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우스 전차장을 꿈꾸며 열심히 달리는중인 시오그입니다.
오늘 문득 개인물자가 생각나서 확인하니 겨우 3일밖에 남지 않았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아는 분중에서 개인물자에 대해 전혀 모르던 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벤을 찾아보니 개인물자에 대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좀더 찾아보니 월드 오브 탱크(이하 월탱) 공식 홈페이지 업데이트란에 있더군요.
나름대로 중요한 시스템인데 널리 알려지지 않아서 알리고자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적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다 알만한 내용일수도 있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08-30
인증글에 올라왔네요. 감사드립니다.
글을 보기에 편하게 재배치하고 부족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면 커질 수 있습니다.
PC 화면에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례

1.개인물자란 무엇인가?
2.개인물자를 사용하는 방법
3.개인물자의 종류
4.개인물자를 얻는 방법





1.개인물자란 무엇인가?

개인물자란 9.8 업데이트 후에 추가된 신규 시스템입니다.
한국서버에는 2015년 5월 22일에 추가되었습니다.

개인 물자는 프리미엄 계정과는 별도로 돌아가는 시스템으로, 사용시 일정시간동안 추가 경험치 효과가 적용됩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RPG 게임의 경험치 추가획득 포션같은 개념입니다.
아쉽게도 전차 수리비용 감소와 크레딧 추가획득 개인물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무작위 전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물자는 적용 즉시 시간이 돌아가며, 프리미엄 계정처럼 접속을 종료했을때도 시간은 돌아갑니다.

개인 물자는 순수하게 획득한 일반 경험치만을 기준으로 추가됩니다.
(2배 별떼기등은 개인 물자로 획득하는 경험치양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개인물자 시스템이 업데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술 훈련(대형)을 사용했을때의 결과창. 15%의 일반 경험치가 추가되는 효과이다.
2배 별떼기는 적용되지 않고, 순수하게 획득한 535 경험치의 15%만 추가되는것이 보인다.




2.개인물자를 사용하는 방법

왼쪽 상단에 위치한 아이디가 쓰여있는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이디와 개인물자 간략화 항목이 열리게 됩니다.
항목을 열었다면 개인물자라고 쓰여진 부분 하단에 +표시가 되어있는 세개의 사각형이 있습니다.
이 사각형들은 개인물자가 활성화되어있을때는 시간과 아이콘이 나타나고, 비활성화되어있을때는 빈칸으로 존재합니다. 
빈 사각형을 클릭하면 개인물자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개인물자 창에는 보유하고 있는 개인물자들에 대한 효과와 지속시간에 대한 설명들이 적혀있습니다.



그림에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개인물자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항목이 열린다.



좌측 상단의 창은 현재 사용중인 개인물자를 나타내고, + 표기된 빈 사각형을 클릭하면 개인물자 보유 창이 나타난다.






3.개인물자의 종류

현재 월탱에 적용된 개인물자는 총 3종류입니다.

전술 훈련 : 전투당 일반 경험치 추가 획득
추가 훈련 : 전투당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군사 작전 : 전투당 자유 경험치 추가 획득

개인 물자 창에 들어가보시면 세세하게 물자의 이름, 효과와 지속시간에 대해 나와있으니 읽어보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개인 물자들을 예시로 들자면,

전술 훈련(소형) : +5% 전투당 일반 경험치. 지속 시간 6시간
전술 훈련(중형) : +10% 전투당 일반 경험치. 지속시간 4시간
전술 훈련(대형) : +15% 전투당 일반 경험치. 지속시간 2시간

이정도입니다. 아마도 소형에서 대형으로 갈수록 효과는 증가하지만, 지속시간은 2시간단위로 감소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 외에도 개인 물자별로 효과나 지속시간이 제각각인 경우가 많으니, 직접 읽어보시고 사용하세요.

그리고 같은 종류의 개인 물자는 중복 적용이 불가능하지만, 다른 종류의 개인 물자는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ex) 전술 훈련(대형)과 군사 작전(대형)의 중복적용 가능.  전술 훈련(소형)과 전술 훈련(중형) 중복적용 불가.

그리고 업데이트란에는 같은 종류의 개인 물자를 중복하여 선택하면 낮은 효율의 개인 물자가 적용된다고 쓰여있는데, 중형을 쓰면 소형이 비활성화됩니다. 그리고 소형을 사용중에 중형을 사용하면 중형으로 적용됩니다.
즉, 같은 종류의 개인물자 중복 사용시 높은 효율의 개인 물자만 활성화됩니다.

기간제한이 없는 개인물자도 존재하니, 사용할때 기간제한을 확인하셔서 기간이 적게 남아있는 것부터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월탱 공식 홈페이지의 업데이트란 내용.
마지막 내용은 패치로 변경되어, 낮은 효율의 물자를 중복사용할수 없다.




4.개인물자를 얻는 방법

제일 쉬운 방법은 사는 것입니다.
월탱 공식 홈페이지에 상점란에 들어가시면 개인 물자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보지는 않아서 이 개인물자는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고, 기간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두번째 방법은 임무를 얻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개인 물자를 획득할 수 있는 임무가 주기적으로 뜹니다. 그 임무를 완수시에 개인 물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탱크 상점에서 개인 물자를 구매할 수 있다.



개인 물자는 임무로도 획득할 수 있다.




프리미엄 계정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일반 경험치가 50% 추가되고, 크레딧도 50% 더 받을 수 있는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여기에 개인 물자까지 더해진다면 어마어마한 시너지 효과가 나게 될 것입니다.
미미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릅니다. 하지만 공짜입니다? 월탱 하시다보면 자연스럽게 임무를 완수하고 얻을 수 있는것이 개인 물자입니다.
아마 지금도 여러분의 창고에는 개인물자들이 유통기한을 기다리며 서서히 썩어가고 있을지 모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개인 물자들은 유효기간이 2015년 9월 1일까지입니다. 다른 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당장 가지고 있는 개인물자를 확인해보고 사라질 개인물자들이 있다면 바로 사용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공짜잖아요!


지금까지 개인 물자에 대한 글을 작성한 시오그였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