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 대표종목이자 특히 흥행 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인 아이스하키는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부터 개최국 자동출전권이 없어졌다.

국내에서는 아이스하키 경기 중계를 보기 힘들 전망이다. 남녀 대표팀 모두 올림픽 출전권 획득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동계올림픽 7개 종목 중 6개 종목에 71명의 선수단을 보냈지만 아이스하키는 출전에 실패했다. 우리나라는 아직 올림픽에서 한 번도  아이스하키 경기에 나가본 적이 없다. 

이에 정몽원 대한아이스하키협회 회장이 나서서 로비를 벌인 결과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측으로부터 개최국 자동 출전권 부여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전제조건은  IIHF 랭킹 18위 이내에 들 정도로 경기력이 향상돼야 한다는 것. 



그런데 23위해서 출전권을 못딴 상황... 







IIHF  (International Ice Hockey Federation)는 스페인 테네리페에서 개최된 2014년 9월 19일  총회(semi-annual congress)에서 한국 남녀 아이스하키 대표팀에 2018평창동계올림픽 자동 출전권을 부여할 것을  의결함. 대한민국은 남녀 아이스하키팀 모두 세계랭킹이 낮아 출전권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었음. 그러나  

대한아이스하키협회가 정부와 한국 내 후원기업을 통해 2천만 USD를  투자하여 2018평창동계올림픽 대비 경기력 향상 개발 프로그램을 추진할 것을 약속함에 따라 IIHF 총회가 자동 출전자격 부여를  결정함.

http://sport-strategy.org/20140919





"우리가 출전권을 얻어내면서, 우리 대신 어떤 한 나라는 출전하지 못했을 거에요. 나름 아이스하키가 인기 있는 유럽 어디쯤 되겠죠.  그  나라 선수도 4년 간 피땀 흘려 노력했는데 출전을 못합니다. 그 나라에서는 이렇게 말하지 않을까요? ‘정치적인 논리’로 한국에  ‘특혜’를 주느라고 출전을 못했다고. ‘스포츠 정신이 훼손’되었다고. 가장 피해보는 건 선수들인데, 그 선수들 입장은 생각해  봤냐고 말입니다.  

그것도 무려 23명이나 출전을 못하는데 말이죠." 
http://news.newbc.kr/m/page/view.php?no=1776 


스포츠에 외교가 왜필요하냐고 말하는 사람있는데  외교 없었으면 들어가지도 못할 종목이였네요 

================오유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