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9yGVAe7UBzc&t=722s





안녕하세요.
제가 이 글을 올리게 된 이유는 이 댓글입니다.


이걸보니 많은 분들께서 내연기관과 전기차(하이브리드)와의 차이를 이해 못하고 계신거 같더군요.
위에 영상을 보시면 쉽고 자세하게 내용이 잘 나와있으니 참고해 주시고 시간을 아껴야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정리하자면,

1. 내연기관의 (파워)브레이크는 엔진의 회전으로 발생하는 진공을 활용하며 운전자 조작시 아날로그 방식으로 작동한다.
2. 전기차(하이브리드)의 브레이크는 엔진이 없으므로 모터가 진공을 만들어주며 운전자 조작시 전자적으로 작동한다.
3. 그러므로 전기차의 브레이크는 fail-safe 기능이 안전상 매우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일부 분들이 최신 내연기관 차량들의 소프트웨어적 개입에 오해를 하시는 것 같은데, 내연차는 소프트웨어가 위기상황시 보조를 해주는 것이지 브레이크 작동에 관여하는게 아닙니다.
아래 영상이 대표적인 내연차에 탑재된 소프트웨어 결함에 의한 브레이크 오작동의 대표적 사례입니다.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내연차에서 브레이크 소프트웨어 문제가 발생하면 브레이크 오조작을 하는 방향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형태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기차의 문제점은, 진공 발생부터 브레이크 페달 신호를 ecu에서 받아서 브레이크 작동하는 과정 전체가 전자적으로 동작하기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현기차 외의 다른 브랜드에서 이런 이슈가 크게 뜨질 않는걸 봐선 그쪽 엔지니어들은 사전에 충분히 fail-safe를 마련해서 그런것 같지만 역시 우리의 현기차는 여기서도 극한의 원가절감하느라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듯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