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쪽의 거대한 도심에서는 중전차들의 힘 싸움이 벌어지고, 동쪽의 개활지와 작은 시가지에서는 중형전차와 경전차의 신경전이 벌어지는 전장 루인베르크. 북팀이 개활지에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북팀과 남팀 모두가 핸디캡 없이 전투를 진행할 수 있기에 전문 자주포 유저를 제외한 모든 유저에게 사랑받는 맵이다.


각 팀에 어떤 병과의 전차가 배치되느냐에 따라 다양한 전투 양상을 보이는 루인베르크. 다수의 중형전차가 각 팀에 배치되었을 경우에는 소 시가지에서 대규모 전투가 벌어지고, 중전차와 구축전차의 비중이 높을 경우에는 서쪽 도심에서의 전투가 치열하게 벌어진다.


좁은 진입로와 드넓은 개활지 진입로가 공존하는 루인베르크에서 전투를 유리하게 만드는 지형을 알아둔다면, 자신뿐만 아니라 팀원 전체의 승률을 올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병과별 요충지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각 병과의 핵심 위치

  경전차, 중형전차
  중전차
  구축전차
  자주포






◆ 경전차 & 중형전차 핵심 정리




건물이 많고 좁은 길목에서 교전이 치러지는 시가지 전투에서는 경전차와 중형전차의 활동 범위가 줄어드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루인베르크 전장은 도심과 개활지의 전투가 동시에 치러지기 때문에 경전차와 중형전차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전투가 시작되면 도심 곳곳에 위치한 명당자리를 찾아 빠르게 이동하여, 적 중전차의 측면을 사격하는 기회를 잡아보거나, 개활지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 적 진영의 점령지를 차지해보도록 하자.





▣ 1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팀에서 자리 잡으면 좋은 위치로, 도심에서 접근하는 적 중전차의 측면을 공격할 수도 있고, 개활지 수풀에 숨어 사격 중인 적 전차를 발견할 수도 있는 위치이다.


기동성이 느린 전차라면 이동 중에 피격되어 격파당할 수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화력이 약한 전차라면 마주 오는 적 경전차 혹은 중형전차에 파괴당할 수 있으니 미리 상대 전차와 자신 전차 성능을 비교하고, 일대 일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우에만 해당 위치로 이동하도록 하자.





▣ 2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북팀에서 자리 잡으면 좋은 위치로, 도심에서 접근하는 적 중전차의 측면을 공격할 수도 있고, 개활지 수풀에 숨어 사격 중인 적 전차를 발견할 수도 있는 위치이다.


기동성이 느린 전차라면 이동 중에 피격되어 격파당할 수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화력이 약한 전차라면 마주 오는 적 경전차 혹은 중형전차에 파괴당할 수 있으니 미리 상대 전차와 자신 전차 성능을 비교하고, 일대 일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우에만 해당 위치로 이동하도록 하자.





▣ 3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팀에서 자리 잡으면 좋은 위치로, 도심에서 접근하는 적 중전차의 측면을 공격할 수도 있고, 개활지 수풀에 숨어 사격 중인 적 전차를 발견할 수도 있는 위치이다.


기동성이 느린 전차라면 이동 중에 피격되어 격파당할 수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화력이 약한 전차라면 마주 오는 적 경전차 혹은 중형전차에 파괴당할 수 있으니 미리 상대 전차와 자신 전차 성능을 비교하고, 일대 일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우에만 해당 위치로 이동하도록 하자.





▣ 4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팀일 경우 이용할 수 있는 개활지 교전 지점. 부서진 건물을 이용하여 포탑만 내민 채 사격할 수 있다. 자신 전차의 포탑이 단단한 편이라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적과 교전을 시도하자.


일부 전차 중에는 약점 부위인 해치를 공격당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포탑에 약점 부위가 크게 노출되는 전차라면, 전차를 좌우로 비틀며 적 포탄을 피하도록 하자.


중앙으로 전진해오는 적 전차를 발견한다면 수풀에 숨은 아군 전차들이 적 전차를 파괴할 것이다.





▣ 5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북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개활지 위치로, 시가지에 있는 적 전차를 사격할 수 있다. 시가지에서 아군 전차들이 방어 전술을 사용할 경우, 적 전차들은 지겨운 대치시간을 참지 못하고 전진하게 된다. 그 타이밍이 많은 경험치를 얻을 좋은 기회이다.


수풀 지형이 앞을 가리기에 시가지에 있는 적 전차는 해당 위치의 전차를 발견할 수 없지만, 강행 정찰하는 경전차에 의해 강제 정찰 당할 수 있다. 만약 육감이 뜬다면 빠르게 회피 기동을 하도록 하자. 측면을 관통당하여 잔뜩 화가 난 적 전차들이 당신을 집중적으로 사격할 수 있다.





▣ 6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주로 경전차와 중형전차의 신경전이 벌어지는 루인베르크의 소 시가지. 건물을 방패막이 삼아 교전이 일어나는데 너무 무리하게 진입을 시도한다면, 후방에 있는 적 구축전차에 의해 막대한 피해를 보기 쉽다.


아군 전차의 수가 많거나, 적 구축전차가 서쪽 도심에서 발견된다면 과감히 밀어붙이도록 하자. 진입로가 좁은 도심 전투는 대치 상황이 오랫동안 벌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소 시가지 전투는 순식간에 승패가 갈리기 때문에 전투가 진행되면 많은 집중이 필요하다.





▣ 7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소 시가지 전투에서 승리하더라도 본진에 숨어있는 적 구축전차 때문에 점령지로 파고들기가 까다로울 때가 있다. 이럴 경우 맵 가장 동쪽 라인으로 전차를 이동시킨다면, 언덕 지형으로 적의 사격을 피할 수 있다. 관측 거리가 먼 전차라면 언덕으로 포탑을 살짝 내밀어 적 전차를 발견하고, 다시 숨는 행동을 반복하자.


노출된 적 구축전차는 소 시가지에서 날아오는 아군 전차 포탄에 순식간에 고철 더미로 변할 것이다.





◆ 중전차 핵심 정리




루인베르크에서 중전차의 이동방향은 주로 도심으로 볼 수 있다. 두꺼운 장갑을 살려 적의 진입을 막아내거나, 오히려 역공격으로 적의 주병력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심을 가로질러 소 시가지로 이르는 도로를 넘느냐 안 넘느냐에 따라 공격과 수비 전술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공격전술을 사용할 때는 자신이 진입하는 길목 외에 다른 길목을 주의해야 한다.


정면의 적에게 정신이 팔린 사이 건물을 우회하여 공격하는 적 전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군과 호흡을 맞춰 각 진입로를 전담 마크한다면 안정적으로 전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 1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북팀일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방어 지점으로, 서쪽 도심 전투에서 아군 병력이 적어 포위당할 위험이 있다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수비하는 것이 방어에 수월하다.

점령지 후방 수풀에 위치한 구축전차 및 자주포의 지원을 받으며, 적 전차를 상대하도록 하자. 전방에 위치한 지형을 이용한다면 모든 전차의 약점인 차체 하단을 가릴 수 있고, 더 오랫동안 적의 화력을 버텨낼 수 있을 것이다.





▣ 2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돌 틈으로 포탄을 발사할 수 있기에, 다수 병력으로 밀어붙이는 적을 안전하게 상대할 수 있다. 포탑 위치가 낮은 전차는 사격이 힘들 수 있고, 자주포 공격에 노출되는 지점이므로 무조건 해당 위치를 이용하기보다는 상황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다.





▣ 3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좌측 둔덕을 이용한다면 모든 전차의 약점인 차체 하단을 가릴 수 있다. 측면 장갑이 두꺼운 전차라면 역 티타임을 사용하여 적과 교전하도록 하자.





▣ 4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지형 틈으로 포탄을 발사할 수 있는 위치로, 상대하는 적은 아군 전차의 약점 부위를 조준하기 어려운 위치이다.

해치가 약점 부위인 전차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전차와 포탑을 좌우로 흔들면서 적이 조준 사격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5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팀 중전차가 공격전술을 사용할 때 자리 잡으면 좋은 위치이다. 파괴된 건물 벽이 차체 하단을 가려주므로 약점을 숨기고 교전을 치를 수 있다.


측면 장갑이 두꺼운 전차는 역 티타임을 이용하여 유리하게 교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으므로, 대치 중인 적 전차가 재장전 중일 때 해당 위치로 안전하게 이동하도록 하자.





▣ 6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건물 벽을 이용하여 역 티타임을 사용할 수 있는 위치이다. 자주포 공격이 닿을 수 있으므로, 상대 팀에 다수의 자주포가 배치된다면 이 위치를 사용하는 것은 고려해봐야 한다.





▣ 7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도심 전방에서 적과 교전하는 위치로, 상당히 위험한 위치가 될 수 있으나 적 병력의 이동을 파악하는 등 중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위치이다.


적 진영에 다수의 자주포가 배치되었다면, 해당 위치에서 대치상황을 만들기보다는 팀원들과 합심해서 밀어붙이는 공격적인 전술을 사용하거나 후방으로 이동하여 방어적인 전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8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루인베르크의 가장 좌측에 위치한 진입로를 담당하는 지점으로 언덕 지형을 활용하여 헐다운 전술을 펼칠 수 있다.


하지만 A1번에 위치한 자주포의 공격을 받을 수 있고, 대치하는 상대가 구축전차에 탑승한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무리한 딜 교환은 피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이 우회하여 아군 전차의 측면을 공격할 수 없도록 견제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자.





▣ 9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도심 중앙 광장을 담당하는 지점으로 자신의 티어가 높고, 장갑이 매우 두꺼운 전차에게 추천하는 위치이다. 자주포 공격이 닿지 않는 위치이므로, 안전하게 전투에 임할 수 있다.


적 병력의 움직임을 주시하다가, 동쪽 시가지에 많은 적 병력이 발견된다면 아군 전차와 함께 전진하여 적 병력을 순식간에 파괴하는 돌격 전술을 사용하도록 하자.





▣ 10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전방에 낮은 둔덕이 있으므로, 약점인 차체 하단을 가릴 수 있다. 다수의 적 전차가 공격해온다면 해당 위치에서 안전하게 교전을 치르도록 하자.


후방에 있는 아군 구축전차와 자주포의 지원을 받는다면, 다수의 적 병력도 손쉽게 막아낼 수 있다.





▣ 11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차체가 낮고 포탑이 단단한 전차라면 해당 위치로 이동해서 적과 교전을 치를 수 있다. 적 병력의 이동을 발견할 수도 있기에 전략적인 위치로 활용할 수 있다.





▣ 12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차체가 낮고 포탑이 단단한 전차라면 해당 위치로 이동해서 적과 교전을 치를 수 있다.


후방에 있는 아군 구축전차와 자주포의 지원을 받는다면, 다수의 적 병력도 손쉽게 막아낼 수 있다.





◆ 구축전차 핵심 정리




루인베르크의 서쪽 시가지는 좁은 진입로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포탑이 고정된 구축전차를 플레이하기 매우 쉽게 되어 있다. 화력이 강한 구축전차가 진입로를 방어하고 있다면, 공격하는 입장에서 매우 까다로울 수 있으니, 전투가 시작되면 아군 전차와 상의하여 자신 담당 길목을 정하도록 하자.





▣ 1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사실 일반적인 전투에서는 거의 쓸모없는 위치이지만, 혼자 살아남고 다수의 적 병력을 상대해야 한다면 이 지점만큼 명당은 없을 것이다.


점령지를 노리는 적 전차를 견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형을 활용하여 차체 약점을 가릴 수도 있다. 상대방이 매우 까다로워할 수 있는 위치이지만, 이 지점을 사용할 일은 없었으면 한다.





▣ 2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개활지로 진입하는 적 병력을 견제하고, 작은 시가지에서 전투를 치르는 아군 전차를 지원할 수 있는 위치이다. 위장력을 올려주는 수풀과 방패막이로 사용할 수 있는 건물이 많으므로, 안전하게 적과 교전할 수 있다.





▣ 3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적에게 쉽게 발각되는 위치이지만, 차체 하단을 가리는 파괴 불가능 돌담이 위치해 있어 장갑이 두꺼운 구축전차에게는 매우 중요한 위치이다.


화력이 강하고 장갑이 두꺼운 구축전차가 해당 위치에 자리 잡는다면, 상대 전차들은 전방에 위치한 길목으로 감히 접근할 수 없을 것이다.





▣ 4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적에게 쉽게 발각되는 위치이지만, 차체 하단을 가리는 파괴 불가능 돌담이 위치해 있어 장갑이 두꺼운 구축전차에게는 매우 중요한 위치이다.


화력이 강하고 장갑이 두꺼운 구축전차가 해당 위치에 자리 잡는다면, 상대 전차들은 전방에 위치한 길목으로 감히 접근할 수 없을 것이다.





▣ 5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돌 틈으로 적에게 포탄을 발사할 수 있는 위치이다. 포탑 부위 장갑이 두껍다면 방어하기 굉장히 용이한 위치이다.


하지만 적 자주포의 공격이 닿는 지점이므로, 적 진영에 다수의 자주포가 배치된다면 해당 위치를 포기하는 것이 좋다.





▣ 6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적에게 쉽게 발각되는 위치이지만, 차체 하단을 가리는 파괴 불가능 돌담이 위치해 있어 장갑이 두꺼운 구축전차에게는 매우 중요한 위치이다.


화력이 강하고 장갑이 두꺼운 구축전차가 해당 위치에 자리 잡는다면, 상대 전차들은 점령지로 감히 접근할 수 없을 것이다.





▣ 7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개활지를 수비하는 구축전차 위치로 전장의 수풀과 우측에 위치한 바위 지형을 이용한다면 적 전차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


포탄을 발사한 후에는 바위 뒤로 엄폐하는 것이 중요하다.





▣ 8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개활지와 소 시가지를 방어하는 지점으로, 멀리 떨어진 위치와 수풀을 이용한다면 적 전차에게 쉽게 발각되지 않는다. 거리가 먼 편이기에 명중률이 높은 전차가 위치하는 것이 좋다.





◆ 자주포 핵심 정리





▣ 1번 포인트 : 자주포 역할 및 주의사항



1번 라인에서 수비 중인 적 전차를 사격하거나, K1 지역 끝에 위치한 자주포를 사격할 수 있는 지점이다. 만약 아군 전차가 E1 지역에서 수비해주지 않는다면 위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 2번 포인트 : 자주포 역할 및 주의사항



서쪽 도심의 G3, H2 지역을 사격하는 위치로 수비 중인 적에게 회심의 일격을 가할 수 있는 위치이다. 하지만 대포병에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포탄을 발사한 후에는 빠르게 기동하여 적 자주포 포탄을 피하도록 하자.





▣ 3번 포인트 : 자주포 역할 및 주의사항



F3 지역으로 공격 들어오는 적 전차를 사격할 수 있고, 동쪽 시가지의 교전을 지원할 수 있다. 이 위치 또한 대포병에 취약하니 포탄 발사 후 빠른 회피 기동이 중요하다.





▣ 4번 포인트 : 자주포 역할 및 주의사항



D3, E3 지역을 공격할 수 있는 위치이나, 적 자주포의 대포병 공격이 있을 수 있고 강행 정찰을 시도하는 적 경전차에게 쉽게 노출된다는 위험이 있다.





▣ 5번 포인트 : 자주포 역할 및 주의사항



동쪽 시가지 전투에서 아군 전차가 밀린다면, 해당 위치에서 방열하도록 하자. 점령지로 진입하는 길목으로 사격할 수 있는 위치이다. 후방에 위치한 아군 전차가 공격 들어오는 적 전차를 발견한다면 무지막지한 공격력의 고폭탄을 뿜어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