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난이공대 소속 샤오보타오 교수는 코로나19를 유발한 바이러스가 우한질병통제센터(WCDC)에서 유출됐을 수 있다는 주장을 담은 논문을 정보 공유 사이트 ‘리서치게이트’에 게시했다고 영국 미러와 홍콩 명보 등이 16일 보도했다.

샤오 교수에 따르면 코로나19를 유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관박쥐를 숙주로 삼는 코로나바이러스와 유전자 배열이 유사하다. 관박쥐는 우한에서 900㎞ 이상 떨어진 윈난성과 저장성에 서식하는 종이어서 자연적 원인으로는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울러 샤오 교수는 관박쥐가 우한 지역에서 식용으로 쓰이지 않았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샤오 교수는 코로나19의 실제 발원지가 화난수산시장에서 280m 떨어진 WCDC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소에는 병원체 수집 및 분석을 위한 동물 실험을 실시하는 부서가 존재하며 소속 연구원들은 후베이성과 저장성 등지에서 박쥐 605마리를 채집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한편 중국에서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무능한 대처나 시민들의 참상을 고발한 인사들이 잇따라 실종되고 있다. 발병지인 우한의 실상을 고발한 변호사 출신 시민기자 천추스(35)와 의류판매업자 팡빈이 실종된 데 이어 시진핑 국가주석 체제를 비판한 쉬장룬 칭화대 법대 교수까지 연락이 두절됐다.


원문 : https://news.v.daum.net/v/20200217040316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