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일도 없는대 야근 잡혀서 2시간가량 녹취 들으며 작성
최대한 감정적이지 않게 작성하려고 노력함
20.01.03 이후 녹취도 있으나 야근이 끊난 관계로 여기까지만 작성함



프렌차이즈 치킨집에 사기 당하고 해당 프렌차이즈 이사랑 통화하는 썰

19.11.11
처X집 양념치킨에서 순살 슈프림을 배달앱으로 주문함
치킨을 받았는데 일반 순살 양념 치킨이 배달이옴
배달을 시킨 지점에 문의 전화를함

대화 내용(녹취가 있긴 하나 내용이 길고 많아서 핵심만 요약)
본인 : 슈프림을 주문했는데 일반 양념이 왔다
점주 : 아니다 주문 온대로 보낸 것이 맞다
(요청사항에 양념 반 프라이드 반으로 해달라고 요청)
본인 : 슈프림을 주문하고 양념 반 후라이드반을 요청하면 당연히 슈프림 양념 반 프라이드 반이 아닌가?
점주 : 아니다 난 요청사항대로 보냈다
본인 : 그럼 일반 양념과 슈프림 양념의 가격차이가 없는가?
(슈프림이 1000원이 더 비싼걸 이미 알고 있음)
점주 : "가격 차이는 없다" 나는 네가 요청한 대로 보냈다 바쁘니까 끊어라

점주가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음
당연히 여기서 난 화나서 다시 전화를 함 물론 지점은 전화를 안받음
그리고 바로 본사로 항의 전화를 함

본인 : 이런저런 상황이고 이런저런 일이 있었다 슈프림과 일반 양념 가격이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달라
본사 : 지사에 연락해 확인해보겠다
30분 후
본인 : 가격확인하는데 무슨 30분이나 걸리나?
본사 : 잠시만 더 기다려달라 확인하고 연락하겠다
10분 후
본인 : 다른 것보다 일단 가격확인만 해달라
본사 : 지사 담당자가 연락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10분 후
과장 : 확인해본 결과 1000원의 가격 차이가 난다
본인 : 그럼 난 1000원을 사기 맞은 거 아니냐? 20000원을 결제했는데 19000원짜리가 왔으니
과장 : 지점에서 내전화도 안 받는다 잠시만 기다려달라
잠시 후
과장 : 지금 바빠서 전화받을 상황이 안된다
본인 : (지속적인 컴플레인)
과장 : (짜증내며) 아 그럼 경찰에 신고하시던지

개빡침!



19.11.12
과장 A : 점주에게 확인을 해봤다 그런대 네가 잘못한 게 맞는 거 같다
본인 : 일단 내가 질문을 좀 하고 싶다 양념이라는 메뉴가 19.9.20 이후에 생긴 메뉴인가?
과장 A : 예전부터 있던 메뉴다
본인 : 그럼 슈프림으로 주문을 하더라도 양념 반 후라이드 반 요청이 있으면 양념 반 후라이드 반으로 보내는 것이 맞고 계속 그렇게 해왔나?
과장 A : 그렇다
본인 : 그럼 9.20 9.23 9.27 10.12 이때도 똑같이 주문을 했는데 이때는 왜 슈프림으로 왔나? 거짓말을 한 것인가?
(과장 A는 점주의 거짓말을 일방적으로 믿고 적대적으로 응대함)
과장 A : (점주의 거짓말 내용을 진실이라 생각하고 계속적으로 네가 잘못했다 시전)
본인 : 주문내역 녹취 내용 있으니 보내주겠다
과장 A : 알겠다 보내라
녹취 보내줌(1분가량의 녹취)
10분 후
본인 : 1분짜리 확인하는데 뭐 이렇게 오래 걸리나?
과장 B : 이전에 응대하시던 분 급한 일이 생겨서 다른 곳에 갔다(쫄려서 빤스런함)
본인 : 지금 점주 측 주장은 내가 슈프림 주문하고 요청사항으로 반반 요청했을 때 슈프림으로 보내니까 컴플레인을 했던 일이 있어서 양념으로 보냈다고 주장하는 게 맞나?
과장 B : 맞다
본인 : 일단 그런 적 없다 점주가 거짓말하는 거다
과장 B : 내 제가 봤을 때도 점주가 잘못한 게 맞다
본인 : 점주와 과장의 사과를 받고 싶다
과장 B : 알겠다 사과하라고 요청하도록 하겠다

이후 사과 전화는 오지 않음
소비자 보호원에 접수 후 일을 진행



19.11.28
소보원 측에서 처X집으로 내용 전달 후 환불받음

과장 A : 정말 죄송하다 좀 너그럽게 넘어 가주면 안 되겠나?
본인 : 처음에 그냥 죄송하다 하고 차액만큼 돌려주면 될 일을 너희들이 이렇게 질질 끌었던 거 아닌가? 내가 충분히 시간을 줬지만 본인들이 사과를 안 한걸 내가 얼마나 더 너그러워야 하나?
과장 A : 정말 죄송하다 점주님도 고객님의 요청을 들어주기 위해...
본인 : 자신이 돈을 벌려고 하는 행동이지 날 위한 행동인가? 왜 그렇게 포장을 하는가?

환불도 받았으니 그냥 넘어가려고 했으나
점주측에서 종결난 사건에 다시 기름을 부음



19.12.03
본인 : 사건이 종결 난걸 점주 측에 전달했나?
과장 A : 전달은 했는데...
본인 : 그럼 전달받고도 그렇게 답글을 달았나?
과장 A : 답글이요?
본인 : 내가 쓴 리뷰에 답글을 달았다 본인은 잘못이 없다고(답글 내용이 모두 허위 사실)
과장 A : 확인해보겠다
본인 : 과장선에서 처리 안 되면 부장 연결해 달라



19.12.18
본인 : 점주의 사과를 받고 싶다
부장 : 강제적으로 사과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내가 생각하기엔 서로의 오해라고 생각한다
본인 : 오해? 쌍방의 오해가 아니라 점주의 일방적 실수다 용어를 명확하게 해달라
부장 : 점주 분과 연결해드리겠다
본인 : 사과할 거 아니면 점주랑 연락 할일없다
부장 : 실수든 오해든 서로 좀 풀어야 하지 않겠나?
본인 : 지금까지도 상황 파악이 안된 건 좀 이해가 가질 않는다
부장 : 얘기만 듣고는 사실관계를 난 모른다
본인 : 쌍방이 서로 증거 자료가 있다고 하니 서로 비교해보면 될 일 아닌가? 그 과정 없이 왜 화해만을 권유하는가? 과장은 사과를 했다 난 그냥 그렇게 넘어가려고 했다 그런대 사과 이후 점주가 답글을 달았다는 건 결과에 불복한다는 뜻 아닌가?
부장 : 사과를 한 당시에 우리 과장이 전달을 못했나 보다(과장이 부장에게 거짓말함 회사 참 잘 돌아간다)
본인 : 본사랑 지사랑 서로 소통이 안 되나? 부장분도 과장이 일처리를 어떻게 진행한지 전혀 모르는 것 같다
부장 :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되죠 사과도 했고 환불도 해드렸고...
본인 : 일단 환불도 자의로 한 게 아니라 버티고 버티다가 소보원에서 판결이 나니까 그때야 한 것 아닌가?
부장 : 계속 과장에게 환불하고 사과하라고 지시가 갔다 그런대 과장이 일처릴좀 늦게 한 것 같다
본인 : 그럼 과장이 직무유기인가?
부장 : 그건 처리하겠다 그런데 과장이 고객과 점주 사이에서 좀 힘들어한다 점주는 사과할만한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본인 : 고객에게 제품을 속여서 판매한 게 사과할 일이 아닌가?
부장 : 속여서 팔았다고 단정을 지으면은...
본인 : 제가 받은 건 19000원짜리 제품이고 제가 지불한 금액은 20000원이다 이건 속인 게 아닌가?
부장 : 하... 그래서 저희가 환불 다해드렸잖아요...
본인 : 환불은 당연한 거다 뭐 선심 쓰듯이 해준 것처럼 말하지 마라
부장 : 작정한고 속인 건 아니다
본인 : 다시 전화해서 물어봤다 두 제품의 가격차이가 없나? 점주는 가격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이건 속인 게 아닌가?
부장 : 지난 건 지난 거고 전화 연결해드리면 마음을 좀 풀어주셨으면 좋겠다
본인 : 그건 사과를 어떻게 하는지 보고 결정한다 사과한답시고 전화해서 그런데 하지만 뭐 이런 소리 할 거면 전화하지 마라 바로 전화 끊을 거다



19.12.19
부장 : 통화 한번 해보시고...
본인 : 사과하실 거 아니면 통화할 이유 없다
부장 : 한번 받아보시고
본인 : 사과를 하실 때 그런데 하지만 이런 소리 할 거면 하지 말라고 전해달라
부장 : 알겠다

점주 : 사과받고 싶은 부분을 말씀해주세요
본인 : 답글 삭제가 선행된 후에 육하원칙에 의해 사과하시면 됩니다
점주 : 그게 아니고 이 짜나욧!!!(언성이 심각하게 높아지면서) 그게 아니고 말을 하지 말라고 했지만은 고객님이...
전화 끊음



20.01.02
본인 : 요구 사항은 전달됐습니까?
부장 : 내 저번에 전화하다 전화가 끊기지 않았습니까?
본인 : 제가 끊었죠
부장 : 점주는 그게 기분이 나쁜가 보다(점주 본인도 본인이 일방적으로 끊었던 사실은 인지를 못하는 듯)
지사 차원에서는 사과하고 환불하고 다해드렸고 점주와 고객의 관계는 알아서 해라
본인 : 일단 제가 컴플레인은 하는 본질적 이유는 환불 시점에 종결된 사건으로 알고 있었는데 그 시점 이후에 답글을 썻다 그래서 그 답글이 문제라서 답글을 삭제를 해달라 그 답글을 사실 여부를 확인했을 때 허위사실이란 게 밝혀졌다 점주가 증거가 있다곤 했지만 실제 확인해보니 없더라 과장이 확인을 했다
부장 : 그날 점주가 양념 슈프림 헷갈려서 실수했나보다 그래서 저희가 늦었지만 환불을 해드렸고 점주 측 실수를 인정한다
본인 : 일단 다시 짚고 넘어가겠다 환불을 했다고 말하는데 그건 자의적으로 한 게 아니지 않나? 소보원 판결이 나니까 해준 거 아닌가?
부장 : 하... 그럼 어떻게 해줄까요? 뭘 원해요?
본인 : 실수든 오해든 고의든 잘못을 하면 사과를 하게는 이치 아닌가? 그런데 지금까지 내가 환불씩이나 해줬다 뭐 이렇게 계속 선심 쓰듯이 말하지 마라
부장 : 점주도 사과하려고 전화를 했는데...
본인 : 그건 사과가 아니다 제가 사과 요건을 말씀드렸는데 점주가 "그게 아니고 이 짜나요!!! 그건 고객님이!!!" 이렇게 말하는 게 사과인가?
부장 : 점주가 사과했잖아요
본인 : 그냥 덮어놓고 미안하다고 하면 끝인가?
부장 : 그럼 무릎 꿇고 빌 순 없잖아요
본인 : 그렇다 무릎 꿇고 진심으로 사과할 거 아니고 형식적으로 하는 거다 형식적으로 그럼 요건을 갖추라
부장 : 왜 형식과 요건을 갖춥니까?
본인 : ???????????????????????????????????????
부장 : 그럼 직접 전화하셔서 사과받으세요 저희도 할 만큼 했다
본인 : 지금 나는 사과했다 안 받은 건 너다 뭐 이런 식이 신 대 이렇게 말하면 안 되지않나?
부장 : 꼭 사과를 그렇게 받아야하나?
본인 : 사건 당일 점주가 그냥 죄송하다 했으면 넘어갔다 그런데 사과를 안 했고 그이 후 수차례 기회를 드렸지만 매번 거짓말만 했다
부장 : 사과하려고 전화했잖아요
본인 : 사과 안 하셨잖아요 사람 그냥 때려놓고 대충 죄송합니다 하면 그게 사과입니까?
부장 : 그럼 어떻게 해드릴까요
본인 : 요건을 갖추시라고요
부장 : 사과했잖아요
본인 : 그럼 저도 사과할게요 죄송합니다 그런데 그건 부장님이 잘 설득해서 잘 해결하셨어야지... 이렇게 말하면 이게 사과입니까?
부장 : 컴플레인을 하시던지 안 하시던지 그건 모르겠고요
본인 : 저는 계속 컴플레인 할 겁니다
부장 : 하... 컴플레인을 계속하시겠다? 그럼 저희들도 고객님에게 대책을 세워서 대응하겠습니다
본인 : ??????????(순간 내가 가해자인 줄)
본인 : 부장님보다 상급자 있습니까?
부장 : 이사님 있습니다
본인 : 이사님 연결 가능합니까?
부장 : 알겠습니다



20.01.03
이사 : 제가 커피 한 잔 대접하고 싶은데 시간 됩니까?
본인 : 아뇨 (뭐 받아먹었단 소리 들을까 봐 거절)
이사 : 말을 다 들어봤는데 점주가 무조건 잘못했습니다
본인 : 어제 부장 분과 통화를 했는데 저를 협박하더라
이사 : 협박요?
본인 : 잘못을 하고 사과도 안 하고 배짱부리는 점주 측에게 대책을 세우는 게 아니라 피해자인 나에게 대책을 세우겠다 CS를 담당하시는 분이 할 수 있는 말인지 의심스럽다
이사 : 어떤 상황이라도 저희가 고객님에게 피해를 드렸기 때문에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본인 : 부장이 말한 내용 중에 당사자끼리 알아서 해라 이렇게 말하더라 당사자끼리 해결이 되면 본사에 컴플레인 할 이유가 있나? 당사자끼리 해결이 안 되니까 중재를 요청한 거 아닌가? 무조건 나의 편만 들어라 이런 요구가 아니지 않나? 점주 측과 나의 의견이 대립하고 있으니 서로의 증거를 확인하고 시시비비를 가리고 피해자 측의 요구가 원활하게 수용될 수 있게 해달라는 것 아닌가? 그런대 부장이란 사람이 난 모르겠으니 너희들끼리 알아서 해라 이렇게 말을한다
이사 : 담당 부장이 말입니까?
본인 : 그리고 모르겠다고 말하던데 이게 정말 이해가 안 되는 게 이 사건이 2달 가까이 지나가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알아보겠다 알아보겠다 알아보겠다 그래서 이렇게 질질 끌리고 있는대 그걸 모르겠다고 말하면...
이사 : 이건 저희가 무조건 잘못한 게 맞습니다
본인 : 상식적으로 컴플레인을 하면 빨리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렇게 말하는 게 맞지않나?(시실관계 확인 후 시시비비를 가린 후) 그런데 난 모르겠으니 너희들이 알아서 해라 이렇게 말하면...
이사 : 그런 식으로 말하던가요?
본인 : 못 믿으시겠으면 녹취 보내주겠다
이사 : 고객님 정말 죄송합니다
본인 : 그리고 잘못을 했으면 사과를 하는 게 맞는것 아닌가?
이사 : 내 맞습니다
본인 : 우리가 사과까지 하고 환불까지 해줬는데 넌 왜 그러냐 이런 식으로 말을 한다 뭐 엄청 선심 쓰듯 거지 보듯 말을 한다 그리고 사과라는 건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봐야 하는 것 아닌가? 난 사과를 했는데 네가 안 받았어 이런 태도로 대하더라 처X집이 구멍가게는 아니지 않나?
이사 : 그렇죠!
본인 : 과장분은 감정적 호소를 하고 부장분은 저를 협박하고 스탠스를 한쪽으로 맞춰주면 좋겠다
이사 : 내 충분히 인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