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수도원은 시가지와 개활지가 적절히 섞인 복합형 전장이다. 특히 라인간에 지원 사격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 한쪽 라인이 밀리게 되면 다른 라인의 전투도 함께 힘들어진다는 특징을 가진다.

중앙은 수도원이 포함된 시가지 구역이다. 수도원 내부는 사방이 건물로 둘러싸여 있어 엄폐가 손쉬우며 주변으로의 지원 사격 및 적 진형 견제가 용이하다. 다만 수도원으로 진입하는 길은 하나뿐이기 때문에 사실상 속도가 빠른 경전차만이 진입이 가능하다.

서쪽은 바위 및 산이 존재하는 낮은 언덕 지형이다. 포지션에 따라 헐다운 전투는 물론 티타임도 가능하기 때문에 중전차들이 많이 찾게 된다. 동쪽은 해안가로, 거의 일직선으로 길이 나있다. 다만 해안에 위치한 섬으로도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전투가 자주 발생한다.


◆ 한눈에 보는 수도원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해안 포인트



동쪽 해안에 위치한 포인트다. 해당 포인트에서 엄폐하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자주포에게 취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이후 진격 루트를 정해주는 것이 좋다.

좌측으로 진격할 경우 중앙에서의 사격에 피해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중앙 샛길을 통해 언덕을 올라가면 반격이 가능한 것은 물론, 적 진영으로의 견제도 가능해진다. 물론, 샛길을 오르려면 정면의 적을 최대한 뒤로 물려야만 한다.

이외에 우측 섬을 이용해 진격하는 방법도 있다. 강을 건너야 하지만, 아무리 느린 전차라도 침수되기 전에 섬까지 이동이 가능하다. 다만 섬에서는 엄폐가 쉽지 않으며 강을 건널 때 무방비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 수도원 동쪽 포인트



수도원 우측 길을 견제하는 포인트다. 적이 수도원 우측 길을 따라 진격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해안 포인트에서 샛길을 오르는 적 또한 견제할 수 있다.

다만 적이 정면에 없다고 해서 적 진영으로 진격하는 것은 어렵다. 적 진영에 구축전차가 위치해 있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상황에 따라 적 구축전차를 스팟하거나 사격하는 정도로 만족하고 전황이 좋다면 중앙까지만 진출하여 적을 귀찮게 하는 것이 좋다.

초반부터 이동하기보다는 수도원 쪽에서 넘어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 수도원에서 적 경전차를 견제하다가 어느 정도 전황이 유리해지면 이동하는 방식이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수도원 포인트



경전차라면 가장 먼저 진입을 노려볼만한 곳이다. 다만 적 구축전차가 사격 가능한 중앙 통로를 통해 이동하기 때문에, 진입 시 상당히 많은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지그재그로 이동해가면서 진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진입 이후에는 동쪽 견제와 적 진영 견제, 서쪽 견제 등 사실상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앙을 차지하는 것 자체가 다른 아군에게 힘을 줄 수 있다는 뜻이 된다.

다만 진입 전 혹은 진입 후에는 적 경전차와 전투를 벌이게 될 확률이 높다. 같이 달려온 아군을 제외하면 사실상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화력 및 근접전에 자신이 없다면 해당 포인트를 포기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 수도원 서쪽 포인트



수도원에 진입하여 전투에서 이길 자신이 없다면 진입을 포기하고 외부에서 아군을 지원해주는 것도 좋다. 동쪽으로의 지원은 어렵지만 서쪽 지원 및 적 진영 견제는 나쁘지 않다. 또한 수도원 내부에 있는 적과 전투하는 것도 가능하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포인트



중전차는 주로 서쪽 지역에서 라인전을 벌이게 된다. 라인으로 이동하기까지 안전한 것은 물론, 주변에 엄폐물이 많아 비교적 다른 라인 및 자주포로부터 안전한 편이다. 물론, 자주포에게 포격당하는 위치가 더 많기 때문에 자리를 잘 잡거나 빠르게 적을 진압해야 한다.

서쪽의 경우 전투 거리가 상당히 긴 편이고 엄폐물이 적어 진격이 어렵다. 하지만 기동성을 가진 전차라면 전투 초반 빠르게 중앙까지 이동하여 적을 더 크게 압박할 수도 있다.

동쪽은 헐다운이 가능한 곳이며 중앙 바위까지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수풀을 이용해 중앙으로의 지원 사격도 가능하다. 다만 지원 사격을 하기보다는 당하는 경우가 더 많을 수 있으며, 진격을 하면 할수록 점점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단독 행동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본진에 위치한 저격 포인트다. 초반부가 굉장히 중요한데, 수도원으로 진입하는 적 경전차에게 타격을 입혀야만 아군 경전차가 전투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수도원 서쪽이나 동쪽으로 진입하는 적, 서쪽 라인 및 동쪽 라인에서 중앙을 견제하는 적에게 사격을 가해주면 된다. 초반 이후에는 사격할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기회가 왔을 때 확실히 적에게 피해를 입혀주는 것이 중요하다.


▣ 해안 포인트



해안에 위치한 포인트다. 바위 뒤에 적이 숨기 전에 타격하거나 아군이 적군에게 진격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수풀이 있기는 하지만 수풀에 숨기보다는 적과의 거리를 이용해 위치를 은폐하는 것이 좋다. 아군이 적군에게 진격한다면 그에 맞게 진격할 수도 있으며, 밀린다면 더 후방으로 후퇴해야 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방열 포인트



수도원 자체가 엄폐물이 많지 않고 높이가 낮기 때문에 어디든 타격이 용이한 편이다. 다만 타격 확률과 본인의 안정성을 높이려면 라인과 직선이 되는 자리임과 동시에 엄폐가 가능한 위치를 찾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