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차 플레이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사실 인내심 입니다. 아니 타이밍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넘어서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1. 경전차는 월탱에서 가장 약한 차종이다.

 물론 무작위전투 기준입니다. 여기서의 경전차의 입지는 주 업무는 절대 '전투' 가 아닙니다.

자신보다 1,2티어 높은 방에 심심하면 끌려가는 대다가 약한 HP와 방어력, 주포를 생각하자면 결코 교전으로서 상대를 이기게 만들수 있는건 아닙니다.

때문에 경전차의 플레이에 있어서 정석은 '교전을 피하라' 라는 전제가 깔려있어야 합니다. 그 어느 전차하고도 전면 교전을 피하는 것이 경전차의 입지입니다. (당연히 자주포도 예외는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 것중 하나인데 무작위전투에 있어서 경전차의 입지는 결코 높지 않습니다. 이걸 알고 가시기 바랍니다. '경전차는 무작위 전투에 있어서 꼭 필요한 존재가 아니라는 점.' 입니다.

뭐 여기서 태클은 많이 걸릴 것입니다만.....

경전차가 할수 있는 역할은 다른 전차로도 충분히 대체가 가능하며 

특히 중형전차는 경전차의 플레이에서 상위호환의 다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이 

월탱에 있어서 경전차의 입지를 약하게 만든 주 원인입니다.


때문에 경전차의 플레이는 전혀 화려하지 않으며 그저 수수하게 아군의 뒤치닥꺼리를 주로 도맏아 해야하는 

Difficult (어렵고) ,  Dirty (더럽고), Dangerous (위험한) 차종 입니다.

때문에 절대 초심자에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쓸모없는 전차는 없지요. 오히려 이런 3D 차종이기에 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서술해보죠



2. 경전차의 플레이는 눈을 다루는 것이다.

 경전차의 플레이는 아군의 눈과 상대의 눈을 어떻게 잘 주물럭대느냐에 따라서 그 승패가 관건이 됩니다. 

1. 눈을 숨긴다.

 상대로부터 자기 자신을 숨깁니다. 작고 연약한 몸이 크고 강한 몸보다 좋은 점은 숨기가 매우 쉽다라는 것입니다.
자신이 할수있는게 없다면 일단 먼저 숨으십시오. 그래야 합니다. 
만약에 발견이 되어 있더라도 엄폐물 뒤에 숨어서 상대의 눈을 다른 곳으로 돌리게 노력하십시오.

그리고 절대 우선적으로 발포를 하지 마십시오. 상대를 더욱 끌어드리십시오. 

자신이 들어오는 곳이 사지(死地) 라는 것을 알기 전까지....

2. 눈을 뜬다
 
 상대가 이제 나에게 눈길을 주지않는다면 그 때가 자신의 눈을 뜰 때입니다. 상대가 더이상 날 보지 못한다 할때 움직일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눈을 뜰 때는 전체적으로 모든 지역을 둘러보고 어떻게 할지를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이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경전차가 남보다 좋은 것은 입니다. 

3. 눈을 속인다.

 경전차라는 존재는 상대에게 있어서 냅둘수는 없고 잡자니 전력 낭비가 됩니다. 오히려 이런 경전차가 상대의 눈을 속이고 끊임없이 귀찮게 만들어 줌으로서 상대를 속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중간 중간 상대를 발견해주면서 상대에게 발견이 되었다는 중압감을 심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고티어 전투로 갈수록 더욱 큰 빛을 발휘할 것입니다.

발견이 되었다는 것은 상대에게 있어서 판단과 결단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심리적인 효과는 결코 무시할수 없습니다.


4. 눈을 빼앗는다

 경전차가 가장 잡기 쉬운것은 뒤를 잡은 중형전차, 중전차, 구축전차가 아닌 상대의 경전차 입니다. 우선 상대의 눈을 먼저 빼앗는 것을 주 목적으로 잡으시기 바랍니다.

눈이 없다라는 것은 전투에 있어서 상상못할 장애요소로 작용될 것입니다.

설령 잡지 못하더라도 상대의 눈을 묶어두는 것으로도 매우 효과적일 것입니다.

5. 눈을 마주친다.

 이제 위에를 다했다면 이제부터가 기회입니다. 약한 존재라고 무시했던 적들 상대로 무자비하게 덤빌 준비를 해야합니다. 홀로 떨어져 아군에게 F7을 연타하고 있을 적을 찾고 

그 적을 잡으러 갈 준비를 마쳤으면 과감한 결단을 해야합니다. 그전까지 위의 사항을 다시 곱씹으면서 결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결단을 내렸다면 절대 멈추지 마시기 바랍니다. 찌르기를 하려다 멈추는 것은 더 큰 빈틈을 만들어 자신을 차고로 보내게 만들 것입니다.

6. 눈을 훔친다.

 결단을 하고 들어갔다면 상대를 잡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난입을 한뒤에 또다른 상대의 눈을 자신에게 돌림으로서 더 큰 효율을 볼수 있습니다.

 경전차에게 신경을 끌려 포탑과 주포를 돌리는 찰나의 순간이 아군에게 기회를 만들어 줄수 있습니다.

절대 혼자서 싸울 생각하지 마십시오. 아군을 이용하십시오. 아군이 오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강제로 만들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경전차입니다. 어렵다고 불평할것이 아닙니다.


3. 바보같은 경전차, 하지만 그렇기에 빛나는 경전차

경전차의 플레이는 중형전차처럼 화려하지 않습니다. 중형처럼 빠른 기동으로 상대를 휘젓고 다니는 것이 아닙니다. 졸렬하게 딜을 먹고 빠지는 것도 아닙니다.

 자신이 쏠 수 있는걸 쏘지 않는 바보여야 하고, 아군 주력이 움직일때 나는 가만히 앞만 바라보는 언덕위의 바보형 같은 존재가 경전차이지요.

하지만 그렇기에 그것이 승리로 이끄는 것입니다. 복잡한 것을 생각하지 않고 단순해지는 것이 경전차에 있어서 최선인 것이죠.



4. 경전차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지 마라. 

경전차에게 승리를 만들어라고 요구하지 마세요. 경전차는 자기가 원해도 전차 차종의 한계로 인해서 할수 없는 차종입니다.

(경전차가 가지는 책임감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왜냐면 자신이 승리에 있어서 영향이 아주 높지 않기 때문이죠.)

 아군 경전차 맨날 던진다고 욕을 할지는 모르나, 경전차 때문에 졌다고 책임회피 하지 마십시오.

 경전차의 죽음은 교전에 있어서 아주 많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경전차가 죽어도 주력 교전만 잘하면 이깁니다. 주력 교전에서 져놓고는 경전차에게 책임을 돌리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