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여연)이 지난해 4·15 총선 당시
‘부정선거가 없었다’는 자체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서도 발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총선 직후 국민의힘 몇몇 의원과 지지자들은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전국적인 논란을 야기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날 공개한 ‘2020년 정당별 정책연구소 연간활동실적’에 따르면,
여연은 지난해 4월10~21일 ‘사전투표(통계) 조작 의혹 검토’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당시 여연은
“사전투표 조작설은 논리적으로 불충분할 뿐 아니라,
실제 실행 가능성이 극히 낮음이 논리적으로 제시된다”고 밝혔다.
이어 “총선 사전투표 조작설 논란에 대한 비생산적 논의를 감소시키는 데 기여했다”고 자평했다.

여연은 같은 달 20~25일에도
‘사전투표 부정 의혹, 통계 조작 외 의문점들’을 주제로 비슷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결정적인 증거가 없다”
고 결론을 재확인했다.

여연의 결론은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 지도부와 관련 상임위원들에게 ‘현안보고’ 형태로 즉시 전달됐다.

그러나 통합당과 여연은 이를 ‘대외비’로 유지했다.
부정선거가 없었다는 결과를 알고서도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진화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셈이다.

국민의힘의 침묵에 따라 선거부정 의혹은 일파만파 커져 갔다.
137건에 달하는 선거 무효소송이 제기됐고, 선관위가 직접 개표 시범을 보이고 해명을 하는 등
행정적 소요도 발생했다.

당시 여연 핵심 관계자는 당 차원의 후속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
“총선 참패로 지도부가 사실상 와해해 상황이 여의치 않다”고 말했다.

그는 “지지자들 사이에서 부정선거 논란이 워낙 뜨거운 감자였다.
지도부가 유지됐더라도 역풍을 우려해 결과를 공식적으로 밝히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선 직후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미 끝난 사안임에도 의혹의 후유증은 1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
대법원의 선거 무효소송 심리는 여전히 진행 중이고, 4·15부정선거국민투쟁본부가 활동하고 있다.

특히 주호영 원내대표는 최근 김명수 대법원장에 대해 ‘탄핵감’이라고 주장하며
“4·15총선 무효 소송을 지연한 점”을 이유로 제시하기도 했다.

#4·15총선  #부정선거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원  #미래통합당  #주호영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