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ko.wikipedia.org/wiki/SETI@home

SETI@home(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은 SETI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분산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이용해 외계 지적 생명체를 탐구하는 프로젝트이다. 미국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에서 1999년 5월 17일 일반에 공개하였으며, 버클리 네트워크 컴퓨팅을 위한 공개 기반(BOINC) 플랫폼에 속해 있다.

등장 배경 및 원리[편집]

SETI의 기본 개념은 지적인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행성의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분석하여 특정한 반복 패턴을 보이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전파 신호를 가려내는 것이다. SETI는 천문학자 칼 세이건 원작의 영화 '콘택트' 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SETI의 전신인 오즈마 계획은 1960년대 부터 시작되었지만 50년 가까이 아무런 외계 지성의 흔적을 찾지 못하고 있다.[1] 외계로부터의 신호는 전파망원경으로 수신한다. 전파망원경이 수신한 전파 신호 속에는 별의 탄생이나 블랙홀에서 나오는 호킹 복사 등 온갖 자연의 전파가 포함돼 있다. 여기서 인공적인 전파를 가려내기 위해서는 높은 연산 능력의 슈퍼컴퓨터가 필요하게 된다. SETI@home은 전 세계에 연결된 개인용 컴퓨터가 구성하는 네트워크가 슈퍼컴퓨터의 역할을 하여 신호를 분석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편집]

SETI@home 소프트웨어는 1999년5월 17일 공개된 'SETI@home Classic'이라고 불리는 초기의 플랫폼으로부터 출발했다. SETI@home Classic은 오로지 SETI@home 프로젝트의 수행만 가능했다. 2006년5월 3일 BOINC플랫폼의 새로운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출시되었으며 SETI@home 프로젝트 이외에 다른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고, 이전 버전에 비해 더 많은 종류의 신호를 분석할 수 있다. 새 프로그램은 이전 버전에 비해 특정 작업단위에 대해 빠르게 작동하도록 최적화되었지만, 어떤 작업단위에 대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현재 BOINC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맥 OS리눅스 등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구동할 수 있는 버전이 나와있다.[3]

SETI@home Enhanced[편집]

BOINC 기반의 SETI@home으로 넘어오고 약 2년여 지나 2006년 5월 3일 새로운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인 "SETI@home Enhanced" 프로그램이 나오게 되었다. 이는 그동안 발전한 컴퓨터 기술에 따라 외계에서 오는 전파를 좀 더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변경된 프로그램으로서 기존에 비하여 처리 시간도 더 걸리지만 그에 따라 크레딧(Credit)도 더 받을 수 있게 되었다. [4]


Astropulse[편집]

Astropulse는 새로운 타입의 SETI 프로젝트로서 기존의 SETI@home의 확장이며 대체하는 프로그램은 아니다. 기존의 SETI@home은 종래의 AM이나 FM 라디오와 같이 좁은 주파수 대역에서 외계신호를 찾지만 그에 반해 Astropulse는 좁 더 넓은 대역에서 외계신호를 찾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는 외계생명체로부터의 신호뿐만이 아니라 빠르게 돌고 있는 펄서(Pulsar)라든지 블랙홀, 혹은 기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형태의 천문 현상까지도 같이 찾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기존의 SETI@home Enhanced에 비해서 훨씬 더 많은 연산을 필요로하고 그만큼 처리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다음의 최소 사양을 만족하는 PC에 한해서만 작업 유닛(workunit)을 전송한다.




회사컴을 이용해서 가동기시키고 퇴근하곤 했는데

가상화폐광산을 이용하면 비약적으로 발전할텐데 전기요금이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