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한민국이 확진자 수를 기준으로 75개국 중 뒤에서 1위라는 짤과 글이 몇몇 커뮤니티에 돌아다니는데,

그 말 자체는 틀린 게 아니지만 그 글에 달린 댓글들을 보다보니 왜곡된 해석이나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간간이 보여서,

우리의 현황을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통계 자료를 올려봅니다.

일단 우리나라는 통계가 존재하는 전세계 214개국(크루즈가 끼어있긴 하지만) 중 확진자 수가 75번째로 많은 나라입니다.

76위부터 214위까지 전부 대한민국보다 확진자가 '적습니다'. 아래는 확진자 수 통계 순위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확진자 수가 뒤에서 1위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확진자가 제일 많은 75개국 중에서 가장 적다는 것이지 

여전히 확진자 수에 있어서 214개국 중에서 상위 75위로, 확진자 수 자체는 통계가 존재하는 214개국 중에서 적은 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것만 보면 당연히 안 되겠죠. 우리나라는 코로나 현황판에 등록된 국가들 중 인구수가 몇 번째일까? 아래는 인구수 통계 순위입니다.







현황판에 등록된 214개국 중 우리나라의 인구 수는 28위로, 상위권에 속합니다. 

만약 우리나라가 코로나에 대한 대처가 형편없었다면, 다른 요인을 제외하더라도 최소한 확진자 수가 28위 이상이었을 것입니다. 

(현재 28위는 에콰도르인데 9만 4천명이 넘습니다. 그에 비해 우리는 14600명 정도 됩니다.) 

따라서 인구가 28위인데 코로나 확진자 수가 75위라는 것은 충분히 대처를 잘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짤에는 없지만 인구 100만명 당 발생자 수로 따져서, 우리나라는 확진자가 적은 순으로 55위로, 인구수에 비춰봐도 확진자가 적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우리보다 인구 비례 확진자 수가 적은 나라가 50개국이 넘지만, 우리나라 정부와 국민들의 대처가 고평가받는 부분은 단순히 확진자 수가 아니라 이미 발생한 사태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겠죠. 

인구 수 이외에도 인구 밀집도, 중국과의 무역 의존도, 중국과의 거리, 문화적 차이 등 여러 요인이 있고,

공격적인 검사로 더 잘 찾아낸다는 측면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똥을 대규모로 싸지른 신천지도 우리나라 국민인 만큼, 마이너스가 되는 건 어쩔 수 없겠지만요. 


종합적으로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이 발생률을 낮추는 요인보다 강했으면 강했지 결코 약하지는 않은 상황에서 

인구 수 28위인 나라가 확진자 수 75위라는 것은 충분히 선방한 것이라고 봅니다

다만, '75개국 중 1위니까 당연히 200개국 중에서도 1위일 거다' '우리나라가 확진자 수 뒤에서 1위다' 라는 식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생길까봐,  

우리의 위치를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하자는 취지에서 이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세 줄 요약>

1. 최근 있었던 글에서 우리나라가 확진자 수 뒤에서 1위라는 것은, '가장 확진자가 많은 75개국 중에서 1위'라는 말이며 사실 우리나라보다 확진자 수가 적은 나라는 100개국이 넘는다.

2. 하지만 우리나라 인구는 28위이므로, 확진자 수가 75위라는 것은 대처를 굉장히 잘한 편에 속한다.

3. 다른 요인들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그보다도 더 낮을 것이지만, 우리가 1위라는 식의 통계 자료를 해석할 때는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