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DigiTimes 보도에 의하면, AMD는 Zen 3 아키텍쳐 기반의 Ryzen 4000 시리즈 제품에 7nm EUV 공정을 적용하려던 계획이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해당 계획은 대신 5nm+ 공정으로 대체되었다고 합니다.

TSMC의 5nm 양산은 올해 4월부터 시작되었고, 루머로 제시된 5nm+ 공정의 경우 올해 4분기부터 양산이 예정되어있습니다.

이게 사실일 경우, 기존 AMD의 Ryzen 4000 시리즈 제품 출시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이는 AMD가 TSMC 5nm 영역에 있어 핵심 파트너가 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합니다. AMD는 해당 보도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AMD는 Zen 3가 올해 말에 출시한다는 것만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의 Zen 3가 Ryzen 시리즈일지, EPYC 시리즈일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한줄요약 - AMD의 5nm공정 양산이 앞당겨져서 로드맵 변경, 젠3(데탑일지 모바일 apu일지 미정)는 5nm 적용 예정



설명을 좀 더 덧붙이자면 AMD는 2021년까지 7nm 젠3를 유지하고 양산된 5nm 칩셋으로 2021년 후반기 공략 예정이었는데 생각보다 양산이 빨라져서 애초에 젠2의 리프레쉬 시리즈인 xt는 인텔의 10세대나 11세대를 고려하고 나온 것이 아니라 5nm 양산-보급까지 시간을 벌어줄 칩셋이었던 것.

이는 공신력 높은 비디오카즈의 소식이고, 비디오카즈 뉴스의 소스는  디지타임즈이며 디지타임즈의 모회사는 AMD 칩셋을 생산하는 TSMC.

그리고 이게 사실이라면 올해 말에 14nm 11세대를 출시 예정인 인텔과 제조 공정 차이는 9nm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