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6일 목요일 간추린 아침 소식❒
‾‾‾‾‾
■ 경기도 파주시 임진강 비룡대교 물 높이가 대홍수경보 단계인 심각 수준에 가까워진 가운데 임진강의 홍수를 조절하는 군남댐은 어젯밤 역대 최고 수위를 기록했습니다. 급격히 불어난 물로 파주와 연천 지역 주민 천여 명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 지금 비는 북한에도 엄청 내리고 있습니다. 평양에 있는 대동강 수위가 위험 수위를 넘었다고 하는데, 북한이 또 예고 없이 방류한다면 연천·파주 등 임진강 주변 침수 피해가 더 악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 한강 수위가 올라가면서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등 서울 시내 도로 곳곳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출근길 차량 운행에 큰 불편이 예상됩니다.

■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지방에 닷새째 이어진 집중호우로 15명이 숨지고, 11명이 실종됐으며 이재민 천6백80여 명이 발생했습니다. 정부는 조만간 충청과 경기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으로 보입니다.

■ 오늘은 태풍이 남긴 강한 저기압까지 한반도를 통과하면서 전국에 최고 초속 16m의 강풍을 동반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까지 수도권에 많은 곳은 300mm가 넘는 큰비가 내리겠고, 남부지방에도 최고 150mm가 넘는 비가 올 거로 예상됩니다.

■ 검찰 고위급 인사를 논의하는 법무부 검찰인사위원회가 오늘 열립니다. 이창재 전 법무부 차관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검찰인사위원회는 오늘 오후 검찰 인사에 대한 방향과 원칙을 논의하고 결정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고위급 검찰 인사는 이르면 오늘 저녁쯤이나 내일 발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의 당사자인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강요미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유착 당사자로 지목된 한동훈 검사장은 공범으로 적시되지 않았습니다.

■ 고 최숙현 선수 사건의 가해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경주시청 철인 3종 경기팀 주장도 결국 구속됐습니다. 이로써 지난 6월, 최선수가 팀내 가혹 행위에 시달리다 숨진지 40여일 만에, 이른바 핵심 가해자 세 명이 모두 구속 상태에서 수사를 받게 됐습니다.

■ 부산의 한 정신과 병원에서 환자가 휘두른 흉기 때문에 의사가 목숨을 잃었습니다. 2018년 임세원 교수가 진료 중 환자의 난동으로 숨진 뒤 의료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이 지난해 10월부터 시행됐지만, 여전히 의료진이 폭력 상황에 무방비로 노출됐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폭발 참사로 인한 사망자가 135명, 부상자가 5천 명으로 늘었습니다. 항구 창고에 오랫동안 보관돼 있던 인화성 물질인 질산암모늄이 폭발의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 '알렉스 웡'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 대북정책에 대한 질문에 '미국은 북한과의 협상에 준비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대북제재 이행 등에 있어 중국의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백신 1회 투여분에 32~37달러, 한화로 약 4만 원 가량의 가격을 책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격은 수백만 개 정도의 소량 주문에 적용되고 대량 구매자에게는 더 낮은 가격을 책정하도록 협상 중이라고 합니다.

■ 북한이 어제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당 중앙위원회 정무국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의심 사태로 봉쇄된 개성을 특별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오늘 보도했습니다.

■ 임대차 3법 등으로 임대인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 뒤 집주인들이 전세를 월세로 돌리려는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전월세 전환율을 낮춰 월세의 급격한 인상을 억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본 충청과 경기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충남 천안, 아산 등 4곳 충북 충주, 제천 등 5곳, 경기 이천 등을 주요 특별재난지역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늘도 전국 장맛비, 빗길 조심하시고
좋은 인연들과 행복한 하루되시길~~^♡^

■CARD SPORT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