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 모임인 '국민통합포럼'이 20일(오늘) 오전 국회에서 조찬 모임을 하고 공식 출범했다.


의원들은 이 모임을 통해 앞으로 국민 통합을 위한 활동을 비롯해 선거구제 개편이나 탈원전 등에 대한 정책연대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중도노선을 지향하는 두 정당 의원들이 결합한 만큼 이번 모임이 앞으로 두 야당의 선거연대나 통합론을 포함한 정계개편론의 불씨가 될지 주목하고 있다.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진행된 조찬에는 포럼을 주도한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과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을 비롯해 국민의당에서 황주홍 김수민 김중로 박준영 신용현 정인화 최도자 의원, 바른정당에서 강길부 김세연 이학재 박인숙 오신환 하태경 홍철호(선수·가나다순)이 참석했다.

이들은 앞으로 이 포럼을 통해 다양한 국민통합 활동 및 정치혁신, 입법 공조 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우선 광주 5·18 묘역과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합동방문을 추진키로 했으며, 고리·군산·거제·인천공항 등 민생현장도 함께 방문키로 했다.

아울러 정당공천제 폐지를 비롯한 선거제 개혁에 힘을 모으기로 했고, 규제프리존법·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검찰 개혁법·방송법 등에서도 공조하기로 했다. 공무원 총정원법·공공부문 급여공개법 등을 추진해 공공부문 개혁에 나서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특히 신고리 5·6호기 중단 등 탈원전 정책,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 최저임금 인상안 등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견제하면서 대안을 내는 활동도 벌이기로 했다.

정부의 안보정책에 대해서는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안보'라고 규정하고 대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들은 주 1회 정례모임 갖고, 월 1회 이상 정책세미나를 열기로 했다.

이언주 의원은 인사말에서 "두 당이 패권정치와 권력 사유화에 저항해 생긴 정당인 만큼 창당 정신을 함께 되살리고 국민을 통합하자는 취지에서 모였다"고 말했다.

정운천 의원도 "자유한국당도 패권세력 청산이 안됐지만, 문재인 정부도 패권세력 정치로 가는 것 같다. 진정한 민주주의 시대 구현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두 야당의 이번 모임이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선거연대나, 나아가 통합론 등 정계개편 논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태경 의원은 "중도진영에서 정치혁신에 노력한 국민의당, 보수진영에서 새롭게 당을 만들고 고난의 행군을 하는 바른정당이 함께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중도·보수 혁신세력이 어깨를 걸고 정치판에 큰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대구·경북(TK)에서 여전히 낡은 보수가 헤게모니를 갖고 있고, 호남에서도 특정 정당이 압도적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며 "여기 계신 분들이 어려운 길에서 굳게 손을 잡고 다음 대선까지 같이 가서 큰 변화를 이뤄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언주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정치공학적 선거연대 등과 연결시킬 일은 아니다."라며 "중도실용 정치를 각자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조할 것은 하자는 순수한 취지"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