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전에 AMX 50 120과 AMX ELC bis 분석글을 쓴 문생이라고 해욤(아시아:UniqueMelody[RAISE])

오늘은 많은 분들이 요청하셨던 미국 10티어 목돌구축 T110E4 공략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TVP T 50/51, AMX 50 B, T110E4, AMX 13 90중 어떤 탱크를 주제로 할까 고민하다 아무래도 공략글을 찾아보기 어렵고, 많은 요청이 들어왔던 T110E4를 쓰기로 결정했네요.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먼저 제 전적인증부터.

 

평딜 3305, 화증 98.35까지 찍어봤는데 사진으로 남아있는건 이 두개네요.

 

 

목차.

 

1.스펙

2.장단점

3.이포 장갑 구조 팁

4.추천 이큅

5.운용법

6.스킬

7.운용 영상.

순으로 적어보겠습니다.

 

1.스펙입니다.

보시다 싶이 디피엠, 조준속도, 장전속도, 분산도 무엇 하나 동티어 150밀 계열 268, 그릴레, 이슬이보다 좋은게 없습니다. 특히 장전 속도는 암울한 수준으로, 스펙만 보면 그나마 괜찮은게 시야 하나 뿐으로 이 똥탱을 왜 타냐?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스펙과 관련된 상세한 설명은 장단점으로 넘어가서 하겠습니다.

 

2.장단점.

 

2-1.장점

 

위 스펙을 보고 오셨으면 "이 똥탱을 왜 타냐?" 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하지만 이 탱크에는 스펙으로는 판가름할수 없는 크나큰 장점이 있는데요,

바로 첫번째 장점인 골탄, 375관통의 고속철갑탄입니다.

 

이 375미리의 고속철갑탄은 이포의 존재 이유이자 곧 상징입니다.

고속철갑탄이라는 탄종때문에 공간장갑이나 궤도에 씹힐 확률이 적으며, 또한 무시무시한 375의 관통력은 이백의 포탑 티타임도 관통력으로 우겨넣어 뚫어버립니다.

 

두번째 장점은 바로 목돌이라는점입니다.

 

아시다싶이 이포의 포탑은 180도 회전이 가능한 반목돌 포탑이며, 이는 포탑고정형 구축에 비해 훨씬 운용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번째 장점은 나쁘지 않은 기동성인데요.

같은 국가의 헤비탱크인 이오보다는 약간 느리고 발차도 빠르다고는 하지 못하지만, 라인에 도착할때 보면 옆동네 영국의 9,10티어 헤비인 컨쿼러나 이로비와 비슷하게 라인에 도착합니다. 조금 굼뜨지만 못써먹을 기동은 아니라는 소리죠.

 

네번째 장점은 강력한 고폭탄입니다.

독일의 150미리는 900의 고폭탄 데미지를 가지나, 이포의 고폭탄은 구경장이 155미리여서 그런지 고폭탄 데미지가 1100에 육박합니다.

이는 독일 8티어 구축 라인메탈을 한방에 보낼수 있는 수치이며, 장거리에서 교전시 고폭탄을 활용해도 상당히 쏠쏠한 활약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 탱크의 단점은 무엇인가?를 상세하게 짚고 넘어 가봅시다.

 

2-2. 단점

 

먼저 이 탱크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을 몇개만 꼽자면,

 

첫째는 DPM 및 장전속도, 둘째는 해치, 세번째는 취약한 후면 박스 및 측후면 장갑입니다.

 

첫번째로, 이 탱크의 가장 큰 단점이자 약점인 DPM 및 장전속도입니다.

이큅이 없다고 가정할 시에, 18.7초의 장전속도와 2406의 디피엠은 정말 암울한 수준입니다.

 

사진으로 보시죠

당장 동티어 구축중 클립과 해쉬를 쓰는 4005,183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디피엠을 가지며, 같은 150밀 계열의 이슬이, 268, 그릴레와 비교하면 정말 답도 안나오는 수준입니다.

 

그릴레가 너프 전 장전속도가 15초(너프 후 17.26초), 268이 15.82초, T110E3이 16.3초라는 장전속도를 가집니다.

 

우울하다 못해 울고싶어지는 장전속도입니다!!!!!!!

그릴레가 너프를 먹었음에도 장전이 1.5초가량 느립니다. 얼마나 느린지 감이 오실거라 예측합니다.

그만큼 한발 한발 탄을 날릴 시 리스크가 크며, 신중한 사격을 요구하게 됩니다.

심지어 조준속도도 제일 구립니다. 씨부랄 ㅠㅠㅠㅠㅠㅠ똥탱수준

 

두번째 단점은 해치입니다.

 

모두 아시고 계시겠지만, 이슬이의 해치는 약점이 아니지만 이포는 해치가 약점입니다.

실 장갑 수치로 180~240미리의 방호력을 가집니다. 이는 이포가 만날 수 있는 거의 모든 탱크의 은탄으로 해치가 관통이 날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해치가 크게 약점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다음의 장갑 구조 설명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세번째 단점은 후면의 박스와 측후면 장갑입니다.

후면의 박스는 76미리로, 역티타임을 줄 경우 정말 치명적인 약점이 됩니다.

티각을 잘못 줬을 경우 박스가 보이는 각에서는 거의 무조건 관통이 날 정도로 약합니다. 이는 역티타임을 주는데 있어 큰 애로사항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미국의 특징인 약한 측후면 장갑은 이포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됩니다. 이는 자주포나 경전의 뺑뺑이에 취약함을 의미하며 또한 교전시 측후면을 드러내는 행위는 절대 금지임을 뜻합니다.

 

 

3.이포 장갑 구조 팁.

 

제가 여기서 다룰 내용은 이포의 장갑 구조를 알아보고 또한 활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먼저 장갑 구조를 보고갑시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하단은 160~200미리, 포방패 옆의 포탑장갑은 240미리, 포방패는 뒤쪽 장갑이 없는 포신 바로 양옆부분은 250미리고 그 이외엔 400미리가 넘으므로, 포탑 공략법은 8티어 미국 프리미엄 헤비 T34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물론 해치라는 거대한 약점이 있으므로 해치를 쏘기 힘들 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T34 포탑 공략에 대한 공략글은 이전에 인벤닉 '파란올갱이'님이 쓰신적이 있으며, 이 글이 이포를 상대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어 링크를 남길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포와 34가 매우 비슷한 장갑구조를 가졌기에, 34공략법대로 이포를 쏘시면 거의 비슷하게 이포를 뚫어내실수 있습니다.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16&l=1368

 

 

또한, 이포는 포탑의 모서리가 직각이 아닌 둥근 형태를 띄고 있으므로 포탑에 티타임을 줄 시 오히려 포탑 방호력이 더 줄어드는 기괴한 현상이 벌어집니다. 그러므로 이포를 타고 라인전을 하실 경우에는 포탑에 티타임을 주지 마시고, 정직하게 정면을 바라보고 라인전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치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여러분들중 이포 해치를 쏘고 "왜 안뚫리지?" 라는 의문을 품으신 분들이 꽤 있을겁니다.

이는 이포 해치의 장갑 구조 때문입니다.

 

먼저 사진을 봅시다.

 

이것은 이포의 해치를 확대한 사진입니다.

 

실제로 이포를 보시면 해치가 상하부 부분이 나뉘어져 있는데, 이를 기점으로 아래쪽은 180~220미리의 방호력을 가지고 상부는 240미리의 방호력을 가집니다.

 

그러므로 여기에 티타임이 걸릴 시, 해치 상부의 실 방호력은 300미리가 넘게 증가하는 경우도 생길 정도로 튼튼해집니다.

 

이로 인해, 이포 해치에 쏘고 탄이 튕겼을 경우, 대부분은 해치 상부를 쏘셨기에 탄이 튕겨져 나온것입니다.

 

그러므로, 이포 해치를 쏘실때는 신중하게 해치 하부를 조준해서 쏘셔야 해치를 관통내실 수 있겠습니다.

 

 

4.추천 이큅.

이것이 필자의 셋팅입니다.

 

저는 극딜셋팅으로 환풍기, 장전기, 조준기를 씁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환풍기와 장전기는 장전이 느린 이포에게 필수라 생각하기에, 저 두개는 필수라 생각하구요, 이포는 시야가 괜찮은 편인 구축에 속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조준기를 빼고 옵틱을 쓰셔도 무방하겠습니다.

 

5.운용법.

 

전체적인 운용법은 헤비와 비슷하게 라인전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낮은 피통과 비교적 허약한 장갑으로 인해, 1선에 서시기보단 1.2~1.5선에서 싸우시면 될거라 생각하네요.

또한 DPM이 매우 안좋기 때문에 한발 한발 신중하게 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시야가 나쁘지 않아 게임 후반에 구축과 자주포정도만 남았을 시, 아무래도 이포가 시야를 열면 게임을 이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기에, 라인전에서 피를 아끼시고 후반에 과감한 운용을 통해 게임을 이끌어가는, 꽤나 케리력이 있는 전차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375관통 고속철갑탄으로 상대 헤비를 깔끔하게 뚫어버리는 뽕맛과 쾌감 또한 엄청나기에, 저는 상당히 재미있는 전차라고 생각합니다.

 

운용법을 요약하자면

 

게임 초반-1.2~1.5선에서의 라인 교전

게임 후반-조금 과감한 플레이, 만약 아군에 눈이 되어줄 탱크가 없을 시 나쁘지 않은 시야를 통해 게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정도겠네요

 

6.스킬.

 

필자의 스킬입니다.

장전수가 두명이기에 한명은 뺐습니다.

아무래도 위장이나 소화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든 스킬이기에 뺐구요.

저기서 전차장만 6스킬로 상황 인식을 찍어주는것 빼면 나머지는 취향 따라 찍으시면 될거 같습니다.

5스킬까지는 저렇게 찍는게 제가 생각하기에 최선이라 생각하도 다른 스킬을 올린다는 생각 자체를 안해봤기에 타 경우의 수는 배제하겠습니다.

 

7.운용 영상.

제가 찍어둔 영상이 없기에, 빽똘님과 Faint님이 찍어주신 영상으로 올리겠습니다.

추후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이포 레드셔 9000딜

 

이 영상에서 375고철탄을 위력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포의 라인전에 있어 375고철탄이 가진 위력은 엄청나죠..

 

2. 이포 비행장 8800딜.

 

 

 

 

이상입니다.

 

자주 글을 써보질 않아서 부족한 글솜씨지만 아무쪼록 잘 보셨길 바래봅니다.

 

이번 패치로 28프로토의 기동성도 버프먹어 전체적으로 이포 라인이 더욱 타기 편해졌습니다.

 

모두 꿀잼탱 이포 탑시다!!!!!!

 

 

중요!!!!!!!

결론.

 

이거 탈바에 그릴레 탑시다 그릴레 개사기탱 시불장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