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박 전 장관은 “서울을 21개의 콤팩트 앵커로 재구성해 21개 다핵분산도시로서 서울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동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비대면 ‘시민보고' 방식으로 출마를 공식화했다. 그는 “코로나19의 고난과 어려움을 뚫고, 회복과 재건의 시간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코로나 이후 서울을 G-7 글로벌 디지털 경제 도시로 도약시킬 서울시장이 필요하다”며 “서울시 대전환을 통해 안전하고 공정하고 따뜻한 서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서울시 대전환’ 첫 번째 시리즈로 ‘21분 콤팩트 도시’를 내세웠다. ‘21분 콤팩트 도시’는 서울을 인구 50만명 기준, 21분 이내 교통거리에서 직장·교육·보육·보건의료·쇼핑·여가·문화 등 모든 것이 해결되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도심 집중화가 아닌 다핵화를 통해 양극화와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전 장관은 ‘21분 콤팩트 도시-여의도’ 비전을 실제 조감도와 함께 선보였다. 조감도에는 국회의사당에서 동여의도로 향하는 구간 도로를 지하화해 넓은 공원을 만들고 그 자리에 수직 정원형 ‘브이(V)자형 스마트팜’과 1인 주거텔을 설치하는 구상이 담겼다. 박 전 장관은 “국회가 이전하면 의사당은 세계적 콘서트홀로, 의원회관은 청년창업 주거지로, 소통관은 창업 허브로 탈바꿈할 수 있다”며 “코로나19 서울은 디지털 경제 시대 세계를 선도하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http://m.hani.co.kr/arti/politics/assembly/980394.html?_fr=fb#cb#csidxc762a6449b5886da8adc3acc08b64a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