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삼아 한두 번 영상을 만들려고 인터넷 강좌글을 살펴보면 Fraps + Vegas 콤보를 추천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래서야 전국민의 불법복제 사범화를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조금 불편하고 기능상의 제약이 있더라도 아마추어 수준의 영상 제작에 쓰일만한 프리웨어를 소개합니다.


Game Grabber


DirectX 기반 게임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링크된 게시판에서 확인해주세요.
재부팅 불필요한 네이글 알고리즘 적용 프로그램인 Fasta~ping 제작자분이 만드신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캡쳐와 동시에 인코딩 + 원하는 크기로 리사이즈하여 저장이 가능합니다.
설치시 x264, LAME 인코더를 같이 설치할 수 있으며 기본 설정으로 해당 인코더로 인코딩하도록 되어있습니다(비압축 저장도 가능합니다).

x264로 캡쳐할 경우 1920*1200(16:10와이드) 해상도, 30fps 영상이 10분에 2기가 약간 못미치는 용량으로 나옵니다.
비압축 캡쳐 후 영상 작업하여 인코딩하는 것보다야 품질이 떨어지겠지만 압축률을 더 낮추어 캡쳐하면 화질상 불만 없는 소스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VirtualDubMOD + Avisynth


프리웨어만을 이용해서 동영상 편집 시 가장 쓸만한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VirtualDubMOD는 이름대로 약간 변종버전 Virtualdub이고요, Avisynth는 텍스트 기반으로 동영상 편집 명령을 작성해서 다른 동영상 편집기로 스크립트 파일을 읽어들일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기본 Virtualdub이 avc 인코딩된 영상 읽어들이는데 너무 까탈스러워서 저는 MOD 버전을 사용했습니다.

사용법이 좀 불편한편입니다. 블로그에 강좌를 올려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Avisynth의 자세한 문법은 공식 페이지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