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소한 이슈로도 손쉽게 일베몰이

물론 진짜로 일베를 하면서 진보의 가치를 훼손하는 쓰레기들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근데 다소 가벼운 이슈 또는 일반인으로써 충분히 오해할만한 사건에 대해서도 견해를 보수적으로 표명하면 아주 극렬하게 일베취급하면서 반감을 자초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민주당 측에서 잘못한 일을 말하더라도 그러한 언급만으로도 일베몰이에 의해 희생당했습니다.

막말로 일베를 하지 않는 사람이 자신의 소신 혹은 생각을 말한것 만으로도 자칭진보인 사람들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들으면 그 사람이 '다음부터는 잘 알고 말해야겠다'라고 생각할까요? 아니면 '아니 저사람들은 제대로 설명도 안해주고 욕하는걸 보니 할말도 참 없나보다, 다음부터는 상종하지 말아야겠다'라고 생각할까요?

과도한 일베몰이, 모욕적인 언사들은 오히려 중도 혹은 중도보수층에 있던 사람들마저 학을 떼고 물러나게 만든 가장 큰 원인중에 하나입니다. 의견이 다르면 설득을 해야지 쌍욕에 일베몰이 당하면 그 사람이 다음부터 진보를 지지할 수 있을까요?


2. 20대 개새끼론

위의 원인과 상당부분 결부되는 일입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20대(남자) 개새끼론 상당히 언급 많이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역사적 경험치가 낮다느니,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느니 정치권 수장들이 그런말 한것도 상당히 위험한 수준인데, 소위 말하는 대표 진보 커뮤니티 클리앙, 보배드림 등에서는 저러한 견해를 숨쉬듯이 당연하게 말하고는 했습니다.

별로 뭐 한것도 없는데 20대는 일베다, 20대는 편하게 살아서 아무것도 몰라서 그렇다, 20대는 이기적이다. 이런 말을 들은 20대한테 진보를 지지해달라고 어필하면 그게 통할까요? '정의의 가치를 훼손하는 보수를 심판하는데 도와주십시오.'라고 해봤자 당장 나보고 개새끼, 일베, 병신이라고 하는사람이 외치는 공허한 정의가 통하겠습니까?


3. 불리한 이슈에는 눈감고 보수와 비교우위만을 주장

이 또한 위의 원인들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민주당 솔직히 많은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여기서 조차 그나마 보수보다는 낫지 않느냐라고 말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보수보다 나은것이 민주당의 면죄부가 될 수 없습니다.

많은 이슈들에서 민주당의 문제가 되었던 부분 국짐, 자유매국당, 딴나라당을 외치면 너무나 편하고 쉬운 변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권 초기에는 분명 효력있는 외침이었습니다. 그래서였을까요? 커뮤니티에서는 진보의 문제가 발생하면 너무나 쉽게 보수의 결점만을 찾아왔습니다.

누군가 아파서 외치고 있는데 저 새끼가 더 ㅈ같을테니 참고 버텨라고 말하면 한두번이야 먹히겠지만 그게 몇번이고 몇십번이고 반복되면 나중에는 참는게 ㅂㅅ이 아니냐고 말 나오는게 당연한거 아닙니까? 하지만 너무 쉬웠던 보수방패세우기가 직접적 피해자라고 볼 수 있는 20대 남성들에게는 더 이상 통할 수 없는 지경이 된거라고 봅니다.



종합

종합하면 어떤가요? 소위 진보커뮤니티는 너무 쉽게 행동했습니다. 지지했을지도 모르는 친구들을 쉽게 일베취급해서 쓰레기통으로 던지고, 개새끼라는 프레임을 씌워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직 남아있는 친구들에게는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회피한체 너무나 편하게 말할수 있는 보수개새끼론으로 일관해왔죠. 그 결과가 이렇습니다.

정치적 문제로 상대가 한마디하면 나는 1지면을 사용해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관성으로 너무 쉽게 포기하고 너무 쉽게 내지른 모욕들이 역으로 돌아온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

커뮤니티 이슈가 진보 패배 원인이라는게 아니라 여러가지 원인중 커뮤니티가 끼친 해악에 대해서만 다룬글 입니다. 솔직히 다른 이유 머릿속에 많지만 이제 와서 말해봐야  안주거리도 안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