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박원순 시장 고소인…”초인적 원더우먼?...스모킹건 없는 빈깡통 기자회견]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미련했습니다. 너무 후회스럽습니다. 맞습니다. 처음 그때 저는 소리 질렀어야 하고, 울부짖었어야 하고, 신고했어야 마땅했습니다. 그랬다면 지금의 제가 자책하지 않을 수 있을까, 수없이 후회했습니다. 긴 침묵의 시간, 홀로 많이 힘들고 아팠습니다.” (고소인 측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 입장문)


요컨대,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을 ‘손바닥으로 가릴 수 있다는 미련한 생각을 해서 너무 후회스럽고, 처음에 소리 지르고 울부짖으며 신고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또 수없이 후회했으며, 긴 시간을 침묵으로 일관하느라 많이 힘들었다”는 주장이다.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는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고소인 측의 입장을 이처럼 발표했다. 그는 특히 "피해자가 비서로
재직한 4년간 성추행과 성희롱이 계속됐고,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난 뒤에도 지속됐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에 따르면, 고소인은 이처럼 울부짖으며 신고했어야 할 성추행과 성희롱을 정식으로 신고 하지 않은 채 무려 4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꺼이꺼이 참고 견뎌오다 최근에서야 용기를 내어 '권력형 성범죄'로 경찰에 신고하게 됐다는 주장이다.

단 한 순간도 견딜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러웠다고 심경을 밝히면서도, 하루 이틀이 아니고 1, 2년도 아닌 무려 4년을 참고 견뎌왔다는 이야기다.


정상적인 여성이라면 단 하루도 견디기 어려운 고문 같은 역경을 4년씩이나 참고 견뎌왔다는 점에서
고소인은 결코 범상치 않은 강심장의 소유자임이 틀림 없어 보인다.
가히 초인적인 인내심에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다.

대체 무엇이 그녀를 이 시대의 원더우먼으로 만든 것인지, 그게 더욱 궁금해지는 이유다.
그런 탓에 유족측의 간절한 당부를 뿌리치고 강행한 이날 기자회견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기자회견에서는
‘입증 가능한 명백한 사실과 그를 뒷받침하는 빼도 박도 못하는 증거’가 나오지 않았다.
대리인이 제출한 증거는 자신들이 직접 자체적으로 포렌식했다는 휴대폰 일부 내용물이 전부다.
또 고인이 고소인을 텔레그램에 강제 초대했다는 첫 장면을 캡처한 이미지 사진이 고작이었다.

1주일 후로 예정한 2차 기자회견에서 결정적인 스모킹건을 보여줄지는 모르겠으나,
이날 기자회견은 오로지 고인의 성추행 상황을 머릿속에 그려보는 수준의 정황적 스토리 말고는
결정적인 증거를 보여주지 못한 채 소리만 요란한 사실상 '빈깡통 회견'에 그쳤다.

이와 관련, 대구지검 진혜원 부부장검사는 가시 돋친 경고 메시지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겼다.


“고소장 접수 사실을 언론에 알리고, 고인의 발인일에 기자회견을 하고, 선정적 증거가 있다고 암시하면서
2차 회견을 또 열겠다고 예고하는 등 넷플릭스 드라마같은 시리즈물로 만들어
'흥행몰이'와 '여론재판'으로 진행하면서도 그에 따른 책임은 부담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인다면,
해당 분야 전문직 종사자들에게는 회의와 의심을 가지게 만드는 패턴으로 판단될 여지가 높다.”




※ 팩트를 부정하지는 말자. 애쓰는 벌레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