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무로방카는 서쪽에는 언덕, 중앙에는 시가지, 동쪽에는 숲이 위치한 전장이다. 특히 동쪽 숲은 들어가면 돌아오지 못한다고 하여 마법의 숲이라 불리는 악명 높은 장소였다.

맵이 크게 변화한 9.2업데이트 이후로는 마법의 숲의 명성이 크게 내려간 것은 사실이다. 나무가 크게 줄어들어 은폐가 어려워졌고, 어느정도 전장에 굴곡이 생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저격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라인으로 이동할 때나 적진으로의 침투를 진행할 때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서쪽 언덕은 소위 중전차 라인으로 불리는 전략적 요충지다. 하지만 자주포 및 구축전차의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전차끼리의 힘싸움뿐 아니라, 아군과의 협공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 한눈에 보는 무로방카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동쪽 저격 포인트



동쪽 숲을 넘어오는 적을 저격할 수 있는 포인트다. 적보다 아군의 수가 비교적 적을 때 사용하면 좋다. 다만 적이 넘어오지 않는다면 아무런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처음에 해당 위치에 자리를 잡으려고 마음먹었더라도 언제든지 전진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수풀의 위치가 남팀보다 비교적 북팀에 유리한 편이다. 남팀의 경우 수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북팀만큼 유용하게 사용하기는 어렵다. 더 안전한 은폐가 목적이라면 더 남쪽의 수풀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 동쪽 라인 포인트



동쪽의 주요 라인이라 할 수 있지만, 실제로 라인이 형성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어느 한 팀이 라인으로 오지 않거나, 오더라도 상술했던 저격 포인트에 자리 잡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해당 위치에서 전투를 벌이다 보면 가장 먼저 희생되는 경우가 많다. 전투를 벌이기 위해 고개를 내밀었다가는 밀집 포화 대상이 되기 십상이며, 자주포의 포격에도 자주 당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당 위치에서 적을 스팟하면서 오래 살아남는다면 아군에게 승기를 가져다줄 수 있을 것이다.


▣ 동쪽 통행세 포인트



동쪽으로 이동하는 적들에게 통행세를 걷을 수 있는 위치다. 통행세를 걷은 이후에는 다른 위치로 이동하면 된다. 자체적인 스팟이 어렵기 때문에, 시야를 확보해줄 아군이 필수적이다.

다만, 위치를 잘못 잡을 경우 경전차에게 스팟될 위험이 있으며, 제대로 위치를 잡았더라도 차륜형 전차 등에게 강제 스팟될 수도 있다. 이처럼 스팟될 경우 엄폐할만한 곳이 없기 때문에 리스크가 굉장히 큰 포인트라 할 수 있다.


▣ 중앙 교회 포인트



남팀만 이용이 가능한 포인트로, 중앙으로부터 적을 천천히 압박을 주기 위해 사용한다. 동쪽 라인이 밀렸을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동쪽 라인이 유리한 상황이라면 해당 포인트를 차지하는 것으로 서쪽 라인에 더 힘을 줄 수 있다.

동쪽이 안전하고 정면에 보이는 적이 없다면 그대로 진격해도 좋다. 다만 그대로 언덕을 넘는다면 바로 저격당할 수 있기 때문에 언덕을 우회하는 식으로 기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 서쪽 언덕 포인트



마찬가지로 남팀만 이용 가능한 포인트로, 언덕 능선을 이용해 저격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북팀도 따라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비교적 평평한 지형이기 때문에 훨씬 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포인트



전투 시작 직후 동쪽으로 이동하는 적을 스팟하기 위한 포인트다. 상황에 따라서는 적 본진 근처에서 저격하는 구축전차를 스팟할 수도 있다.

중앙에 위치한 능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적을 스팟할 수도 있으며, 정찰하는 적이 없다면 수풀에 숨어서 잠시간 등대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 다만 이 경우 직접적인 사격을 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차체를 숨겨줄만한 능선이 왼쪽으로 갈수록 낮아지기 때문에, 너무 측면으로 이동하는 것은 좋지 않다.



▣ 동쪽 포인트



중앙 포인트가 동쪽으로 이동하는 적을 스팟하기 위한 곳이라면, 해당 위치는 동쪽에 있는 적을 지속적으로 스팟하기 위한 포인트다. 다만 등대가 되는 것은 아니며, 능선을 따라 달리면서 적의 위치를 조금씩 파악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실시간 이동노선의 선택이 중요하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라인 포인트



과거 중전차들의 주요 라인으로, 서로 언덕을 사이에 끼고 전투를 벌이게 된다. 현재도 여전히 중전차 라인임에는 변화가 없으나, 이용율은 훨씬 낮아진 편이다.

실제로 해당 위치는 자주포의 포격은 물론, 구축전차에게도 괴롭힘당할 수 있기 때문에 중전차에게 매우 불리한 자리다. 또한 예전처럼 언덕을 넘어 이동한다면 중앙에서부터 사격을 당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해당 행위는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다.

▣ 동쪽 라인 포인트



중형전차 포인트와 동일하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저격 포인트



서쪽 라인에 위치한 중전차들을 괴롭힐 수 있는 포인트다. 남팀이 비교적 더 유리한 편으로, 능선으로 인한 엄폐와 수풀로 인한 은폐를 모두 챙길 수 있다. 다만 적과의 거리가 가까운 만큼 중전차에게 반격당할 위험도 크기 때문에 너무 무리한 사격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 동쪽 후방 포인트



동쪽 라인이 밀릴 경우 이를 저지하기 위한 포인트다. 본진에서 가깝고 은폐가 손쉽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아군이 아예 없어서 적이 계속 밀고들어올 수 있는 수준이라면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자체 스팟도 힘든데다가, 맵 끝에 위치하여 15미터 사격을 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은 활약을 보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전선을 형성해줄 아군이 필수적이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서쪽 포인트



동쪽의 경우 순식간에 밀거나 밀리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의 경우 서쪽에 방열을 하게 된다. 다만 여타 전장의 방열지에 비해 크게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항상 전황에 따라 다른 곳으로 이동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