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장의차 통행료 갈취사건이 부여군 전역으로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다. 이번엔 500만원을 요구하는 마을간부들의 과한 요구에 “불구덩이에 넣지 말라”는 부모의 유언을 어기고 화장할 수밖에 없었던 7남매의 가슴 아픈 사연이다. 특히 이 마을간부들은 1주기를 맞아 작은 유골함을 고향 선산에 묻으려는 장지까지 찾아와 고압적인 자세로 행패를 부리며 돈을 내라고 유족을 닦달했다.

지난 8월20일 오전 10시40분쯤 부여군 임천면 K 마을에서 700여m 떨어진 야산. 임모(44·충북 청주시)씨 형제자매 10명은 지난해 9월 26일 별세한 뒤 화장, 유골을 공주나래원에 모셨던 아버지(당시 92세·부여읍)의 유골을 고향 뒷산에 안장하기 위해 어머니 묘소 옆에 작은 구덩이를 파고 있었다.

유골함이 들어갈 정도의 구덩이가 거의 파였을 무렵 갑자기 지난해 9월 28일 장례 당시 악연을 맺었던 전 마을청년회장 정모(59)씨 등 2명이 나타나 대뜸 “지금 누구 허락받고 모시는 거냐?. 유골함 다시 가져가라. 안 된다”며 고성을 지르고, 험악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고인의 막내아들 임모(44)씨가 나서 공손하게 “안 그래도 아버지 모신 뒤 인사드리려고 했다”며 인사를 했으나 주민들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무조건 “유골함 다시 가져가라. 안 된다. 절대 안 된다”는 싸늘한 답변이 계속 돌아왔다.

유골함을 다시 가져가라고 소리쳤지만 주민들의 속내는 역시 돈이었다. 막내아들을 장지 한쪽으로 부르더니 300만원을 넌지시 요구했다. 지난해 9월 하순 장의차 통과협상 당시 유족 측이 주겠다고 한 금액이었다.

얘기를 전해들은 유족은 기가 찼다. 1년 전에 그렇게 통사정을 해도 “절대 안 돼, 500만원을 내라”고 해서 결국 협상이 결렬됐는데, 이제 가족 몇 명이 유골함 묻는 묘소까지 찾아와서 다시 300만원을 내라고 하는 것에 격분한 유족은 이를 거절했다.



충남 부여군 임천면 K마을 청년회 간부가 지난 8월 23일 기부금을 보내라며 
임모씨 유족에게 보낸 농협계좌번호 안내 문자. 
유족 제공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