머무른 것도 술렁임을 잠재우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이례적으로 긴 조문에 대해 몇몇 검찰관계자들은 “윤 총장이 고인을 매우 아꼈다”고 귀뜸해줬고, 그것은 고스란히 기사화됐다.

하지만 일선 직원들은 코웃음을 치고 있다. “매몰차게 수사할 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아끼던 직원이라는 거냐”는 비웃음이다. “초임 검사보다 직급이 낮은 5급 직원을 장관급인 윤 총장이 알면 얼마나 안다는 거냐”는 지적도 나왔다.

...

법조계 안팎에서는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했으며, 그 과정에서 A 수사관에 견디기 힘든 압박을 했던 것 아니냐는 의심이 잇따르고 있다. 여권을 비롯한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A수사관의 가족이 관련된 별건으로 압박을 했다”는 주장까지 꺼내놓은 상황이다.


검찰의 칼춤이 언제까지 가능할지 두고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