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26E4(슈퍼퍼싱) 운영법 및 약점 정확하게 숙지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분석은 미국의 8티어 프리미엄 중형전차 T26E4(이하 슈퍼싱)입니다.


슈퍼싱은 오래전부터 주포성능,방호력 패치가 종종 이뤄져왔습니다.


버프보다는 너프의 느낌이 강하게 와닿기에 가격이 싼 8티어 골탱임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없는 비주류 프리미엄 전차로 전락해버렸습니다.


하지만 과거와는 달리 유명한 약점인 김밥 두줄과 기관총구 등 달라진 약점 상황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고


슈퍼싱을 더욱 효과적으로 잘 운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좀 길기 때문에 핵심적인 운영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운영법


-라인전


-각을 많이 튼 티타임


-포탑 티타임


-거리를 둔 헐다운

 상대가 해치를 노릴 것을 알고 있습니다.

 퍼싱포탑보다 단단하므로 피관리가 되어있다면 헐다운도 서슴없이 시전해주세요


-Strv 구축 시리즈 조심

 천적입니다. 슈퍼싱의 주포 구경은 90mm

 스트라브 시리즈의 장갑은 30~40mm + 절대도탄각이므로 해치말곤 못 뚫습니다.

 반면에 스트라브들은 슈퍼싱을 간단하게 뚫습니다.


적을 우선적으로 노려야 되는 부위


1.스프로킷


연사가 6초 중반대인 슈퍼싱은 중전차들보다 장전이 빠릅니다.

스프로킷을 노려서 아군의 어시딜까지 노리세요



2.기타 관통시킬 수 있는 부위


적이 역티할 때 스프로킷을 노리면 궤도흡수로 끝나게 됩니다.

어깨나 해치등 약한 부위를 노리세요



플레이 영상



헤비 보조 맞추기


1.전방 배치된 아군이 싸먹히지 않도록 견제 가능한 2선에 위치


2.견제가 끝난 후 전방에 합류하여 차체 각도 맞춰서 적 스프로킷이나 약점 타격


영상에서 골탄을 쓴 이유는 라인에 단단한 적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딜로스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TS-5를 잡을 때 제외하고는 은탄으로도 충분히 공략 가능한 상황이었지만

보험으로 생각하고 골탄을 씁니다.

좀 더 빨리 합류했더라면 딜을 더 할 수 있었을텐데 좀 아쉽습니다.




아군에게만 경전차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전차가 중앙을 먹지 않아

불리함을 떠안고 시작한 게임이었습니다.

결국 똥치우면서 3킬, 3200딜, 2100도탄하고 패배합니다.


처음 숙삼 은탄에 차체가 뚫려서 각을 수정해야되는데

TS-5가 너무 바짝 붙어 있어서 그냥 싸웁니다.

라인전 할 때는 아군과 간격을 어느정도 두도록 하세요.


이후 킹타와의 원거리(340미터) 교전에서 슈퍼싱 주포의 정확도가 들통납니다.

아주 안 좋습니다.


확실히 슈퍼싱이 잘 싸울 수 있는 거리는 200미터정도 이내입니다.




슈퍼싱 변경사항


1.주포 성능


2.차체 방호력


3.크레딧 수입



첫번째로 주포성능입니다.

주포성능의 변화로 인해 크레딧 수입도 변화했으니 같이 다뤄보겠습니다.



은탄관통력이 170정도에서 15mm정도씩 버프되어

현재 202mm입니다.


과거 슈퍼싱 유저들의 플레이 스타일은 골탄난사였죠

덕분에 승리는 거머쥘 수 있어도 크레딧은 얻을 수 없었습니다.

슈퍼싱을 상대하는 유저들의 밸런스 불만을 해소하고

슈퍼싱 유저의 크레딧 수입을 개선하기 위한 은탄 관통 버프가 이뤄진 듯 합니다.

그리고 숙육이나 WZ-111도 팔아야겠죠?


202mm면 8티어 중전차들을 상대하기에 충분합니다.

다만 약한 부위를 공략하는 센스가 필요하죠




두번째로 차체 방호력입니다.

부분적인 방호력 변경 그리고 차체의 경사도 변경이 가장 컸습니다.

확실히 단단했다에서 지금은 애매하다로 바꼈죠.

그리고 쉽게 공략당했던 김밥두줄은 약점은 아닌 것으로 변모했습니다.



분명 김밥 두줄 부위는 슈퍼싱 주포 버프 이전에

슈퍼싱끼리 사이좋게 공략했던 곳이었습니다.

지금은 25mm 공간장갑 2개가 붙어서 훨씬 단단해졌습니다.

그렇지만 고관통 주포를 가진 적에겐 여전히 약합니다.




여긴 헤드온시 약점입니다.

숙육,wz-111과 같은 소련,중국의 사골포 골탱들을 위한 곳이죠

다만 골탄으로 공략해야 합니다.


그리고 포탑에서 포방패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 모두 약점이 됩니다.

150mm급 관통이면 쉽게 공략 가능합니다(저티어들이 슈싱 상대할 때)

겜상에서 김밥두줄 반대쪽에 해치가 보이지만 공갈입니다.

실제 모델에선 없으므로 탄이 슉 지나가니 참고하세요.





다음으로 기관총구입니다.



저티어들이 슈싱을 만났을 때 공략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

버프전엔 76mm였지만 공간장갑이 1개 혹은 2개 추가된 것으로 쳐줍니다.

따라서 125mm~170mm정도의 방호력을 지녔습니다.

그래도 얇네요 ㅎㅎ






차체 상판입니다.


220mm정도의 방호력을 지녔지만 이 역시 강력하진 않네요

사실 슈퍼싱의 차체는 퍼싱차체에 공간장갑을 이중으로 덧붙인 것입니다.

그래서 공간장갑을 벗긴 상태가 궁금하시면 퍼싱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퍼싱의 하부를 구분할 수 있게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하부는 평평한듯 하지만 각 부위별 경사도가 달라서 방호력이 들쭉날쭉 합니다.

좌우 대칭이면서 가운데가 가장 경사가 좋습니다.


여기에 슈퍼싱은 이중의 공간장갑을 붙였습니다.

하단의 좌우 양쪽 끝의 방호력이 가장 안 좋고 중앙으로 갈수록 방호력이 좋아지는 구조.





자세히 보시면 차체 정면에 이중으로 된 공간 장갑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공간 장갑이 끝나는 부분이 다릅니다.

헤드온시 약점으로 지목했던 부분은 1겹의 공간장갑만 붙어서 약했던 것이었네요.





하부약점을 보기 쉽게 표시해봤습니다.

175mm~200mm정도의 방호력을 지녔습니다.








다음으로 측면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까지 슈퍼싱의 측면을 76mm로 알고 계셨고

때문에 역티를 활용해 오셨다면 지금 바로 고치시면 되겠습니다.

측면을 절반으로 쪼갠 뒤쪽 부분이 51mm이며 그 상판은 22mm입니다.


역티한 슈퍼싱의 후면 상판은 3배 구경 법칙에 의해

70mm 이상 구경을 가진 전차들이 공략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슈퍼싱으로 만나는 모든 적들이 70mm 이상 주포를 사용하죠




여기까지 너무나도 많은 슈퍼싱의 약점을 알려드렸지만

이는 빙산의 일각입니다.

가장 치명적인 약점은 바로 이것입니다.



스프로킷.

보통 이 각도면 궤도 흡수가 되지만 슈퍼싱은 차체도 뚫립니다.

그리고 공간장갑이 없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약점목록


-포탑에서 포방패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

-차체 상판에서 공간장갑이 하나뿐인 툭 튀어나온 부분(헤드온 약점)

-기관총구

-차체 하단 양쪽 구석

-측면과 후면 상판

-스프로킷


그럼 이 약점 투성이인 전차를 어떻게 타야될까요?


저격?

역티?


아닙니다.


라인전, 티타임입니다.


라인전에서 적 중전차들을 괴롭히고 아군 중전차들의 보조를 맞춰야합니다.

아군과 나란히 각도 맞춰 서서 상대방의 스프로킷이나 약한 부위를 타격해줍니다.

혹은 전방의 아군이 싸먹히지 않도록 적을 견제하는 위치로 갑니다.


라인전을 하려면 위에서 언급했던 약점들을 가리고 방호력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미국 전차답게 컨셉이 있습니다.

약점이 한쪽에 쏠려있죠

기관총구,해치 모두 오른쪽입니다.





첫번째 엄폐 방법입니다.

슈퍼싱 입장에서 오른쪽에 엄폐물을 끼고 엄폐를 합니다.

반대로 엄폐하면 해치,기관총구가 노출 됩니다.


각도 기준: 주포가 스프로킷을 정직하게 지남


스프로킷,기관총구,해치를 잘 가렸지만

이때의 방호력은 270mm정도

포탑 구석 위,아래 약점부위가 노출됩니다.

공방에선 주로 아래를 공략당합니다.


따라서 100점 만점에 80점




수정해보겠습니다.




차체를 더 틀고 포탑도 틀었습니다.

즉, 포탑 티타임이죠


완벽히 가릴 순 없지만 슈퍼싱 입장에서 할 수 있는건 다 했습니다.

이제 해야되는 것은 먼저 노출된 차체에 상대가 탄을 쏘게끔 유도하는 것입니다.


마주한 적에 따라서 차체 각도를 더 틀으시면 됩니다.


보통 위 사진의 각도라면 현재 8탑 방 깡패 TS-5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250 관통 철갑탄, 300 관통 성작이니

공간장갑을 이중으로 덮고 방호력까지 끌어올린 슈퍼싱의 차체를 공략하기란 ㅎㅎ


저는 현재 크레딧 벌이용 전차로 슈퍼싱과 TS-5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크레딧 걱정은 안하고 있습니다

노플미로 판당 2~3만 크레딧 정도 벌고

많이 벌면 그 2배 수준으로 법니다.



이큅과 소모품



수직안정기,장전기,환풍기

소형 소모품+자동소화기




승무원 스킬



스킬 재훈련을 통해 나름 깔끔하게 한 것이므로

처음부터 스킬을 배우시는 입장이라면 취향껏 순서를 바꿔주세요


첫스킬 수리

두번째 전우애

세번째 육감 등등



스샷에 나온 스킬


전차장: 전우애,수리, 정찰, 육감

포수: 전우애, 수리, 조준향상, 죽음의시선

조종수: 전우애,수리, 안전운행, 선회향상

무전수: 전우애, 수리, 상황인식, 신호증폭

장전수: 전우애, 수리, 적재함강화, 최후의발악




콜라상자 유무에 따른 스펙비교


우측이 콜라상자 적용입니다.


장전 0.3초 단축

조준 0.1초 단축

에임 0.02 단축



차체 회전 속도, 시야, 통신 범위 증가


프로호로프카 중앙과 언덕의 연계플레이를 할 때 긴 통신범위가 필요하지만

평상시에는 충분한 통신범위입니다.




라인전을 하면서 차체각도와 엄폐물 방향을 신경 써서 자리를 잡고

은탄으로 스프로킷이나 약점을 최대한 노려보세요

그럼 적은 비용으로 많은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골탱보다 절반 수준의 가격이지만

파일럿의 이해도와 숙련도에 따라

슈퍼병신과 슈퍼퍼싱의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이만 슈퍼퍼싱의 분석을 마칩니다.

EXP 157,757 (91%) / 160,001

Lv71 블록케이

레벨
Lv71
라이센스
D급 라이센스
경험치
157,757 (91%) / 160,001 ( 다음 레벨까지 2,245 / 마격까지 994 남음 )
포인트

이니 138,303

베니 1,033

제니 1,040

명성
5,151
획득스킬
  • 9
  • 5
  • 5
  • 5
  • 5
  • 1
  • 5
  • 3
  • 1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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