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물 입장에선 당연히 아는게 탱린이 입장에선 워낙 많이 알아야 할게 많아서 은근 진입장벽이 개같이 높은게 월탱이라고 생각한다. 일일이 다 설명하기 보다는 링크나 추가 설명정도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참고로 남이 알려주는것 보단 자기가 찾아서 보는게 더 기억에 남는다.


(1) 가장 보편적인 정보를 알수 있는 사이트


다른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월탱 나무위키가 꾸준히 그나마 업데이트 돼어 있고 팁이나 승무원 스킬 전차 트리에 나와있는 탱크등에 대한 정보등 알차게 모여 있다고 할수 있다. 다른 사이트 들어가서 삽을 푸느니 월탱 나무위키에서 검색해보고 그래도 이해가 안가는게 있으면 질문 답변 계시판에 글을 올려보자.


월탱 나무위키 링크 : https://namu.wiki/w/%EC%9B%94%EB%93%9C%20%EC%98%A4%EB%B8%8C%20%ED%83%B1%ED%81%AC


P.S : 여기서 안나오는 팁이나 탱크들은 질답 계시판에 고인물에게 질문하면 웬간하면 답변이 올것이다.


(2) 탱크별 추천


월탱 인벤 공홈 좌측에 팁과 노하우 계시판을 보면 의욕님이 올리신 글을 참고 하는게 좋다. 이분 같은 경우는 주로 중형 전차 위주의 플레이 유저로 고수중에 한분이니 신뢰성이 충분하다. 다만 이분이 잘탄다고해서 자기도 잘탈거라는 착각은 하지 말길 바란다.


팁과 노하우 계시판 : 닉네임 (의욕) 글 4380부터 4388까지 추천 탱크가 올라와 있다. 다만 아쉬운건 탱린이 입장에서 고를수 있는 탱크가 아니라 8티어 이상 탱크들이 많아서 자기가 어느 트리로 가는게 좋은지 미리 생각해보고 참고 하길 바람. 이외에 월탱 나무위키에서 차량쪽을 클릭해보면 자기가 지금 타고 있는 트리 전차에 대한 대략적인 글을 알수 있으니 참고 하기 바람


월탱 나무 위키 4번 차량 클릭시 나오는 화면. 타고 있는 국가. 병종 선택하면 다 나옴.



(3) 실력을 늘리고 싶을때 참고 할만한 방송들이나 팁을 알수 있는 사이트


월탱 나무위키에서 8번째 팁 계시판을 읽는것도 좋다. 완전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해논 글이다. 참고 하기 바람.


월탱 방송 : 트위치 기준.(이분들이랑은 단 일면식도 없는 분들이고 주관적인 생각으로 적어봄)


얄땅 : 피지컬적인 면에서 1선에서 플레이 하는 스타일이 좋다면 이분 방송을 시청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수 있다. 다vs1에서 피지컬적인 면이나 판단을 왜저렇게 하는지 하는 부분에 있어선 많은 참고가 된다. 이분의 방송은 중형 중전을 주로 타는 편이고 똥탱을 정말 증오한다. 똥치우는데 익숙해서 그런진 몰라도 1인분이상 할수 있는 기본적인 성능이 돼지 않는 탱크는 잘 안타는 편임.


handful of sunshine : 이분도 1선 유저분이지만 얄땅님과 다른 부분은 똥탱 경전 중형 중전 가릴것 없이 타는데 있다. 이분 방송은 클랜전을 간접 체험할수 있다. 특히 원정군 플레이 같은 경우 이분 방송을 참고 하면 된다.


의욕 : 이분은 중형 위주로 플레이 하시는분이고. 중형이면 똥탱이고 모고 가리지 않고 탄다. 즉 중형에 한해선 거의 다 플레이하는 분이니 이분걸 참고 하면 된다. 특히 이분 같은 경우는 저격위주 플레이로 시작해서 작은 부분에서 이득을 보고 그걸 바탕으로 스노우볼을 굴리는데 일가견이 있다. 즉 1선 플레이를 잘하지 못한다거나 한다면 이분의 플레이를 참고 하면 된다.


Pintleray : 이분 같은 경우는 오로지 경전만 플레이 하시는분이라 . 오로지 경전에만 올인하고 싶다는 분은 이분이 플레이 한 영상들이 월탱 무비 계시판에도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물론 방송도 간혹 하시니 그걸 보셔도 좋다.


sirfoch : (욕이 정말 찰지다. 그넘의 수카 하면서 욕을 하는데 장난이 아니다. 월탱 외국어 욕은 이사람한테 배움...특히 러시아 탱크가 의문의 도탄을 낼경우 욕이 정말 찰지다.) 이 사람 방송도 볼만 하다. 사람들이 탱크 원하는걸 골라서 타주기 때문에 자기가 타고 있는 탱크를 탈경우 어떻게 플레이 하는지 참고 할수 있어 좋은편. 6티어 이상 탱크는 거의 다 나온다. 다만 한국말로 채팅창에 올리면 밴당할수도 있다. 영어로 물어보자.


* 간혹 외국사람 sirfoch나 streampriest 나 독일 사람 이름은 까먹었는데 그런 사람들 방송을 보고 과연 암시아에서 참고 할만 한가 라고 이야기 한다면 최소한의 참고는 할수 있다고 이야기 할수 있다. 자주포나 구축 숫자등등 좆격 메타인 암시아엔 안맞겠지만. 우리나라 방송하는 분들은 죄다 고티어 위주로 타는분들이 대다수라. 6-7 티어 탱크및 5티어 중형. 8티어 골탱 경전. 심지어 자주포를 좋아 하는 유저 같은 경우는 내가 타고 있는 저티어 탱크를 만약 고수분들이 탄다면 어떻게 운용하는건지 알수가 없으니 외국사람중 방송을 보다 보면 저티어 탱크 경전 중형 심지어 자주포까지 그래도 볼수가 있으니 참고는 할수 있다고 봄.


(4) 탱린이분 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들


1) 모드만 쓰면 팅겨요.


주로 90%이상 xvm 충돌 때문이다. https://modxvm.com/en/ 사이트에 로그인후 제일 위 우측에 setting 클릭후



위에 보이는 XMQP를 체크 해제해 주면 된다. 이기능은 게임상에 맵에 표시를 해줄수 있는 기능인데 충돌이 나서 그런다. 과감히 꺼주자..


2) 채권 사용 방법


전 글에서 올린 임무들을 하다 보면 위장 바르는 법 물자 사용 방법등은 다 배울수 있지만 채권이란건 도대체 어디다가 쓰는지 궁굼해 하는분이 있을것이다. 채권은 클랜전을 했을때 보상 탱크를 살때 주로 쓴다. 그외에 유용한 지휘 물자를 사는데 쓸수 있다.



제일 우측에 파란 부분을 클릭하면 채권으로 살수 있는 지휘 물자등이 나온다. 그나마 탱린이 입장에서 채권을 유용하게 쓸수 있는 것들만 골라서 설명하겠다.


지휘명령 장비 : 여기서 주의할 점은 기본 장비에 같은 동일한 장비가 들어가 있어야지만 성능이 발휘된다. 즉 개량형 환기장비가 안달려 있는데 환기구 청소라는 지휘물자를 쓰면 작동을 안한단소리. 이것만 기억하면 된다. 장비쪽 부분은 취향이라 자기가 타고 있는 탱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장비를 넣으면돼니 따로 설명을 하지 않겠다.


지휘명령 승무원 : 승무원쪽 지휘물자에 정말 유용하게 쓸수 있는 몇가지만 설명 하면


집중향상 : 승무원이 육감이 없다라도 이 지휘물자를 넣으면 육감이 발동한다.

천연위장 : 승무원이 위장 스킬이 없더라도 승무원의 위장이 100% 다 찍힌 상태로 발동. 경전이나 구축 운용시 유용

포탄 정리 : 개 똥탱 특히 영국 탱크의 경우 툭하면 탄약 적재함이 나가서 뒷목 잡는 탱크를 탈때 굉장히 유용하다.

소화 숙련 : 탱크에 음식을 넣고 자동 소화기를 뺄때 그 보험의 성격으로 이 지휘물자를 넣으면 소화숙련100%로 적용


(5) 자기 성적을 알고 싶거나 탱크의 약점을 보고 싶을때 유용한 사이트


WOTINFO : 가장 정확한 사이트다. 레이팅 외에도 위장 수치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다.


NOOBMETER : 단일 플레이어 검색에 좋고 편리함과 직관적인 디자인, 과거의 명성으로 여전히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


WOTSTATS : 사용자가 직접 갱신을 해야하는 사이트이다. 전차별 레이팅, 승률을 간편하게 비교해 볼 수 있다.

TANK.GG : 각종 전차나 자주포 등의 장비 성능을 확인도 가능하지만 레이팅(WN8), 승률, 평균 티어, 데미지 등을 확인 가능하다.


* 위에 이야기한 것들중 웬간한것들은 다 찾아보면 나오는것들이니 귀찮더라도 한번은 검색해보고 그다음에 세부적으로 질답 계시판에 질문하면 상세한 답변을 얻을수 있을것이다. 찾아보지도 않고 너무 간단한것까지 질문하면 고인물들 입장에선 성의 없는 답변이 나올 확률이 높으니 최소한 찾아보고 질문 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