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식품비 3800원 (식품비 2700원)의 급식으로 화제였던 세경고


급식비는 올랐지만 (현재 4800원, 이중 70% 
 이상이 식품비로 사용된다고 함)


아직까지도 퀄리티 그대로  정말 대단합니다. 乃



영양사의 열정과 


학교의 지원


조리하는 분들의 노력이 합쳐지면 나오는 결과물


모두 대단합니다.




인터뷰 내용 中




세경 고등학교 역시 다른 학교와 비슷한 단가로 식사를 제공한다. 단가는 3800원, 그중 식품비는 2700원이다. “입찰 가격에 따라 단가 조정이 있고, 단체여서 더 저렴하기도 하다”지만, 비교 체험을 연상케하는 식단엔 특별한 노하우가 있었다.


“아이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음식은 식재료를 대체해서라도 시도하고 있어요. 버터 비빔밥도 장조림 대신 닭고기로 바꿔 단가를 맞춘 거고요. 제가 마트 가는 게 취미라, 틈만 나면 시장조사를 하는 편이에요.(웃음)”


김민지 영양사는 식단 구성의 기본은 “영양과 조화”라고 전제하면서도 “단가가 맞지 않으면 하고 싶어도 못 하는 메뉴가 많기 때문에 단가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에게 더 좋은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김민지 영양사가 발품을 파는 이유다.


“특히 저희 학교에선 수제를 많이 해요. 고추참치 덮밥은 사게 될 경우 킬로그램 당 1만 5000원인데, 수제로 하면 절약할 수 있거든요. 손이 많이 가도 직접 만드는 편이에요.




음료수를 제공할 땐, 생각보다 물값이 많이 들어가요. 사다 쓰면 7~8만 원 정도인데, 학교 정수시설을 이용해 물을 떠다 쓰면 아낄 수 있거든요.” 유자에이드가 제공되는 이날 김민지 영양사는 한 시간 내내 물을 길어날랐다.

제철 과일과 채소를 이용하는 것은 기본이고, ‘특가 상품’을 시시각각 체크하는 것도 노하우다. “음료수를 제공할 때 담아주는 컵 역시 하나에 100~200원 정도 하거든요. 특가가 뜨면 미리 알아놓고 도매 공장에 직접 전화해 가격 할인을 협상해요. 그럼 30~40원 밖에 안 해요. 대량 구매로 5000개를 사놓으면 아낄 수 있으니까요. 학교에 보고하면 이런 물품의 경우 다 지원해 주시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