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지난 정권때 편향보도 폭로
"윤 회장, 2015년초부터 간부들에
정권비판 말라는 취지 거듭 강조
12·28 합의땐 옹호 보도 지시하고
박 대통령에 빚 졌다고 말하기도"
회사쪽 "노조 주장, 건강한 토론과정"

윤세영 <에스비에스>(SBS) 회장이 박근혜 정부 때 보도국 간부에게 “박근혜 대통령을 도우라”는 보도지침을 내렸다는 폭로가 나왔다. 이 지침에 따라 에스비에스에서 실제로 정권 편향적 보도가 이어졌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5일 전국언론노조 에스비에스본부(노조)는 윤 회장이 2015년 초 경영 일선에 복귀한 뒤 보도본부 간부들을 부른 자리 등에서 ‘박근혜 정권을 비판하지 말라’는 취지의 지시를 거듭했다고 밝혔다. 노조 발표를 보면, 지난해 4월 윤 회장은 간부들에게 “(박근혜) 대통령 지원을 받기 위해서 정부를 좀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에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빚을 졌다. 혜택을 받았다”고 말했다는 증언도 있었다.

노조는 또, 윤 회장이 지난해 10월10일 보도본부 간부들에게 박근혜 정권을 도우라며 준 ‘에스비에스 뉴스 혁신’이라는 문서를 확보해, 공개했다. 이 문건에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며, 심각한 안보환경을 직시하고 여론을 선도한다”는 문장이 에스비에스의 ‘공유가치’로 적시돼있다. “(보도본부 등) 모든 부서에서 협찬과 정부광고 유치에 적극 나서라”는 내용도 ‘공유가치’의 한 대목이다. 노조는 “자유민주주의 대목은 박근혜 정권이 정치적 반대 세력을 ‘종북 좌파’로 여론몰이하는 과정에서 단골로 동원했던 개념들과 일맥상통한다. (광고영업 관련 내용은) 권력과 자본에 대한 비판과 견제, 정치적 중립을 생명처럼 여겨야 할 기자들에게 광고를 따오라는 어처구니 없는 지시”라고 비판했다.

.

.

.

https://news.v.daum.net/v/2017090518361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