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 비하 발언 이어 이틀 연속 실언…관악갑 유기홍-김성식 2파전으로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30·40대 비하' 논란을 일으켰던 서울 관악갑 미래통합당 김대호 후보가 이번엔 노인·장애인 비하성 발언을 했다. 연이틀 친 사고에 통합당은 결국 김 후보를 당에서 제명하기로 했다.

김 후보는 7일 오후 총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장애인들은 다양하다. 1급, 2급, 3급…"이라고 말한 뒤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선거구 내 장애인 시설 건립에 대한 각 후보들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과정에서 나왔다.

김 후보의 이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통합당 지도부는 급히 입장을 내어 그를 제명하겠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공보실을 통해 언론에 전한 입장문에서 "금일 당 지도부는 김 후보의 있을 수 없는 발언과 관련해 김 후보를 제명키로 했다"며 "당 윤리위를 열어 관련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SNS에 글을 올려 반발하고 나섰다. 그는 이 글에서 관련 발언 전문(全文)을 밝힌 뒤 자신이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고 말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이는) 노인 폄하는커녕 노인 공경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건 악의적 편집이다. 결연하게 맞서 싸우겠다"며 "여기서 물러난다면 통합당이 뭐가 되겠느냐. (내가 한) 말 실수가 있다면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가 아니라 '될 수도 있다'고 표현을 안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바로 전날인 6일 서울지역 선대위 회의에 참석해 "30·40대(의 문제제기)는 논리가 아니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며 "(이들이) 태어나보나 살 만한 나라였다"고 말해 청장년층 비하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김 후보는 논란 초기에는 "(통합당에) 경멸과 혐오를 격하게 발산하는 분들은 대한민국이 기대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나라가 된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했으면 한다"고 자신의 발언이 정당하다고 뻗대는 태도를 보이다가 논란이 커지고 나서야 결국 "사려깊지 못한 제 발언으로 마음에 상처를 드려서 머리숙여 사죄드린다"고 사과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