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정도에 적었던 글이며, 요새 장도리 업로드해주시는 분들이 적어서 적습니다.


일베충들이 저작권을 빌미로 인벤에 항의를 해서 전제가 금지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작가님께 메일을 보내 전제 동의를 얻었습니다.

 

오이갤 내에서 장도리를 보시는 분들은 시간나시면 해당 주소로 한번씩 들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제 동의를 해주신 박순찬 작가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작가님 말씀입니다.

 

안녕하세요 박순찬입니다

 

장도리를 관심있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장도리에 대한 저작권은 제가 가지고 있고

저는 인벤의 장도리 게재에 대해 반대한 적이 없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만화등의 저작물은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하거나 사용료를 지불한 후 게재해야하는 것이지만
장도리의 경우 공공성을 가진 시사만화이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면 좋다는 생각입니다.

경향신문싸이트에서 장도리를 보시는 것이 경향신문측에 도움이 되는 것이겠지만 자주가는 커뮤니티에서 보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다는 것은 저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대신 불편하시더라도 만화 파일을 직접 올리는 대신 가끔은 링크를 걸어주신다면 하루종일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고생한 작가로서 보람을 느끼게 될 것 같습니다. 이건 아마 다른 만화 작가들에게도 해당하는 일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나온 516공화국 단행본에도 관심 부탁드립니다. ^^

더욱 재미있고 활기찬 인벤이 되길 바라며

독자님께도 깊은 감사드립니다.

 

------------------------- 추가 문의에 대한 답변 -------------------------

 

장도리올리실때 경향주소보다는 장도리가 있는 주소를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굳이 다른 설명없이 장도리 파일과 장도리링크주소만 올리시면 됩니다

만화파일을 그대로 올리시면서, 그와 함께 장도리의 경향 주소를 같이 적으시면 됩니다.  


추신. 링크는 모바일 이용자를 위해서 댓글로 링크 남겨주시거나 html코드 링크로 변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작가께서 남길 주소에 관련해서 추가 메일을 보내주셨습니다.

 

http://news.khan.co.kr/kh_cartoon/khan_index.html?artid=201311282047322&code=361102

위의 주소 형태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뒤의 날짜와 코드가 매 회마다 바뀌니 유념해주시구요.

http://news.khan.co.kr/kh_cartoon/khan_index.html?artid=###############(날짜ID)&code=######(코드)

 

오이갤 내에서 장도리 연재물을 올리실때는 만화와 함께 꼭 해당 주소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HTML링크 코드 : <a href="링크주소">장도리 몇월 몇일 경향 링크</a>

(글을 다 적으신뒤 상단 글유형의 html선택하시고 위 태그를 붙이신 다음 수정하심 됩니다. 링크 코드는 알아두면 요긴하니 외워두시면 좋아요.)


요런식으로 나옵니다. 요건 본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