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이정빈 가천의대 법의학과 석좌교수는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정인이 부검 재감정 결과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 교수는 "우선 (정인이의) 겨드랑이 왼쪽을 보면 상처를 입었다는 반흔(자국)이 세 군데가 있다. 이런 겨드랑이 급소는 그냥 때리는 게 아니고 팔을 들고 때려야 된다"라며 "여기를 맞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냐 하면, 팔로 가는 모든 신경 다발이 있어 맞으면 팔이 떨어져 나가는 것 같고 그냥 까무러친다. 이건 말도 못 할 고통이다. 아마 내가 겪어본 중에 제일 강한 그런 고통, 그걸 받았을 거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양모가 겨드랑이를 때린 이유에 대해서는 "엉덩이를 계속 때리다 보면 굳은살이 생긴다. 때려도 안 아프다"며 "그다음 택하는 곳이 옆구리이며 나중에 가서는 겨드랑이"라고 말했다.






또 이 교수는 지속적 학대가 없었다는 양모 측 주장에 대해 "(정인이는) 치유된 것과 치유 중인 것, 최근 것까지 포함해 늑골에 총 7개의 골절이 있다. 늑골이 부러져서 치유되는 데에는 적어도 5개월 이상이 걸리는데, (늑골 상태를 보면 정인이에 대한 학대는) 입양되고 얼마 안 된 5월부터다"라며 "나으려고 하면 (골절이) 또 (골절이) 생기고 또 생기고 또 생겨가면서 거의 움직이지를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이가 평소 잘 웃지 않고 얌전했던 이유에 대해서는 "늑골이 골절되면 움직이면 아파서 침도 못 뱉고, 웃지도, 울지도 못한다"며 "(양모가) '얘는 잘 울지도 않는 애'라고 그랬다. 울어야 하는데 울면 아프니깐 못 울 정도로 지속해서 학대를 받아왔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양모가 아이를 발로 밟았을 가능성에 대해 "흔히 발로 찰 때는 발로 밟았을 때보다 속도도 빠르고 접촉면도 적어서 뱃가죽에 자국이 남는다. 하지만 (정인이 장간막 파열의 경우) 장기가 파열됐는데도 아무것도 안 남았다. 그러면 어떻게 봐야 하느냐. 밟았다고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82/0001060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