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휘관님, 어제 공지에 이어 오늘 추가적으로 드릴 말씀이 있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우선, 그간의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거듭 사과드립니다. 이번 글은 일부분만이 아닌, 운영 전반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콘텐츠 업데이트 관련>

한국 서버와 다른 서버의 업데이트가 내용이 다르다는 건 사실이라 따로 반박을 하지 않겠습니다만, 일부 지휘관 여러분께서 말씀하시는 것과 같이 한국 서버에만 차별이 이뤄진다는 것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회사는 한국에만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그 시기가 조정됨에 따라 ‘한국 서버만 받지 못했다’ 는 의견이 지휘관님 사이에 생겼습니다만, 이는 순전히 저희 불찰입니다. 좀 더 확실히 입장을 전달하여 진작에 이런 걱정을 풀어드렸어야 했습니다.


지휘관님께서 인터넷에서 보셨을 ‘한국 서버 미업데이트 내용’ 과 같은 표는 저희측에서도 전부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사항이며, 지속적으로 개발팀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현재 타 서버와 비교하여 추가되지 않은 콘텐츠들은 전부 차후 순차적으로 추가가 될 것입니다. 한꺼번에 전부 다 추가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차후 한국 서버의 운영 계획을 장기적으로 보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전에는 타 서버와 상관없이 한국 서버의 독자적인 노선으로 이벤트가 진행되었지만, 한국 지휘관 여러분의 콘텐츠 소비 정도에 따라 업데이트 일정 또한 점점 변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업데이트 스케쥴은 오늘 정해 다음주에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몇 달 전에 나온 일정대로 움직입니다. 


개발사는 한중일 간의 서비스 일정을 동시에 고려하며 업데이트 일정을 짜고 있으며, 이번달 중순과 이번달 말에도 한국 지휘관 여러분의 피드백을 반영한 이벤트가 각 서버별로 진행될 것입니다. 저희 운영진은 향후 업데이트 일정에도 계속하여 지휘관 여러분의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물론 일부 지휘관 여러분께서 요구하신 것 처럼 모든 일정을 선행 공개하라는 건 어렵습니다만, 차후 가까운 시일 내에 어떤 업데이트가 이뤄질지는 대략적으로 ‘예고’ 를 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게시글 삭제 및 카페 이용 제한>

일부 지휘관님의 게시글이 억울하게 게시글이 삭제되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커뮤니티들은 각기 다른 규정을 갖고 있는데, 벽람항로 공식 카페의 경우엔 대표적으로 욕설, 비속어, 고의적인 분쟁 조장, 확인되지 않은 유언비어를 사실인 것 처럼 포장하는 내용이 포함되는 게시글 또한 제재 대상에 포함됩니다. (이외 자세한 규정은 관련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azurlanekorea/3) 


제재가 이뤄진 분들은 오로지 ‘카페 규정’ 을 위반했기 때문에 처리된 것이며, 지휘관님께선 제재 통보를 받을 때 그 사유를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지 옳은 말을 했을 뿐인데 삭제당했다’ 고 하소연하시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든 카페 규정 위반은 허용될 수 없다는 게 저희 입장입니다.



<코어 데이터 상점 품목 추가 사항>

SHS 초중량탄과 SBD (맥클러스키대) 가 이번에 추가되었지만, 성정유닛100개와 개량형 축전지 T0가 추가되지 않아 국가별 서버 차별이라 말씀주신 분들이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건 번역이 되어 있고 어떤 건 번역이 되어 있지 않았다는 의견은, 단순히 개발사 측에서 문제가 된 데이터의 한국어 텍스트를 집어넣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번역 과정은 저희 X.D. Global 에서 텍스트를 전달하면, 개발사 측에서 이를 게임 내에 넣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뿐만 아니라 그간 일부 텍스트가 중국어나 일본어로 표시되었던 문제 또한 다 같은 맥락입니다. 미숙한 운영으로 사전에 이를 확인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해당 문제는 오늘 진행될 패치를 통해 해결될 것입니다. (이벤트 스토리 내 오타 수정, 장비 UI 내 폰트 문제 해결, 타 서버와 비교하여 적게 추가 되었던 로딩화면 일러스트가 함께 추가 됩니다.)


또한 개발팀과 확인 결과, 다른 서버 또한 이번에 추가되지 않은 품목들이 한꺼번에 추가된 것은 아니라고 확인되었습니다. 다른 서버도 몇 번에 걸쳐 순차적으로 추가가 되었으며 한국 서버 또한 그럴 예정이었으나, 저희 운영진 측에선 이번 한국 지휘관 여러분의 피드백을 전달하여 그 일정을 조금 더 앞당길 수 있도록 추진해보겠습니다. 


그러므로 한국 서버만 특정 아이템을 추가하지 않았다는 의견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런 오해가 생기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앞으로는 월말마다 다음달 코어 데이터 상점의 변경사항을 공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SCM 관련 사항>

GM을 도와 카페를 관리하여 주시는 서브 카페 매니저(SCM)라는 게 저희 공식 카페에 있고, 또한 그 리스트에 누가 있는지는 다들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어제 채팅방의 내용은 공개될 수 없다 말씀드렸으나, 사내 상부와 확인된 일부 스크린샷을 통해 평소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었었는지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그룹 채팅방엔 저와 SCM님, 그리고 이를 감시하기 위한 사측의 또 다른 인원이 그 구성원으로 있어, 채팅방 내에서는 카페 관리 업무 외에 다른 정보를 주고받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업무 범위는 늘 확실히 나뉘어 있었고, SCM분들께도 이를 늘 염두에 두어달라 부탁을 드렸었으며, 업무 범위를 넘어가는 내용의 교류는 없었습니다. 다만 이번 건은 저희 제공하여 드린 적이 없는 정보를 와전시켜 카페에 게시한 게 문제였고, 결과적으로 신용을 잃게 되었습니다.


SCM 분들께서 무보수로 업무를 도와드렸던 건 아닙니다. 매월 밤늦은 시간까지 불철주야 고생해주시는 SCM분들께 성의를 표하고자, 저희는 <벽람항로> 의 게임 내 재화, 3300 다이아를 매달 지급해드렸었습니다. 투명성을 위하고자 이 부분도 함께 공개하고자 합니다. 판단은 지휘관 여러분께 맡기겠습니다.


SCM 자체는 나쁜 제도가 아니라는 게 저희 사측의 판단이지만, 문제는 투명성의 결여였습니다. 이번 일로 인해 다들 “정말로 특정 유저에게만 게임 내 정보가 전달된 게 있는지” 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저희의 신뢰 또한 많이 무너진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 같은 의문을 갖지 않으시도록 투명성을 높일 수 있는 개선안을 찾아볼 것입니다. 하루만에 개선안을 내놓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해당 제도에 대해 변경사항이 있을 때 다시 한 번 공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SCM 피제님께는 그동안의 노고에 정말로 감사드리지만, 카페 관리 스탭에서 물러나게 되었습니다. 확정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여 게임 이용에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제 능력 부족으로 실망스러운 모습도 많이 보여드리고 있지만, 그래도 늘 지휘관 여러분의 편에서 운영을 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여 주시는 모습이 남 같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지휘관 여러분께선, 제 과거의 모습이자 지금 현재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이번 일로 잃은 게 적진 않겠지만, 그래도 계속 개선해 나아가 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같은 일이 생기지 않을지, 어떻게 해야 지휘관님께 같은 심려를 끼쳐드리지 않을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도록 하고, 비판의 목소리는 전부 수용하고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간의 운영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2019년 1월 2일

벽람항로 운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