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NobleTank입니다.

 

간략한 역사 리뷰! 비교적 간략하게 정리하겠지만

 

그저 월탱에 이 탱크는 뭘까? 하는 호기심을 소소하게나마 채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인터넷 정보들이나 서적을 참고하였지만 100%확신 할 수 없습니다.

즉 이것이 정답이다는 식으로 믿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 영문자료도 참고했지만.  제가 영어실력이 젬병이라 오역이 있습니다.

제가 다른자료를 찾다가 발견하거나 직접 지적해주시면 문구는 수정하는 갱신형 글임을 알립니다.

 

 

※ 주의 : 재미나 그림설명/텍스트 설명을 분리하기 위해 약간의 반말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자료를 토대로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간 부분은 "글쓴이 주"라고 표시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가능성일 뿐 의견이 들어갔기때문에 틀릴 수 있습니다.)

 

 

 

 

Skoda T 24의 간략한 역사

 

 

 

월드오브탱크에서 구현된 Skoda T 24

 

 

한국유저분들은 체코라는 국가에 대해서 생소하실지 모르나 2차세계대전 이전만으로도 군사적으로도 발전한 국가였었습니다. 전차개발에도 역시 박차를 가하고 있었었죠.

 

다만 체코전차들의 전쟁이력은 대부분 독일군으로 활약한 것이 대부분이고, 그 마지막 종점이 T-25 프로젝트인지라 어찌보면 씁쓸한 전차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체코, 그리고 슬로바키아

 

 

 

시대는 1차세계대전 종전후인 1918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패전당시 추축국이였던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이 와해되자 당시 오스트리아 치하에 있었던 체코, 헝가리 밑에 있던 슬로바키아가 독립시키면서 체코슬로바키아라는 국가가 새롭게 수립됩니다.

 

 

 

같은민족에서 시작되었으나 너무나도 서로 다른 역사를 살아온 두 나라

 

 

 당시 오스트리아 소속이였던 체코인들이 자발적으로 군대를 신설하고, 체코와 인접한 독일과의 접경지역의 여러 공장들이 활성화되며, 체코의 독립을 위해 러시아에서 주둔중이던 체코독립군이 본토로 귀환하게 되면서 1938년도경에 이르러서 동유럽에서도 나름 강한 군사력을 가지게 됩니다.

 

(글쓴이 주 : 체코독립군과 대한독립군과의 접점이 있는데. 체코독립군이 본토로 귀환할 무렵쯤 대한독립군에게 무기처리하는 샘치고 팔았습니다.  대한민국군이 이 체코무기로 청산리 전투를 치룬것으로 알려져 있죠.)

 

 

 

1938년 무장중인 체코슬로바키아 예비군

 

 


체코의 전차

 

 

 

1920년까지는 라이센스 생산만 하고 별도의 전차계열 연구를 하고있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후 체코의 군수공장중 CKD(Českomoravska Kolben-Daněk), Skoda(Škodovy zavody)에서 당시 체코군이 사용하던 프랑스제 Renault FT전차외에 새로운 전차 개발에 착수하게되는데. 이중 Skoda사가 1922년에 두가지 안건을 제안합니다.

 

 

 

 

Skoda사가 제안한 모델 MT, YNH

 

 

이중 Skoda사에서 독일 엔지니어였던 하인리히 요셉 볼머(Joseph Vollmer 1871~1955)가 전차 제작팀 합류하여 두 모델의 장점을 조합한 KH-50전차를 제작하게 됩니다.

 

 

 

 

Kolohousenka(KH-50)

 엔진을 포함하여 독일제부품을 사용하긴 했지만 나름 독자적인 전차로써 

15분만에 사진의 바퀴를 탈착하여 전차처럼 사용가능한것이 특징

 

(글쓴이 주 : KH-50 전차는 1930년으로 매우 늦은 등장으로 인해 몇대는 이탈리아나 소련에 전달되거나 테스트, 훈련용으로 사용됩니다.)

 

 

이 외에도 영국의 Carden Loyd를 라이센스 생산도 하죠.

 

 

 

영국제 Carden Loyd Mk.IV 탱켓

(글쓴이 주 : 탱켓은 장갑차와 경전차의 사이에 있는, 어찌보면 경계가 참 모호한 전차이기도 합니다.)

 

 

1934년 독일과 유럽의 압력에 대비하기 위한 군사력 증강계획중 당시 모호했던 전차의 분류가 세부화 되는데. 각기 탱켓(TK),경전차(LT),보병공격차량(IAV or BT)으로 분류되어 연구가 지속됩니다.

 

1938년까진 연구가 지속되어 탱켓인 Tc vz.33, 경전차인 LT vz. 34, 35가 각기 제식화되어 생산됩니다.

그리고 후속전차인 LT vz. 38또한 등장하게되죠.

 

 

 

 LT vz. 38

 

 

 

 

 

 

독일군에 소속된 이후 등장한 전차

 

 

 

 

1938년 영국과 프랑스 연합군의 방관하에 체코슬로바키아가 독일에게 강제합병당하면서 생산중이였던 물자가 전부 강제 징발되었는데 이중 체코전차를 테스트 하던중, 특히 이 LT vz 38에 대해서 독일군의 1호, 2호전차보다 평가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그래서 1938년에 LTM 38으로 1940년에는 Panzer 38(t)로 약 1400대정도 제식화되어 생산되어 각종 전선에 투입됩니다.

 

 

 

독일군의 전차가 된 Panzer 38(t)

(글쓴이 주 : 여기서 (t)는 톤이아니라 체코슬로바키아라는 독일어인 Tschechoslowakisch에서 온것입니다.)

 

 

 

다만 1941년 독소전쟁으로 KV-1, T-34가 물량을 밀고 들어오자 독일에서는 각 공장에 이에 대항할 전차를 개발할것을 지시하고 Skoda 사에서 T-24 전차를 제안하게 됩니다.

 

(글쓴이 주 : Skoda사는 점령된 이후에도 계속 전차개발을 하고 있었으며 이후 T시리즈라고 불리며 계속 계속해서 연구중이였습니다.)

 

Skoda에서 제안한 T-24의 모델링 그림

 

 

 

1942년 뒤이어 T-25도 제안하나 통과되지 못하고 종이로만 남게 되죠.

 

(글쓴이 주 : 통과되었다면 5호전차 판터 대신 나왔을수도 있습니다)

 

 

 

Skoda에서 제안한 T-25 모델

 

 

종전이 되고나서도 이 T 시리즈는 계속 개발되었는데 실물자료가 남아있는 전차는 안타깝게도 없습니다. T 50은 목업모델까지 제작되었다고 이야기는 있습니다만.

 

현재는 설계된 도안들만 남아있습니다.

 

 

 

Skoda사와 CKD사의 합작으로 알려진 TVP T 50/51의 설계도

(TVP는 범용전차 프로젝트라는 뜻)

 

 

 

 

 

결론은 페이퍼 플랜이란 거죠.

 

 

(글쓴이 주 : 리뷰한 내용이나 자료가 부실해 보이는것는 T 24까지의 부분을 맥락만 넣고 나머지는 생략했기 때문이며 실제로 개발된 전차는 다른국가 초반기 처럼 많이 있습니다. 하단에 링크한 영문자료를 보시면 내용이 나름 많으므로 흥미가 있고 번역이 되신다면 직접 읽어보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문헌

 

 

나무위키 : LT vz 38 (클릭)

(이 외에 관련된 내용을 전부 찾아썼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pz S35님의 Kolohousenka KH.50 (클릭)

네이버 블로그 도위창님의 체코슬로바키아 LT 35전차 (클릭)

 

 

 

영문

 

위키피디아 : Tanks of Czechoslovakia (클릭)

아머드워페어 히스토리 : Czechoslovak armor before WW2 (클릭)

Wot-New 히스토리 : Czechoslovakia 전차 문단 전부 (클릭)

Wot-For the Record : Czechoslovak tree part 3 - Light tanks (클릭)

Encyclopedia of safety : T-24/25 (클릭)

월탱공험 히스토리 The history of Škoda TVP T 50/51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