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은 이날 자연성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환영하면서도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한다는 이유로 보 해체 시기를 명확히 못 박지 않은 부분에는 아쉬움을 표했다. 박은영 사무처장은 "시기를 확정 못 해 선언에 그치고 만 것 같은 상황"이라며 "해체 등 시기 결정 책임을 환경부에 미루게 된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환경부가 빠르게 해체 시기를 정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데도 임기 안에 해체된 게 없는데, 하나라도 임기 중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각 보 관할 지방자치단체는 명확한 의견 표명을 유보하면서 앞으로의 절차를 꼼꼼히 살피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지난해 1차 발표대로 보를 해체하되 시기는 추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 성과와 지역 여건을 고려해 결정하기로 하고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환경부, 국토부, 한국수자원공사 등과 함께 금강의 자연성 회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연구용역 결과와 시민 위원회의 회의 결과가 나오는 대로 세종보 해체 시기를 결정할 계획"이라며 "수질 개선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 경관까지 만족스러운 방안을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주시는 지난해 나온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결정과 크게 달라진 것이 없지만, 환경단체와 시민들 사이에 입장이 엇갈리는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우려했다. 시 관계자는 "공도교를 유지하도록 부분 해체하되 시기는 상시 개방하면서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정하기로 한 결정은 새로운 것이 없어 보인다"며 "유입 지천의 오염 부하량 저감, 수질·수 생태 지표의 개선과 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는 내용은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 심의에서는 거론되지 않았던 것이어서, 세부 대책을 자세히 소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백제보 관할인 부여군 측은 "(상시개방에 따른) 농업용수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있는데, 금강유역환경청 지원으로 해당 마을에 지하수 수십곳을 개발하기로 한 것으로 안다"며 "보 처리와 관련해 지역 내 큰 반발 기류는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