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요약
1. GPU 자체의 생산 부족(TSMC 및 삼성 캐파 부족)
2. 채굴러들이 공급사와 직접적으로 거래하여 물량을 쓸어감
3. PWM 컨트롤러등 각종 부속재 공급 부족
4. GDDR6 메모리 부족





1. GPU 생산 부족
GPU 자체의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GPU 생산에 관해선 TSMC의 경우 현재 3, 5, 7nm 생산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모두 풀가동인 상태이기 때문에 NVIDIA의 삼성 파운드리 선택은 돌이켜보면 그나마 현명한 판단이였습니다.

2. 채굴 그리고 직판
RTX 3060 Ti 부터 시작해봅시다. 불행이도, RTX 3060 Ti의 경우 채굴러들 사이에서 상당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RTX 3060 Ti 기본 모델을 구하려면 700 USD를 지불해야합니다. 이것이 현실입니다.
채굴러들에게 업체가 직접 판매하는 경우, RMA등의 후속 비용 뿐만 아니라, 지원/마케팅/물류/배송등 상당히 많은 분야에서의 가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공급업체 관점에서 이러한 채굴러들의 수요는 금광과 같습니다.
내부 정보에 의하면, 순전히 소비자용 제품이 초점을 둔 한 유명 제조업체(AIC)의 경우, GA104-200 GPU 기반 제품 생산량이 월 2,000장을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업체는 이제 가격이 더 비싼 GA104-300이 들어가는 RTX 3070을 지향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수요를 감당하기엔 부족합니다.

3. PWM 컨트롤러 부족
PWM 컨트롤러라고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에 탑재되는 이 PWM 컨트롤러는 부품 전원 공급에 있어서 핵심 부품중 하나입니다.
NVIDIA 래퍼런스 디자인에 부함하는 부품들(Monolith 및 UPI등)은 엄격하게 통제되어 할당됩니다. AIC에 대한 할당량은 NVIDIA가 PWM 컨트롤러 벤더와 함께 AIC에 대한 GPU 출하량을 조절합니다.
비단 NVIDIA의 문제는 아닙니다. AMD GPU의 경우 Infineon사의 고급 PWM 컨트롤러, 고급 모스펫(Smart Power Stage)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쪽에서도 공급 부족이 있습니다.

4. 메모리 부족
메모리 부족도 영향이 있습니다. GDDR6X의 경우 Micron 독점 공급이기 때문에 다룰 이유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GDDR6X가 탑재되는 GA102 GPU의 경우 유연하게 공급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가 없습니다.
GDDR6X 보다 단순한 GDDR6도 공급 부족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GPU의 경우 그래픽카드에 여러개의 VRAM 칩이 장착되어 나가기 때문에 GPU 부족보다는 메모리 부족이 요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콘솔쪽의 영향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