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은 축복님께서 알려주신 링크를 타고 가져온 백삼이 짤입니다! 이쁘죠? 그래서 전에 있던 이오짤은 내렸습니다. 링크는 이름은 축복님 댓글을 참조하시길!)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안녕하세요!

저번에 오싸이언 리뷰로 잠깐 찾아뵀...뵛? 뵜었던 swpking 입니다. 
(아샤 서버 닉네임은 User_3000XXXXXㅎㅎㅎ 귀찮아서 닉변권은 보관중)

저번에 썼던 글이 약간 뭐랄까 읽기 귀찮아 보였던 관계로 이번 글은 더 많은 사진과 더 많은 개드립과 더 많은 곶통으로 써보려고 합니다. 

버프 전에는 진짜 엠X신 이었다가 요즘은 엠 호구 정도가 된 엠백삼(파이팅 몬스터라고 라고도 하죠?)트리에 관한 육성기 입니다!
버프된지는 좀 됐지만...
저번에는 간단하게 시야 주포 기동성 등을 알아봤는데 이번엔 장갑 수치도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스킬이나 이큅같은 것은 7티어 부터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전차트리니까요 ^^(물론 7티어 까지는 장갑 따위 없지만)

전 t1 헤비트리가 아닌 셔먼 트리로 진행 하였습니다. 

하드코어 지뢰 망리부터 작성하겠습니다.

4티어 M3 Leeeee(통칭 망리)
유독 지뢰지뢰지뢰한 4티어 중에 만나자마자 유저들이 왔더x을 외치게 만드는 독특한 외형의 망리 입니다. 
1~3티어 까지 포탑이 달린 넘들을 쭉 타고 오셨을 텐데 사고 나서 매칭을 돌리자마자 드는 생각이
어 찌밤 이거 왜 모가지 안돌아감? 이니까...네 목이 안돌아 갑니다. 위에 있는 포탑은 37mm 부포이고 밑에 달린 게 75밀 입니다. 
실제 역사상에서 셔먼이 만들어 지기 전의 땜빵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땜빵으로서도 지뢰로서도 충실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장갑


상당히 튼실해 보이는 장갑....은 아닙니다. 빨간색이 많아서 처음 보셨을 때 어 이거 졸라 튼튼해 보이는뎅? 하실 수 있는데 문제는 가장 두꺼운게 51mm입니다. 각을 줬어도 실제 방어력은 그렇게 좋은편은 아니에요 

주포

스톡주포와 업글주포가 있습니다. 
스톡주포는 75mm M2 입니다.
관통력 90/125/38
데미지 110/110/175
정확도 0.47
조준시간 1.7초

업글주포는 
관통력 92/127/38
정확도 0.41
조준시간 2초

보시면 업글주포는 철갑탄과 고속철갑탄의 관통력이 2씩 오르며 최종포의 조준시간이 2초!....
죄송합니다. 


기동성

그렇게 나쁜 편은 아닙니다. 보노보노라던가 보노보노라던가 보노보노 보다는 좋으니까 안심하시고 타셔도 좋습니다. 28톤에 440마력 입니다. 추중비도 꽤나 좋게 뽑히고 선회속도도 43도 로 상당히 빠릅니다. 
근데 기동성이 좋으면 뭐해요 포가 안돌아가서 옆구리잡히면 끝나는데  
그러므로 옆구리가 안잡히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총평 및 운용법

처음 타실 때는 와 슈팜 이게 뭐시여 라고 하실수 있습니다만 어느정도 적응이 되시면 괜찮아 집니다. 주포 연사력이 4초정도 나와요 승무원 100% 찍으시면 빵빵빵빵빵빵빵빵빵빵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살아 남는 다면요 
주포가 타는 사람 기준으로 오른쪽에 달려있죠. 그러니까 시가지에서 오른쪽으로 도셔서 주포만 꺼내시면 됩니다. 
이렇게요. 이렇게 꺼내 두시면 상당한 도탄력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4탑방 에서만요. 그 이상 가면 R13_KV-1sR80_KV1이 두녀석의 고폭탄이 멘탈까지 찢길겁니다    
(아니 뭐.....그래도 쓸만해요 92관이면 4탑에서 꿀리는 것도 아니고 네.....뭐........알아서 쏘시면 됩니다..종양도 조심하시구...궁시렁궁시렁..)

다만! 위의 팁들은 구축전차를 몰고 오시면 전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구축전차를 타고 여길 오시면 좀더 편하게 넘길수 있습니다!!!!!!!
는 개뿔 이거 첫트리로 하신다면 그냥 곶통 받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돈?


(출처: 구글에 흐켱미소 쳐보시길...)

5티어 셔먼

독일군의 담배에 불을 붙여줬던 연합군의 중형전차 셔먼입니다. 망리에서 실시간으로 옆구리를 찔리면서 곶통받으시다가 올라오셔서 처음으로 매칭을 돌리면 돌아가는 모가지를 보고 항암제를 감동으로 채워줍니다. 그런데...타다보면 뭔가 이상해요. 앞에 O-Iexp가 보이는데 더럽게 안뚫리네요...? 

당연합니다 이녀석 스톡포가 망리 스톡포인 75mm M3거든요!
물론 중전차에 대항하는 게 미친 짓이라는 걸 잘 아시는 여러분은 미듐라인에 갔습니다. 어 근데 속도가 겁나게 느립니다?

당연하죠! 이녀석 스톡 엔진은 350마력이거든요!
28톤에 350마력입니다! 방금 여러분이 졸업하셨던 그 망리보다 더 느려요! 
이렇게 써두니까 겁나게 부정적인 탱크 처럼 보입니다만 그렇게 까지 안좋은건 아닙니다. 아니 업글하면 무쟈게 좋습니다. 이부분은 좀 있다가 운용법에서 써두도록 하고 약간의 항암제와 약간의 돈을 좀 더 준비하세요.

장갑


여전히 중형답게 물장물장 합니다. 다만 큰 발전이 있다면 망리의 51mm장갑보다 더 두꺼운 장갑이 생깁니다. 특히 머리 부분이 매우 튼튼해서 헐다운(이건 팁게시판 에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 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전티어 망리는 헐다운하면 종양 맞아서 죽어요;

주포
스톡주포는 위의 망리 항목의 75mm M3와 같습니다. 명중률이 쪼끔 올랐네요
스톡주포는 구리구리 하지만 업글포는 하나하나가 전부 명품입니다. 

76mm M1A1(현세대 MBT와는 다른 녀석입니다 아시져?)

관통력 128/177/38
데미지 115/115/185
연사력 14.29
정확도 0.43
조준시간 2.3초

통칭 바늘포 로서 맞아도 안아픈 듯 아픈 포 입니다. 상위 티어 들은 맞고 그냥 움찔하고 말겠지만 동티어라면 다르죠 6발만 쏘면 병일이도 작살낼수 있습니다. 은탄 관통이 구리다구요? 그럼 골탄 쓰세요! 177 관통은 동티어 내에서 못뚫는게 없습니다! 역티 준 중전만 빼고요

근데 이포를 보시고 아나 내가 이딴 거 쓰려고 올라왔냐? 좀 더 화끈한거 없어?  라고 하실 분들이 있을 거같아서 워게이가 친절하게 하나 더 준비했습니다!

105mm M4

관통력 53/101.6
데미지 410/350
연사력 7.5
정확도 0.55
조준시간 2.3초

통칭 똥포 입니다! 말그대로 화끈한 똥포로 여러분의 앞을 가로막는 모든 탱크들의 얼굴에 고폭탄을 날려서 똥칠을 함과 동시 차고행을 선사해 줄수 있습니다! (장갑 40mm 이하 탱들 한정) 심지어 조준시간도 세월아 네월아 하는 병투 같은 녀석과는 다르게 2.3초로 굉장히 짧고 정확하고 완전무결한 조준속도와 10초도 안되는 장전속도가 합쳐져 매우 좋은 탱크로 탈바꿈 합니다! 
(주의 하실 점은 이녀석의 은탄은 고폭탄으로 어딜 쏴도 데미지가 들어가는 탄인 반면에 잘못 쏘실 경우에 데미지가 그렇게 많이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그런데 여러분의 앞에 J23_Mi_To이녀석이 보인다? 그럼 2번을 2번 눌러서 녀석의 정직한 수직장갑에 성형 작약탄을 날려 주면 됩니다! 700피통 이므로 대충 두세발만 박으면 터지니까 맞상대가 가능합니다! 미듐주제에 헤비를 위협할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다만 에임 안조이면 궤도로 날아가고 앞에 있던 녀석의 분노의 충각을 쳐맞고 사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기동성 
제가 위에서 욕을 엄청 써놨지만 사실 괜찮습니다. 아니, 상위권 입니다. 풀업엔진 기준 460마력의 힘은 추중비 를 20 가까이 확보하게 해주고 이는 여러분의 빠른 자리 선점과 선빵의 기회를 선사합니다. 선회 역시 37도로  좋은편 입니다. 

총평 및 운용법 
4티어 구축전차를 헤쳐나오신 여러분에게 워게이가 양심고백을 하며 던져준 스톡똥탱 풀업 굿탱입니다. 스톡때는 '내가 시파 망리를 타고 나서 이딴거 타야되나' 하고 자괴감이 들 수도 있지만 업그레이드 하면 할수록 성능이 올라가는걸 느끼고 더욱 더 이게임에 빠져들게 될 이정표가 될수도 있습니다. 제일 좋은 점은 주포 성능이 상당히 좋은 점인데 거기다가 부각이 10도 이기에 헐다운 역시 가능합니다. 헐다운 하면 뭐가 좋냐 라고 하시면 
1. 피격 범위가 줄어듭니다.
위에 장갑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경사가 있다고는 해도 좋은 장갑은 못되는 셔먼의 피격 범위를 줄임으로서 (셔먼 키가 상당히 크거든요) 맞을 기회를 줄입니다.
2. 도탄을 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탱크들이 제일 두꺼운 부위가 어디냐 라고 물으신다면 열명 중 열명은 포탑이라고 할 겁니다. 거기다가 미국은 나라전체의 분위기가 돌대가리 및 안편 철판 이기 때문에 특히 이런 점이 극대화 됩니다. 
3. 딜찬스를 낼수 있습니다
부각이 좋다 라는 말은 머리만 내놓고 상대방을 조준할 수 있다 라는걸 말하고 이는 딜찬스가 생기는걸 말합니다. 이녀석의 은탄은 고폭탄으로 어딜 쏴도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같은 티어 상대로 딜을 깨작깨작 혹은 원콤을 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크게 다가옵니다.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만 이녀석의 머리장갑은 100밀리 정도 이기 때문에 6탑 혹은 그 이상을 갈 경우 헐다운 하려다가 머리가 날아가는 경우가 매우 빈번하게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축이나 헤비같은 애들한테서 머리 내밀었다가 고폭탄이나 관통 160짜리 은탄 쳐맞고 골로 갈수 있습니다. 매애애애애우 아프므로 주의하세요 


6티어 점보 셔먼(M4A3E2)

명품 전차를 즐겁게 타다 보니 어느새 경험치가 쌓여서 다음티어를 연구하신 분들이 볼 수 있는 점보 셔먼입니다. (이지에잇도 있긴 하지만 미듐트리와 헤비트리 모두 갈 수 있고 초보자 분들에게 추천받는 점보를 서술합니다.)
딱 사자마자 뭔가 투박하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매칭을 돌려보시면 무지막지한 도탄력과 전티어 셔먼에서 상당히 느려진 기동력에 당황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내가 아는 미듐은 이렇게 잘 튕길리가 없는데? 하면서요

장갑

딱 장갑 두께를 보자마자 뭔가 두껍다는 느낌이 드는 장갑은 실제로도 매우 튼튼함을 보여줍니다. 
5티어 셔먼도 표기상 장갑이 그렇게 두껍지는 않지만 각이 져서 간간히 튕겨 냈는데 이녀석은 100mm이상의 장갑을 앞에 두르고 거기다가 각까지 줘버렸습니다. 당연히 방어력은 매우 좋구요 사실상 동티어 미듐포는 정면, 혹은 티타임을 줄 경우 도탄 확정이고 헤비포 까지도 막아낼수 있습니다.
 다만 J24_Mi_To_130_tons요놈 하고 R77_KV2요놈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티타임을 주든말든 닥치고 300뎀 이상 최대 400뎀 까지 꽂아넣는 무식한 돼지들입니다. 측면을 보여줄경우 특히 원콤날 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하셔야합니다. 

주포
주포는 셔먼과 같은 배고밀이지만 명중률이나 기타 등등 스탯이 좀더 버프되어서 사용하기 편해집니다. 
기존에 셔먼이 쓰던 76mm M1A1에서 좀더 발전된 M1A2를 사용 가능 합니다. 관통력과 데미지 부문은 같으나 연사력에서 크게 차이가 나게 되는데 분당 14.29발에서 분당 16.67발까지 사격이 가능하게 되어 4초 이내로 장전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기동성

32톤에 510마력으로 추중비 17정도를 뽑아내므로 상당히 굼뜨지만 그렇게 까지 느리지는 않은 기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갑에 비해 기동성이 굉장히 좋은 편으로 잘튕기고 잘 움직입니다. 실제 플레이 하면서 탱크가 안따라 줘서 죽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거 같습니다. 


총평 및 운용법

장점: 동티어 중형 대비 매우매우 찰진 떡장갑, 적이 아무리 튼튼해도 어느정도 피해를 줄수 있는 단포신 고폭탄포 사용

단점: 동티어 중형 대비 비교적 느린 기동성, 두터운 정면에 비해 매우 얇은 측, 후면 장갑, 업그레이드 장갑의 장갑수치 감소로 인한 관통 가능성 증가

제대로 된 정석 미디움을 즐겁게 타고 나면 만나게 되는 헤듐(헤비+미듐)입니다. 전면 101mm 경사장갑은 같은 티어내 미듐이나 기타등등 다른녀석들의 탄을 가볍게 씹고 여전히 강력한 105mm똥포를 꼬라박을 수 있는 충분한 타이밍을 제공합니다. 
다만 업그레이드를 할때 두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1) 스톡포탑+105mm
2) 업글포탑+76mm
입니다. 1번은 전면 152mm에 달아하는 포탑 장갑을 활용해 탱킹 및 헐다운 을 하면서 105mm로 똥칠을 하는 세팅이고, 2번안은 전면 장갑은 좀 줄어들더라도 76mm로 극딜을 하는 컨셉입니다. 128의 관통력이 부족하다고 할 수도 있으나 약점사격시 어느정도의 피해량은 보장하고, 연사력이 상당히 빨라져서 장갑이 얇은 경우에 상당한 피해를 줄수 있습니다.........만 위에 있는 오-이 같은 경우는 전면 150mm를 자랑하기 때문에 굳이 상대 한다면 옆으로 우회해서 사격하시거나 골탄을 들어 갈기시는걸 추천합니다. 골탄들면 싸다구를 갈겨줄수는 있거든요.
(지갑은 책임 못짐)
측면을 노출할 시 그 방의 모든 적 전차들이 
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7티어 T29
명품 돌대가리 겸 탈모갤러 입니다. 언덕만 가면 레이팅과 승률이 상승하며 평지에서도 어느정도의 딜링과 탱킹을 책임지는 장갑의 향연으로 굉장한 사기력을 자랑하는 전차 입니다. 

장갑

보이시나요? 전면 279밀 공간장갑의 힘! 거기다가 포탑 전면의 대다수를 덮는 포방패! 이 장갑의 힘으로 언덕의 요정이라는 별명을 얻게 된겁니다. 
거기다가 미국전차의 특성인 좋은 부각까지 갖췄기 때문에 굉장히 헐다운에 유리하고 강력합니다. 
그나마 안좋다는 102mm 하단 장갑도 티거보다는 두껍고 각까지 져있기 때문에 각을 극한까지 줄경우 사골포도 튕겨내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주포

세가지 주포가 있습니다. 
점보셔먼에서 사용하셨을지도 모를 76mm M1A2, 90mm M3, 105mm T5E1 이구요 76mm-90mm-105mm 순서로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76mm M1A2 이포가 스톡포 인데 점보 셔먼의 풀업포인 그것과 동일 사양 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티이구까지 오는 데는 두가지 트리가 있습니다. 하나는 통칭 고기트리라고 불리는 M6을 거쳐 넘어오는 트리와 제가 타고 온 점보 셔먼을 거쳐 넘어오는 트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M6트리에서는 90mm를 연구할 수 있지만 점보셔먼 트리는 연구 할수 없기 때문에 76mm를 사용해야합니다! 
연사력은 빠르지만 데미지 115, 관통력 128/177/38 이라는 무쟈게 착잡한 수치를 자랑합니다. 이거 사용하면 무조건 풀골탄 쓰셔야 합니다. 이걸로 마스터 따신다면 그분은 그냥 신으로 찬양해도 무방합니다. 7티어 헤비면 탑걸릴 확률도 상당히 높은데 탑헤비가 이걸로 탕탕거리고 있으면 그판은 그냥 터진겁니다. 제가 해봤는데 진짜 터져요. 
머리 장갑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버틴다 라고는하지만 탑이면 그나마 낫습니다. 그 이상 탑방으로 끌려가면 그이상 고통스러워 지는게 스톡입니다. 가능하면 돈을 약간 사용해서 90mm를 빠르게 올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90mm M3 
이 포는 대공포를 깎아서 만든 포로 알고 있는데 이 포를 일단 다신다면 어느정도는 성공 하신겁니다. 점보처럼 포탑장갑이 둘다 다른것도 아니고 같기 때문에 훨씬 더 강한 딜링과 연사력, 탱킹을 다할 수 있는 사기탱의 꼬투리가 보입니다. 다만 아직
관통력 160/243/45
데미지 240/240/320
연사력 6.38
정확도 0.38
조준시간 2.3초로
7탑의 기준에 살짝 못미치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단적으로 주로 만나게 될 티거나 숙청의 관통력이 각각 203밀 175밀 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스톡으로 대항하기는 상당히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두놈 다 스톡은 곶자 이므로 스톡이라면 그냥 편하게 맞다이 까시면 됩니다.) 고탑방에 가시면 골탄을 주로 사용하시면 오히려 백오밀보다 좋을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90밀을 사용하시면서 경험치 18000을 모으셨다면
(다만 궤도의 무게가 충분한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하시면 포 못달아요!)
105mm를 연구할수 있습니다!

스펙

관통력 198/245/53
데미지 320/320/420
연사력 4.38
정확도 0.4
조준시간 2.3초 
평관 198 골탄평관 245의 미친 관통력과 평뎀 320의 조화로 굉장한 op력을 뽐내기 시작합니다. 정확도가 0.4로 좀 고자스럽긴 하지만 에임만 좀 조여주시면 해결될 문제입니다.
105mm를 다는 순간 굉장한 앵벌력과 도탄력과 op력과 병신력을 자랑하는 탱크가 되어 여러분이 가는 곳마다 승리를 가져다 줄수 있습니다.

기동성
애초에 미국 헤비트리 자체가 기동헤비 트리라고 불리는 만큼 이 녀석도 상당히 좋은 기동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풀업이요 ㅇㅇ 풀업....
60톤에 850마력으로 추중비가 약 14정도 나옵니다. 이정도면 상당히 빠른 편이라 할수 있습니다. 선회속도도 25도로 빠른.....편이구요


총평 및 운용팁

장점

1. 스톡대가리도 돌대가리
다음티어인 t32의 경우 포탑 업그레이드를 진행 해야만 298mm의 머리 방어력을 얻을수 있는데 반해 티이구는 스톡대가리도 279밀리로 상당한 탱킹력을 자랑합니다.

2. 상당한 기동성
기동성 항목에서도 설명했듯이 상당한 기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헤비기준이지만 상당한 기동성으로 헤비라인으로 가는 헤비들보다 조금더 앞에 서있을 수 있습니다. 

3. 강력한 포 
관통력 198과 데미지 320은 7티어 기준 상당한 스펙으로 탄이 튀지만 않는다면 그야말로 쏘는 대로 다 뚫고 나는 튕기는 마법을 부릴 수 있습니다. 만약에 안뚫린다면 245관통의 골탄을 쓰시면 게임을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업글 포탑의 경우 귀가 생김과 더불어 105mm 포의 장전시간이 1초정도 줄어듭니다. 꼭 업글하세요.

단점

1. 하체 장갑
분명 위에서 칭찬 해놓고 무슨 망발이냐 할 수도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티거에 비해서 두껍고 쓸만 하다는거지 102mm의 장갑은 분명 얇은 게 맞습니다. 헤비의 본분은 라인전인데 102mm의 하체 장갑은 말그대로 팬티만 입은 상태에서 거기를 맞는 느낌을 주게 합니다. 각을 준다면야 튕길 수 있겠지만 차라리 언덕을 가시는게 훨씬 편합니다. 

2. 포탑에 위치한 약점
사실 약점 자체는 작은데 딱히 쓸게 없어서...... 포탑 이미지를 보시면 포방패 바로 위에 삼각형의 무언가가 보이실텐데 저부분에 포탄이 맞을경우 바로 뚫려버립니다. 30mm정도 였던걸로 기억하는데 만약 자주포 철갑이나 고폭이 여기 스치면 윽악 하고 죽습니다.

3. 측면 장갑
76mm의 장갑은 측면을 보여줬을 경우 하게 만듭니다.  그 라인에 있던 모두가 원츄 하면서 측면을 쓰담쓰담해줄지도 모르므로 주의 바랍니다. 자주포에 직격당하면 그냥 죽으므로 자주포 예상방향으로 그나마 차체의 전면을 보여주도록 합시다.(사실 철갑맞으면 그냥 죽어요 소곤소곤..)


미국 고티어 중전차들의 특징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전차이자 가장 잘 나타나있는 전차입니다. 7티어임에도 불구하고 279밀리라는 무진장 강한 포탑 장갑은 동티어 구축 혹은 상위티어 구축(그 쎄다는 이수박오이가 286관이므로 잘못하면 튕길위험이 있습니다.)의 포탄을 씹어먹는 미친 도탄력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이전 티어에서 써왔던 헐다운을 생활화 해야 합니다. 이녀석의 하체 장갑은 102mm 경사장갑으로 수치만 보면 애개? 이게 뭐여 할수도 있습니다만 실장갑 두께는 약 140mm이상 입니다. 각을 주면 175관통의 사골포도 튕겨내는 미친 수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 역시 매우 사기적으로 198의 관통력은 7티어 헤비 가운데 2등의 관통력이며 이는 알파뎀 320과 어우러져 한발 쏠때마다 착착 박히는 쾌감을 선사해 줄 수 있습니다. 탄이 약간 튀는 느낌이 있긴 합니다만 이정도는 에임을 줄이면 해결 되는 문제이고 티이구의 포탑장갑은 그 에임 줄일 시간을 충분히 제공해 줄수 있습니다. 

또한 티이구 부터 시도 가능한 테크닉이 있는데 바로 역티타임 입니다. 장갑수치 사진을 보시면 궤도가 측면의 상당부분을 덮고 있다 라는 걸 알수 있는데 이를 활용한 테크닉입니다. 탄이 피격될 경우 궤도가 대신 박살나고 본체에는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상당히 유용한 테크닉 입니다. 다만 고관통 전차일 경우, 혹은 일 대 다수 대결의 경우 그냥 적들이 쭉 밀고 들어와서 측면을 두들기면 76mm의 측면장갑이 고스란히 들어나므로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주포 역시 상당히 위험한데 현재 공방 상황은 자주포가 그렇게 만지는 않습니다만 고티어 자주포의 경우 머리에 맞았는데 400뎀정도가 들어와서 목숨이 위험해 질 수 있으므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고 계속 움직이셔야 합니다.

티어 대비 개 x사기 op로서 스톡을 타신다면 이게 x팔 뭔 op냐 하실 수 있습니다만 풀업을 하고 타신다면 늠름한 대가리에 감탄하시게 되실 겁니다.

8티어 T32
명품 티이구를 타고와서 만나게 되는 대가리 허벌창(스톡한정)입니다. 스톡한정이지만 사람에 따라 티이구 스톡보다 더 괴로울 수도 있습니다.

장갑
처음 탔을 때는 그저 눈물만 날뿐....

이 모습은 스톡때의 모습입니다만 머리장갑이 170mm라는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암걸리는 수치를 자랑합니다. 279밀의 장갑에 깊게 감명받고 나서 넘어온 유저라면 망리를 처음봤을때의 그 기분으로 왓더x을 외쳐주시면 됩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점은 전면이 127mm로 두꺼워졌는데 각도까지 좋아져 사골포 쯤은 잘 튕겨냅니다.
8티어에 포진한 숙육 및 112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는 점으로 티이구에서의 하체에서 곶통받으셨다면 그나마 나은 차체 장갑에 감동을 먹을지도 모릅니다.
근데....얘는 10탑가요
10탑가면 127밀 경사장갑따위 절대 도탄각이 아닌이상 그냥 뚫려버립니다. 그러므로 빠르게 포탑 업글을 하시기 바랍니다. 꼭 궤도 업글먼저 하세요 안그럼 못올려요 제가 경험해 봤어요 가물가물 하긴 하지만 그러므로 꼭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현가 이큅을 달아주시면 달수 있습니다.
어쨌든 그렇게 업글을 하시게 되면 머리장갑 298mm라는 무쟈게 찰진 떡장갑을 자랑합니다. 티이구에서 가끔씩 8~9티어 구축이 쏘면 뚫리던 일이 사라졌습니다. 심지어 해치까지 작아졌기 때문에 훨씬 잘 튕기고 잘쏠 수 있습니다.



주포
주포부분에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좌절하실지도 모르는데 이녀석 주포가 티이구랑 똑같은 90mm와 105mm를 사용합니다. 150mm오타친거 아니에요 실제로 105mm입니다. 8티어 헤비라는 넘이 동티어들이 220~240정도의 관통력을 쓸데 혼자 198의 관통력으로 곶통받습니다. 동티어 대비 굉장히 곶곶하므로 골탄 사용이 어느정도 강요될 수 있습니다. 골탄쓰면 245관으로 앵간한 녀석들은 뚫을 수 있습니다만 
G42_MausG56_E-100J20_Type_2605이 세녀석은 은탄으로나 골탄으로나 정면은 답이 없으니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기동성
전티어 티이구 역시 상당히 기동성이 좋았는데(헤비기준) 이 녀석은 좀더 기동성이 올라가서 마치 중전차계의 퍼싱을 보는듯한 느낌을 줍니다. 우선 추중비가 1 올라서 15 정도 나오고(54톤에 800마력) 거기다가 피격범위도 상당히 줄었기 때문에 생존성이 올라갔습니다. 선회속도는 같습니다. 

총평 및 운용팁

장점
1. 통칭 티타늄 대가리
298mm+공간장갑의 조합으로 10티어 전차들의 골탄마저 씹어대는 미친 장갑입니다. 티이구때 갈고 닦아온 헐다운 실력을 뽐내시면 10탑에 가서도 도탄송을 연주할수 있습니다.

2. 강화된 하체
소련산 사골포에 뚫리던 티이구의 102mm 하체에서 127mm 로 경사 장갑을 고려하면 매우 튼튼해진 장갑을 보여줍니다. 사골포 따위에는 이제 잘 뚫리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헐다운을 하면 기본적으로 하체의 경사가 더욱 튼튼해지기 때문에 헐다운시 하체가 드러나도 생각보다 두렵지는 않습니다.

3. 포의 연사력
관통력이나 데미지는 구리구리하지만 연사력이 대폭 강화되어 9초대(아마도?)의 연사로 상당한 dpm을 보여줍니다.

4. 기동력
기동력이 강화되어서 구리구리한 포로 옆구리를 쑤시기 위해 기동할때 굉장히 편해졌습니다.

단점

1. 그래도 구리구리한 하체장갑
127mm경사장갑이 8티어에 있는 사골포 패밀리들의 일반탄을 튕긴다고는해도 골탄을 쓰면 뚫립니다. 각을 주면 상당히 튼튼하다고는 해도 8티어의 이수박오이라던지 그런 괴물같은 넘들의 포는 막는 게 거의 불가능 할 정도입니다. 헐다운을 생활화 하셔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부실부실한 포
198의 관통력은 10탑방에 끌려갈 경우 암담함을 선물해줄 것이며 8탑방에서도 오호같은 녀석들을 못뚫어 고통받게 됩니다. 골탄을 쓰면 245관통력으로 상당히 쾌적해지나 그래도 튕기는 경우가 왕왕있습니다. 
알파뎀 320은 7티어에서는 나름 좋은 데미지 였을지 모르나 8티어에서는 500짜리 데미지를 꽂아넣는 괴물들이 생기기 때문에 상당히 빛을 바랩니다. 

3. 측면따윈 없다.
측면 장갑이 매우 얇습니다. 포탑 측면은 197mm 입니다만 차체 측면은 티이구랑 같은 76mm로 자주포가 꽂히면 윽악 하고 사망하시면 됩니다. 


티이구에서 머리가 좀 더 단단해지고 하체가 강화된 전차 입니다. 기동성 역시 상당히 강화되어 경쾌한 느낌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걸로 미듐라인에 가시면 상당한 재미를 보장하는데 8티어 미듐중에서 이녀석을 제대로 뚫을 수 있는 녀석은 센츄리온 같은 녀석들 밖에 없기때문에 아군 헤비가 많으면 미듐라인에가서 그냥 쭈우욱 밀고 들어가시거나 아니면 아군과 함께 미시면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또한 헤드온도 상당히 강한 데. 혼자남음 독일이나 일본같은 부각 구린 헤비들한테 접근하면서 옆으로 돌면 
적은 머리밖에 못때리지만 나는 적의 측면을 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관통력을 극복하시면 되겠습니다.


9티어 M103(파이팅 몬스터?)
9티어를 타시는 분들이라면 잘뚫려서 맛있게 드시고, 8티어,7티어를 타시는 분들이라면 그럭저럭 만만한 탱크 였을 M103 입니다. 

장갑

하아...... 물론 이건 버프전 사진 같아 보이기는 합니다만 203밀을 장갑은 정말 9티어 헤비중에 탑을 달리는 장갑입니다. 물론 나쁜쪽으로요 그것도 아주우우우나쁘게   지금은 HD화 되어 장갑이 수직상승하여 정면 228mm 포탑은 254mm정도 입니다만 문제라면 하단이 곶자라서 8티어들이 빵빵쏘면 빵빵하고 뚫려주는 미친 장갑을 자랑합니다. 타실때 절대로 하부를 보여주시면 안됩니다 절대요  타는 순간순간마다 멘탈이 승천하고 갈려나가고 고어물을 찍는 걸 보고싶지 않으시다면 말입니다. 장갑은 절대 믿을 만한게 못됩니다.



(탄약고 표시가 차체 양 끝에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저의 설움은 밑에 총평 부분에 추가로 적어뒀어요 ㅠㅠ)

주포
그러나 이 녀석이 장갑이 고자고 구리고 족같긴 해도 주포 하나만큼은 매우매우 좋습니다. 10티어 포를 땡겨 쓰거든요. 근데 우리의 워게이가 10티어 포 끌어 쓰는게 매우매우 눈꼴시려웠는지 스톡포로 105mm을 줬습니다! T32에서 곶통 받으면서 썼던 그거 맞아요.. 관통력 198?짜리 매우매우 그지같은포 입니다. 이걸 들고 9탑을 갔다? 그 방의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욕할겁니다.(아샤섭은 욕이 거의 안들리지만 속으로 졸라 욕할겁니다.) 애초에 라인전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 기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백오밀을 들고 120밀을 올리겠다고 100판을 타는 순간 여러분의 레이팅은 작살 나고 멘탈도 ㅈ가살나고 으허허허.....(실제 경험자의 말입니다. 물론 접니다) 그러나 다음포로 올리는 순간 여러분의 레이팅이 살짝 올라갈 겁니다.

120mm T122
관통력 242/340/60
데미지 400/400/515
연사력 5.26
정확도 0.4
조준시간 2.6

일단 이 포를 장착하셨다면 어느정도 곶통은 벗으셨다고 봐도 좋습니다. 최종포의 258관통이나 탄속에는 비할바가 못 되지만 일단 240대 관통은 9탑에서 어느정도의 관통을 보장해 줍니다. 그렇다고 4식헤비같은거에 덤비시면 한방에 구멍뚫리시고 내 차고가 어떻게 생겼더라 하면서 구경갈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t122포를 달고 경험치를 계속 모아서 포탑을 올리시고, 궤도올리고 나면 최종포를 연구 하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연구해야 하는건 아닙니다만 한번쯤은 달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20mm M58
관통력 258/340/60
데미지 400/400/515
연사력 5.26
정확도 0.4
조준시간 2

평관 258의 미친 관통력(이것도 헤비 관통력 너프때 같이 너프된거라고 하더군요)이 9탑방에서 매우 쾌적함을 보장하고 10탑에 가서도 관통을 보장합니다. 애초에 이 포는 다음티어 e5의 주포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이므로 매우 좋은 스펙을 보입니다. 또한 탄속이 매우 빠른데 실제 인게임 유저들 사이에서는 레일건이라는 명칭으로 불립니다. 장전속도가 승무원 100%+장전기 기전 9.66초라는 매우 준수한 장전속도로 DPM이 2400으로 그럭저럭 높은 편에 에임도 상당히 작은편으로 짤짤이 할때 매우 안정적입니다. 적어도 한번쯤은 달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가: T110E5를 연구하실 경우 최종주포인 M58주포가 자동으로 연구되므로 만약에 경험치를 아끼고 싶으신 분들은 T122주포로 T110E5까지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기동성
7~8티어가 헤비치고 빠른기동을 가지고 기동헤비트리라고 불렸다면 M103은 평지에서 최고속도 34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진정한 기동헤비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음 티어에서 건너오셨다면 처음에는 멘탈이 터지겠으나 풀업을 하고 난다면 헤비라고 볼수 없는 선회속도(초당 28도)와 추중비(61톤에 860마력으로 약 15정도)로 매우 좋은 기동성을 뽐내면서 다닐수 있습니다.

총평 및 운용팁

장점

1. 미친주포
10티어포를 9티어에서 쓰는 만큼 상당히 과분한 스펙을 자랑합니다. 9.66초마다 평관 258짜리 포탄이 날아든다면 10티어들도 무시못할 정도의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녀석 별명이 괜히 건캐리어가 아닙니다.

2. 경사장갑
상부가 가파른 경사이기 때문에 하부를 가리고 상부와 포탑만 보여줬을경우(관측창이 따입니다.) 굉장한 도탄력을 보장합니다. 8티어가 상대일경우 그냥 프리딜을 하셔도 무관할 수도 있습니다. 10티어 상대로 이짓하면 뭣대니까 조심하ㅅ에ㅛ

3, 기동성
미듐급 까지는 아니더라두 준준 미듐급은 되는 기동성으로 헤비라인을 선점하시거나 미듐라인에 가서 깽판을 칠 수 있습니다. 

단점

1. 미친 측면장갑
포탑 측면 99.1, 차체 측면 44, 후면 44의 미친 장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정면에 장갑을 몰빵한 결과라고 하는데 문제는 그 정면에 몰빵한 장갑도 그닥....구리다는게 문제입니다. 이 44의 장갑으로 인해서 곧 너프될 자주포가 불방망이로 후려치면 그냥 억하고 죽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7티어 막내에게도 옆구리만 보이면 경험치와 크레딧을 선물로 증정하며 10티어 183같은 녀석들에게는 그냥 원샷이 날 가능성도 상당히 높습니다. 

2. 정면장갑
몰빵한 정면장갑이 그렇게 까지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이는 하부장갑의 빈약함이 어느정도 원인이 되는데 하부장갑이 무려 8티어들이 220대 관통을 가진 은탄으로 쑤셔도 뚫리는 쿠크다스를 자랑합니다. 쉽게말하면 남자의 약점을 맞으면 심영이됩니다.





T32를 즐겁게 타고 오신후에(혹은 지옥을 겪으신 후에) 만나게 되는 외계인탱크 입니다. 스톡은 9티어중에서도 매우매우 손꼽히는 지뢰로 포도 구리고 장갑도 구리고 기동까지 구린 3종 세트를 맛보게되고 절망하게 됩니다만 지갑을 열거나 근성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전차의 성능이 올라갑니다. 이맛에 월탱하는거 아니냐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성능이 확 달라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풀업그레이드를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궤도는 업그레이드 하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선회가 2도 빨라지고 기동이 개선되긴 한다지만 그렇게 까지 체감이 될거같진 않거든요(전 안했습니다.) 타실때 정말 주의하실점이 
꼭꼬곢꼬고곢곡 하부를 가리고 타셔야합니다. 이치로 하부마냥 다 튕기면 졸라 좋겠지만 이건 그냥 호구에요 저거 하부 양 끝에 탄약고가 있거든요? 근데 그거 쳐맞으면 탄약고가 오질라게 잘나가요 오싸이언한테 세발맞고 터질 수 있는 위치임 매우매우매우 주의하셈!
183같은거에 옆구리 내주면 그냥 나 죽여주십쇼 하고 모가지에다가 칼을 매단후에 그 칼 손잡이를 적에게 넘겨주는거랑 다를바 없으니까 미니맵을 주시하셔야합니다. 아군이 빠지면 빠져야 해요 안그러면 내 모가지가 빠져요. 

추가적으로 탄약고가 상당히 약합니다. 승무원 스킬로 어느정도 커버가 됩니다만 그래도 약간 잘나가는 느낌이 있어요 사실이건 모듈내구도가 문제가 아니라 장갑이 문제지만 

써놓고 보니 굉장히 혹평만 써놓은거 같습니다만 이녀석의 진가는 안맞고 싸울 때 발휘되기 시작합니다. 하부를 가릴경우 228mm의 경사장갑이 야이백탄까지(!!)도탄내면서 적에게 포탄을 박을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다른 헤비탱크에 비하면 손이 매우매우많이 가고 몸도 약하지만 엠백삼에게는 엠백삼 만의 특별한 기동성, 포, 그리고 매력이 있습니다. (근데 다른 탱크들은 훨씬 타기 쉬워요 -소곤소곤-)
이녀석에게 익숙해 지신다면 이치로에게서는 속도의 부족함이 느껴지실 겁니다. 물론 이녀석에게서 암을 얻어가셔서 이치로에서 치유하시는게 훨씬 나으시겠지만요 


==============================================================================

두번째  탱 후기 입니다. 안타깝게도 E5는 현재 경험치 4만 정도를 남겨두고 있으므로 제가 4만 정도를 다 모은다면 이 후기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최고 티어가 오싸이언이랑 엠백삼이거든요.....


저는 초보가 이글을 본다면 어떨까 라는 의미에서 썼기 때문에 고티어 유저분들이 보시기에 이상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말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좀더 칼라풀하게 해보고 싶어서 이번글에는 칼라가 많이 들어갔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다음번에는 다양한 트리로 찾아뵙도록 하죠(모든 영국 5티어 라던지...?)


===============================================================================
4/22 수정

제일 중요한 내용을 안써드려서 수정합니다.


위 내용은 몇십만원씩 지르신 탱창분들께는 그저 자경으로 올리면 되는 쉬운 트리 내용에 불과합니다!
(물론 경험치 올리는건 알아서 하시길 ㅌ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