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은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5년 동안 약 300조원을 투자해 그 가운데 100조원 남짓을 방위력 개선에 투자하기로 했다.

지난해 발표된 중기계획에서 거론됐던 단거리 이착륙 전투기(F-35B) 탑재가 고려된 다목적 대형수송함은 경항공모함으로 이름을 바꿔 추진된다. 현재 전력화되고 있는 3천톤급 잠수함(장보고-Ⅲ)의 개량형으로 3600톤과 4천톤급 잠수함 도입이 추진되고 미사일과 정찰 전력 보강도 이뤄진다.

국방부는 10일 향후 5년간의 군사력 건설과 운영 계획을 담은 '2021~25년 국방중기계획'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5년간 300조원 남짓을 투자하기 때문에 한 해 평균 국방비가 60조원 가량이 되는 셈이다

지난해 국방중기계획에서 발표된 뒤 적절성 여부를 두고 여러 논란이 있는 대형수송함 사업은 경항공모함으로 이름을 바꿔 추진된다. 규모는 3만톤급이다.

국방부는 "경항모는 병력·장비·물자 수송능력을 보유하며, 탑재된 수직이착륙전투기 운용을 통해 위협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전력으로 해양분쟁 발생 해역에 신속히 전개해 해상기동부대의 지휘함 역할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해외에서 재해·재난 발생 시 재외국민을 보호하고, 해난사고 구조작전을 지원하는 등 초국가·비군사적 위협에도 대응 가능한 다목적 군사기지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는 F-35B 전투기를 탑재할 수 있는 미 해군의 강습상륙함과 유사한데, 현재 미국이 현역으로 운용하는 4만톤급 이상의 와스프급이나 아메리카급 강습상륙함보다는 작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해군은 6항공전단과 7기동전단을 각각 항공사령부와 기동함대사령부로 확대개편한다. 해상교통로 보호와 분쟁 억제,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신속히 투입할 수 있는 해상기동부대 증강을 위해 이지스함을 추가로 전력화하고 한국형 6천톤급 차기 구축함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전력화되고 있는 3천톤급 장보고-Ⅲ 잠수함의 개량형(배치-Ⅱ·배치-Ⅲ)으로 3600톤급과 4천톤급 잠수함도 도입하기로 했다.

규모가 커지는 만큼 기존 3천톤급 장보고-Ⅲ보다 어뢰와 미사일 탑재량이 늘어나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탑재도 고려해 건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