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에서는 WSS에서 활동했고, 아시아에서는 RAISE클랜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생입니다.

 

오늘은 전차 분석글이 아닌 팁글로 인사를 드리게 될텐데요, 많은 분들이 공략하기 힘들어 하시는 미국 T110계열 전차들의 해치 공략글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이오-이포-이슬이 해치 순으로 공략글을 써 볼까 합니다.

 

 

중요!

이 글은 해치 이외의 부분을 쏘기 힘든 상황임을 가정한 것이므로, 하부나 측후면이 보이는 상황에서 해치 조준사격은 정말 의미가 없는 짓임을 숙지하셨으면 합니다.

 

 

1.T110E5 해치를 공략해보자.

첫번째로 공략할 해치는 이오의 해치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싶이, 이번 9.17패치를 통해 이오의 해치가 너프가 되었는데요, 예전보다는 훨씬 공략하기 쉬워졌지만 여전히 조금 애매한게 이오의 해치입니다. 여기서는 너프 이후의 이오의 해치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사진으로 만나보시죠.

 

이오의 해치입니다.

 

보시다싶이 해치의 정중앙부가 가장 장갑 수치가 낮으며, 평균적으로 230미리의 실 장갑 수치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8티어 헤비들의 평균적인 은탄 관통력인 220으로는 약 5:5정도의 확률을 가진다고 볼수 있으며, 10티어 미듐 혹은 헤비의 평균 관통력인 250으로는 약 6:4정도의 관통 확률을 가집니다.

 

구형 해치이기때문에, 양 끝쪽으로 갈수록 정면에서 볼 시 각이 더 좋아지기 때문에, 점점 더 실 장갑 수치는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요약하자면, 이오의 해치는 정중앙을 노리되, RNG가 싫으신 분들은 골탄을,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해치 중앙부를 노려 뚫어내시면 되겠습니다.

 

 

2.T110E4 해치를 공략해보자.

 

두번째로는, 이포의 해치를 공략해보겠습니다.

 

앞서 제가 이포 전차분석글에서 다룬 적이 있으나, 여기서도 다시 한번 다루겠습니다.

 

먼저 사진입니다.

 

이포의 해치는 대략 이런 장갑 구조를 보입니다.

해치의 상하부 장갑 수치가 꽤나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해치 하부나 양 옆의 튀어나온 부분은 이포를 만나는 배틀티어 내의 거진 모든 탱크의 은탄으로 뚫어 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치 상부는 수직이 아니고 약간의 각이 있으며, 이포의 차체가 또한 꽤나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평지에서 만났을때 이포의 해치 상부는 대략 250미리정도의 실 방호력을 가지며, 이는 동티어 미듐헤비의 평균적인 관통력인 250과 거진 비슷한 장갑 수치를 가지기 때문에, 관통 확률은 대략 5:5정도가 됩니다.

 

그러므로, 이포 해치를 쏘실때에는 되도록이면 해치 하부를 조준해서 쏘셔야 안정적으로 관통내실수 있겠습니다.

 

 

3.T110E3 해치를 공략해보자.

 

"이슬이 해치는 약점이 아니라던데?" 라는 의문을 품으시는 분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슬이 하부나 측후면이 보이는데 굳이 해치를 쏠 필요는 당연히 없겠지요.

 

하지만 이 글은 앞서 언급했다싶이 해치 이외의 부분을 공략해내기가 어려운 상황을 가정한 것이기에,

이슬이가 헐다운 혹은 엄폐물을 끼고 있는 상황에서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차원에서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사진입니다.

 

 

 

정면에서 이슬이 해치를 보았을 때, 이슬이도 이포와 마찬가지로 해치 상하부가 서로 다른 장갑수치를 가집니다.

 

여기서, 해치 하부는 대략 320~350정도의 실방호력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는 10티어 미듐헤비의 평균적인 골탄 관통인 330으로 쏠 시 5:5정도의 관통확률을 가지게 됨을 의미합니다.

 

고로, 정말 의도치 않게 헐다운한 이슬이와 교전을 하게 될 시, 골탄을 들고 해치 하부를 정확이 조준해서 RNG의 신께 기도하고 쏘면, 뚫어 낼 수는 있습니다.

 

아무래도 눈썹같은 약점보다야 피격범위가 크고 쏘기 용이하므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적어 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1.이오, 이포는 각각 정중앙, 하부를 조준해서 쏘되 RNG가 싫으면 골탄을 쓰자.

2.이슬이는 되도록이면 교전을 피하되 불가피할 경우 골탄을 써서 해치 하부를 노리자.

 

이렇게 되겠네요.

 

제가 그림판 사용도 미숙하고 글재주도 부족하여 잘 이해하셨는지, 또 도움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무쪼록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유가 되시면 제 전차 분석글도 많이많이 봐주세요!

 

T110E4 분석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16&l=1450

 

AMX 50 120 분석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16&l=1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