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g 문제 발생 시 워게이밍에게 tracert나 pingplotter 데이터를 자신의 IP와 함께 고객지원에 제출해 달라는 공지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http://forum.worldoftanks.asia/index.php?/topic/72584-%ED%8C%81-%ED%95%91-%EA%B4%80%EB%A0%A8-%EB%AC%B8%EC%A0%9C-%EB%B0%9C%EC%83%9D-%EC%8B%9C-%EC%9B%8C%EA%B2%8C%EC%9D%B4%EB%B0%8D%EC%97%90%EA%B2%8C-%EB%B3%B4%EA%B3%A0%ED%95%98%EB%8A%94-%EB%B0%A9%EB%B2%95/)

(위 보고서를 보낼땐 Pingplotter를 추천드립니다. 개인 IP와 Packet Loss가 나와있어 개발자들이 용이하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데이터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번 시간엔 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희 집에서 월드 오브 탱크 서버 2 홍콩 서버 까지 tracert 데이터입니다.



Target Name: wotasia2.login.wargaming.net
         IP: xx.xxx.xx.xx
  Date/Time: 2019-06-17 오전 10:23:07 - 2019-06-17 오전 10:33:07

Hop  Sent  PL%     Min     Max     Avg  Host Name / [IP]
  1   507   48    0.31   34.77    1.44  router.asus.com [192.168.0.1]
  2   507   96    0.74   84.47    7.04  58.236.25.1 [xx.xxx.xx.x]
  3   510    0    1.62  118.97    4.50  100.79.100.209 [100.79.100.209]
  4   509    0    0.80   83.43    2.80  218.237.244.137 [218.237.244.137]
  5   509    0    1.08   31.93    2.49  10.45.254.20 [10.45.254.20]
  6   509    0    1.97   53.44    7.23  10.222.14.182 [10.222.14.182]
  7   509    0    1.75   76.34    5.27  175.124.54.81 [175.124.54.81]
  8   509    0  134.69  257.86  138.92  58.229.14.158 [58.229.14.158]
  9   509    0  133.00  277.32  136.21  las-b21-link.telia.net [62.115.155.162]
 10   509    0  159.00  271.17  162.09  hnk-b2-link.telia.net [213.155.134.195]
 11   509    0  159.59  264.65  162.17  hnk-b1-link.telia.net [62.115.115.137]
 12   506  100       0       0       0   [-]
 13   506  100       0       0       0   [-]
 14   509    0  159.00  267.28  162.82  wotasia2.login.wargaming.net [92.223.52.64]


핑이 160까지 올라간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모 VPN 서버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arget Name: wotasia2.login.wargaming.net
         IP:xx
  Date/Time: 2019-06-17 오전 10:37:47 - 2019-06-17 오전 10:47:47

Hop  Sent  PL%    Min    Max    Avg  Host Name / [IP]
  1    24    0   0.12   1.72   0.25  10.254.100.1 [10.254.100.1]
  2    24    0  38.53  76.20  43.96  10.254.254.1 [10.254.254.1]
  3    21    5  38.52  69.07  43.59  10.255.246.18 [10.255.246.18]
  4    21  100      0      0      0   [-]
  5    21  100      0      0      0   [-]
  6    21  100      0      0      0   [-]
  7    21  100      0      0      0   [-]
  8    21  100      0      0      0   [-]
  9    21  100      0      0      0   [-]
 10    21  100      0      0      0   [-]
 11    21  100      0      0      0   [-]
 12    21  100      0      0      0   [-]
 13    21  100      0      0      0   [-]
 14    21  100      0      0      0   [-]
 15    21  100      0      0      0   [-]
 16    21  100      0      0      0   [-]
 17    21  100      0      0      0   [-]
 18    21  100      0      0      0   [-]
 19    23    0  40.67  65.79  46.02  wotasia2.login.wargaming.net [92.223.52.66]


핑이 40까지 내려간 좋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 정보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간단합니다. 여러분의 집 컴퓨터에서부터 월드 오브 탱크 서버까지 어떤 "길"을 따라 패킷이 이동하냐를 보여주고, 그 하나하나의 서버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최신 인터넷 기술은 "MPLS"라는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함께 뜯어봅시다.




MPLS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쉽게 이야기하자면, 하나의 데이터가 다른 서버로 전송될 때 중간에 여러 인터넷 서버들을 "효율적인" 경로에 따라 전송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위의 데이터를 보듯이, 하나의 데이터는 여러 서버를 거쳐 최종 서버까지 전달됩니다. 이 전달 매커니즘을 "MPLS"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이라고 합니다.




왜 tracert 데이터 말고 자신의 IP도 고객지원에 제출해야 하나요?


왜냐하면 개발자들이 월드 오브 탱크 서버에서 여러분의 집까지 어떤 "길"을 따라 데이터가 이동하는지 테스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IP는 인터넷 집 주소 같은 느낌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여러분들의 네트워크 환경에 대해 테스트 할 수 없습니다.


왜 같은 컴퓨터인데 VPN의 사용 유무가 네트워크 환경의 차이를 가져오나요?



아까 말했듯이, 인터넷 회사들은 MPLS 라는 기법으로 가장 빠르다고 판단되는 길을 따라 네트워크를 전송합니다.

VPN의 사용은 다른 인터넷 서버에 접속하기 때문에 다른 길로 이동하게 되고, 그렇기에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위의 tracert 데이터 뜯어보기



Target Name: wotasia2.login.wargaming.net
         IP: xx.xxx.xx.xx


위의 것이 개인 IP입니다.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지웠습니다.


  Date/Time: 2019-06-17 오전 10:23:07 - 2019-06-17 오전 10:33:07

Hop  Sent  PL%     Min     Max     Avg  Host Name / [IP]
  1   507   48    0.31   34.77    1.44  router.asus.com [192.168.0.1]


192.168.0.1은 내부 IP라고 불리며, 여러분의 집의 공유기가 부여한 IP입니다.

컴퓨터에서 공유기까지 Ping이 높아서는 안되겠죠, 여기에서 만약 문제가 발생한다면 와이파이 연결 / 랜 케이블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507   96    0.74   84.47    7.04  xx.xxx.xx.x [xx.xxx.xx.x]


그 다음은 이제 저희 집 부근 지역 네트워크의 인터넷 서버입니다. 네트워크 스위치 DSLaM 등등인데,

여기에서 문제가 생기면 지역 인터넷 회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3   510    0    1.62  118.97    4.50  100.79.100.209 [100.79.100.209]

  4   509    0    0.80   83.43    2.80  218.237.244.137 [218.237.244.137]


위의 IP들 역시 인터넷 제공 회사들의 스위치나 라우터입니다. 아직 한국 내에서 데이터가 오가고 있습니다.


  5   509    0    1.08   31.93    2.49  10.45.254.20 [10.45.254.20]
  6   509    0    1.97   53.44    7.23  10.222.14.182 [10.222.14.182]


위는 사설 IP로서, 1번에서 공유기가 제공한 IP가 있듯 인터넷 회사의 라우터 / 스위치 내부 IP입니다.


  7   509    0    1.75   76.34    5.27  175.124.54.81 [175.124.54.81]


다시 서울에 있는 SK 브로드밴드의 서버로 돌아왔습니다.


  8   509    0  134.69  257.86  138.92  58.229.14.158 [58.229.14.158]


문제의 녀석입니다. SK브로드밴드 서버에서 해외 망으로 나가는 최종 ISP인데, 한국에서 한국으로 이동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140ms이상의 ping을 보여줍니다,

이는 회선 라우팅에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9   509    0  133.00  277.32  136.21  las-b21-link.telia.net [62.115.155.162]


여기서부터는 해외망입니다. 여기에서 이상한 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버는 미국에 위치한 서버입니다. 홍콩으로 가야할 네트워크 패킷이 SK브로드밴드 서버에서 미국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10   509    0  159.00  271.17  162.09  hnk-b2-link.telia.net [213.155.134.195]
 11   509    0  159.59  264.65  162.17  hnk-b1-link.telia.net [62.115.115.137]


위 서버들은 홍콩에 위치한 서버들입니다. 드디어 네트워크 패킷이 홍콩에 도착했습니다.


 12   506  100       0       0       0   [-]
 13   506  100       0       0       0   [-]


일부 서버들은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ping 패킷에 응답하지 않습니다. 어느 서버인지 모를 뿐, 패킷은 정확히 이동하고 있습니다.


 14   509    0  159.00  267.28  162.82  wotasia2.login.wargaming.net [92.223.52.64]


드디어 도착한 월드 오브 탱크 서버입니다. 이 서버에서 만약 Packet Loss가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워게이밍 서버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중간에 보시면 알겠지만, 58.229.14.158 이라는 친구부터 핑이 150까지 급상승하게됩니다. 또한, 홍콩으로 가야 할 데이터가 미국을 거쳐 홍콩으로 이동합니다.




이처럼 월드 오브 탱크 서버에 문제가 없음에도 (VPN을 사용하면 정상적으로 접속 가능하다는 것이 증거입니다.) 얼마든지 위와 같은 "라우팅" 문제로 인해 높은 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 통신사가 사용하는 라우팅 경로는 통신사 트래픽, 해외 인터넷망의 상태 등에 따라서 달라지며 모두 최적화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워게이밍은 데이터를 수집해 최대한 이를 완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들이 tracert / pingplotter 데이터와 IP를 꼭 제출해 주셔야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