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삼성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경영진들은 조만간 사별, 또는 전자 계열사 중심의 긴급 사장단 회의를 열고 이 부회장 구속에 따른 대응 방안 등을 모색할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의 한 고위 임원은 "내부적으로 집행유예에 대한 기대감이 컸기 때문에 선고 당일에는 대부분 충격으로 일손을 놓은 상태였다"며 "현재의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플랜B' 마련을 위해 조만간 사장단들이 모여 머리를 맞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코로나19로 한자리에 모이긴 어려운만큼 긴급 회의가 소집돼도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거나 화상 회의 등의 방식을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의 또 다른 관계자는 "각 사 대표이사들이 일상 업무는 문제없이 끌어가겠지만 투자와 같은 중대한 의사결정은 총수가 아닌 전문경영인이 대신하기 어렵다"며 "이 부회장의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일단 '옥중 경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2월부터 1년간 구속됐을 때도 이 부회장이 직접 중요한 현안을 보고 받고, 일부 의사결정에도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속 직후 그룹 사령탑 역할을 해온 '미래전략실(미전실)' 해체와 그해 7월 경기 평택 반도체 생산라인 준공식 때 2021년까지 30조원 투자를 결정한 것들이 대표적이다. 이번에도 당장 의사결정이 필요한 현안들은 이 부회장에게 직접 보고될 전망이다. 업계는 조만간 이 부회장의 최측근인 삼성전자 정현호 사업지원 태스크포스(TF) 사장이나 이인용 대외협력사장 등이 가장 먼저 이 부회장을 만나 향후 대책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이 부회장의 일반 접견이 최소 4주간 중지되고, 면회도 변호인을 통하거나 스마트폰 등 전화 접견만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이래저래 업무 보고에 제약이 많을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2017년에도 이 부회장이 옥중 경영을 했지만 구속 전 인수 결정을 내린 하만 인수 절차나 이미 투자계획이 있던 공장 증설 등 루틴한 의사결정만 가능했다"며 "새로운 대규모 투자나 M&A 등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장기적인 안목의 의사결정은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준법감시위원회는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위상에 타격을 입게 됐지만, 이달 21일로 예정된 정기회의와 26일 7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와의 모임은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7개 관계사는 이번 파기환송심 공판에서 전문심리위원들이 준법위의 한계로 지적했던 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만들어 지난달 28일 준법위에 제출했다. 준법위는 21일 열릴 정기회의에서 이들 개선방안을 검토, 논의하고 준법위의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삼성측은 준법위 기능은 종전처럼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부회장이 지난해 5월 대국민 사과에서 "저와 관련한 재판이 끝나더라도 준법위는 독립적인 위치에서 중단없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는 등 준법위 유지를 약속해온 때문이다. 21일 회의에서는 삼성전자 계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사업지원TF의 준법감시 강화 방안도 논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