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검찰 ‘총16시간'을 ‘주당16시간’으로 왜곡”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에게 허위 인턴증명서를 발급해준 혐의로 기소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인턴증명서 내용을 검찰이 왜곡해 무리한 기소를 했다고 주장했다. 

'총16시간'을 '주당 16시간'으로 바꿔놓았다는 것이다. 

2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9단독(정종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두번째 공판에서 최 대표 측은 “2017년에 발급한 증명서에 약 9개월간 ‘총’ 16시간 인턴을 했다고 기재돼 있는데 검찰에서 이를 ‘주당’ 16시간이라고 바꿔 (기소하는 바람에)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씨는 실제로 16시간 정도 주말이나 일과 후 사무실에 방문해 문서 편집, 기록 정리, 사건기록 열람 등 활동을 했다”며 “일과 시간이 아니라 직원들이 못 봤을 수 있고 일주일에 2번씩 오는 직원도 있다”고 말했다.

이날 검찰은 “조 씨가 약 1년간 매주 2~3번씩 청맥 사무실에 가서 인턴경험을 했다면 이를 본 직원들이 있어야 하는데 없다”며 “조씨도 주에 2번씩 인턴활동을 갔다고 주장하는데 총 16시간을 횟수로 나누면 약 26분에 해당해 상식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한편 재판 도중 최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당 지도부와 함께 기자간담회를 가지기로 예정돼 있다며 재판을 일찍 끝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일부 기자들이 "기일은 한 달 전에 잡혔는데 이날 기자회견을 여는 것이 부적절하지 않으냐"고 질문하자 "재판 기일 절차에 대해 의견서를 제출하면 변경하겠다는 말을 지난 기일에 재판장이 하셨고, 국회가 개원된 후에 국민에게 입장을 말씀드리는 게 더 빠른 순서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법제사법위원회 지원과 재판이 진행 중인 것이 전혀 무관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재판과 연결해 말을 만들려고 하는 의도는 알겠지만, 그런 식으로 사실관계를 왜곡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되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