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lle 독일 2차구축 트리 리뷰

 

왜 한낮 물장전차에게 초장포신 유령이라는 별명이 붙었는지 느끼게 해주마!!!!!

바백트리 그릴레트리에 대해 리뷰를 써봅니다

범위는 5~10티어입니다.

 

 

현재 차고에 모두 보유중!!

 

 

 

 

 

그릴레트리에 대해

 

그릴레트리의 경우 주포올인 구축전차의 완전체를 담당합니다

티어에 따라 위장력의 차이와 포탑의 유무, 기동력등등의 특징이 많이 달라 운용이 까다롭습니다.

단 모든티어가 전부 장갑이 없다시피하는 공통점이 있고, 이때문에 고폭에 저항력이 없어 원거리에서 최대한 스팟되지 않고 화력투사를 하는 위장구축의 모범이되는 트리입니다

 

(그릴레 트리의 경우 '고양이냥이' 님이 올리신 간단리뷰가 있는데, 제글의 경우 글이 상당히 길기에, 어떤전차인지 간략하게 알고싶으실경우 '고양이냥이' 님이 올리신 리뷰를 보시길 추천하고, 만약 직접 그릴레트리를 타시는 중이며, 길더라도 좀더 자세하게 알고싶으신 분들이 읽길 추천해드립니다. 글이 상당이 깁니다!!)

 

 

 

 

 

 

5Tier - Pz.Sfl.IVc

 

그릴레 트리의 시작 박스카or우유곽 입니다!! 별명이 정말 잘어울리는 전차입니다!ㅋ

 

20/14/14의 종이장갑으로 고폭에 맞으면 그대로 관통이 되는 물장갑을 가지고 있으며, 큼직한 박스모양의 전차로 위장력이 없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크기가 커 표적으로 맞추기에 안성맞춤이라 숨을 수 없는 장소에서 적에게 노출되면 너도나도 쏴서 경험치를 먹기위해 타겟 1순위가 됩니다 (박스카 주변에 있는 아군은 표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같이 다니면 아주 든든한 전차입니다)

 

 

 

생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뒤에서 저격을 해주는게 가장 무난하며, 많은 단점들 때문에 얻는 강력한 최종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종주포가 무려 8티어 주포이며 그주포의 성능은 구축이아닌 모든 월탱 5티전차의 주포들중 최강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박스카는 최종주포가아닌 중간포를 착용하는게 훨씬 좋기때문에 중간포를 사용하시길 필히 추천드립니다

 

<최종주포스펙>                             <중간포스펙>

8,8cm Flak 41 L/74                        8,8cm Flak 37L/56

평관 194/237/44        1                   평관 145/195/44 

평뎀 220/220/270                           평뎀 220/220/270

명중 0.32                                      명중 0.35

조준 2.3                     1                 조준 1.9

연사 7.5                        1              연사 6.9

 

두 주포를 비교해볼시, 일단 명중부분에서는 최종주포가 좋지만, 조준시간은 중간포가 좋기 때문에 조준시간과 명중률을 고려해봤을때 차이가 거의 없으며, 같은 88구경을 쓰기에 데미지가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관통력과 디피엠이라고 보면됩니다

만약 피씨처럼 7탑까지 끌려간다면 최종주포가 더 좋겠지만 현재 블리츠는 최대 1티어 차이의 전차들이 매칭됩니다. 그런데 5,6티어 전차들에게 최종주포의 저 무지막지한 관통력은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관통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지만, 중간포의 관통으로도 충분히 모든 전차들을 손쉽게 관통 시킬수 있습니다

제가 하고싶은말은 블리츠에서는 박스카가 7티어 전차를 볼일이 없기 때문에 최종포나 중간포나 티어대비 관통력이 매우 우수하므로 블리츠 기준에서 두주포를 비교시 관통력의 비교는 무의미하다 입니다

 

 

그러면 차이점은 DPM인데, 최종주포가 DPM이 더 좋습니다.

DPM은 최종포가 더좋고 나머지 스펙은 둘다 별반 차이가 없다면 당연히 최종포를 쓰는게 더 좋지 않나? 생각이 드실수 있겠습니다만, 제가 중간포를 추천하는 이유는

 

 

좌우포각    때문입니다  (궁서체다! 나지금 진지하다!)

 

최종포의 포각은 양쪽 5도씩 전방기준으로 10도인데 반해

중간포는 좌우 24도씩 전방기준 48도입니다

박스카를 타고 최대한 원거리에서 저격하면 좌우가 10도여도 어느정도 해볼만 할 것 같지만 원거리의 적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한다면, 금방 포각을 벗어나 차체를 움직이게 됩니다.

알다시피 차체선회를 조금이라도 해버리면 명중률이 급격히 떨어져 다시 포원을 좁혀야합니다.

근데 적이 계속 움직인다? 이런 경우는 적이 올장소에 미리 차체를 꺾어놓고 대기하다가 오기직전 리드샷을 날리거나 해야하는데 생각보다 힘듭니다.

 

그리고 상황에따라 근접 박투를 해야할 수 있고, 원거리 저격이 아닌 어느정도의 거리만을 확보하고 적을 쏴야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러면 좌우 10도의 각으로 적을 때려맞추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하지만 중간포의 경우는 원거리에서 적을 저격할시 포각이 넓기 때문에 포탑전차와 비슷하게 차체를 아예 고정시키고 골라 때릴 수 있으며 근접전역시 좀더 수월해지며, 코너에서 싸울때도 포를 한쪽으로 돌려놓고 중형,중전차가 빼꼼나와서 치고 후진해 빠지는 짤짤이 플레이까지 어느정도 됩니다.

 

초반엔 원거리에서 저격위주로하다가 적들 숫자가 줄어든 후반엔 구축답지않은 우월한 기동력으로 아군과 같이 남은적을 소탕하는데 도움을 주면됩니다. 이때에도 좌우 48도의 포각으로 수월하게 적전차들과 근접전을 펼칠수 있게 됩니다.

 

박스카(4호 자주대공포)는 원래 컨셉이 전차를 때려잡는게 아닌 항공기를 격추시키는게 주 목적이 였기때문에, 앙각은 심하다 싶을 정도로 높지만, 반대로 부각이 매우 안좋습니다. 적과 언덕을 끼고 대치하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기동력을 발휘해 넘어가서 개싸움을 하시고, 가장 좋은건 그런 상황이 연출되지 않게 운영을 하는 것입니다

 

위장력이 없다시피하며, 수풀로가리기에 큰 차체때문에 아예 적의 관측거리 밖에서 싸운다는 생각으로 저격을 해야하합니다. 이큅중 위장막은 거의 효능자체가 없다보면 되며, 장전기,쌍안기를 필수로 달아주고,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광학이나, 조준기를 다시면 좋습니다

 

저의 경우 원거리 저격은 답답해서 앞으로 자주가서 싸우는데,

원거리저격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차라리 앞에가서 엄폐한후 좌우포각을 이용해 중형이 짤짤이 하는 식의운용을 많이 했기 때문에, 마지막 이큅으로 광학을 선택했습니다. 안전하게 구축의 임무를 수행하시려면 위장막이 아닌 조준기를, 물장전차를 가지고 앞에 뛰어나가서 과감한 플레이를 하시려면(이건 미친짓이야!) 광학을 추천드립니다!

 

마스터를 따기위해 졸업을 하고도 좀더 탔는데도 불구하고 59판밖에 안되지만 71퍼 1036평딜이 나왔습니다 (모두 다같이 앞에가서 신나게 고폭을 맞아봅시다!!!)

 

 

 

 

 

 

6Tier - Nashorn

 

6티어 나스호른입니다. 역시나 바펜트리답게 포가 준수하다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강력한 주포를 가지고있습니다

 

 

아래는 나스호른의 최종주포스펙입니다

8,8 cm Pak 43 L/71

평관 203/237/44

평뎀 220/220/270

명중 0.32

조준 1.9

연사 9.68

 

 

독일의 명품주포 88/71을 감히 6티어가 쓰고 있는 건방진 구축전차입니다

티거보다 우월한 연사력!

티거보다 우월한 명중률!!

티거와 비교불가인 넘사벽 조준시간!!!

 

우왕!!!?!

 

좌우 15도씩 30도라는 준수한 포각으로 박스카처럼 최종포를 옆에두고 중간포를 고르는 슬픈 선택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좀 오버를 하긴 했지만, 포는 정말 끝내주게 좋습니다.

대신 주포가 좋은만큼 단점역시 크게 따라옵니다. 그릴레 트리의 모든 공통점인 물장으로 고폭에 방호력이 없으며, 최속은 40도로 구축치곤 괜찮은 속도지만 마력이 낮아 조금 굼뜬편입니다

전티어 박스카의 미듐기동을 타고올라와 나스호른을 타면 기동력체감차가 커서 그렇지, 사실은 절대 답답하지 않은 차체선회속도와 준수한 기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박스카를 생각하고 근접짤짤이를 시전하면, 박스카보다 부족한 포각과 민첩성으로 순식간에 죽어버리기 때문에

구축의 본연 역활인 후방 저격위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장력이 없다시피한 박스카와 다르게 나스호른은 약간은 있는편이지만, 구축치고는 낮은편이기 때문에 박스카에서 원거리 저격위주로 스팟거리 밖에서 플레이 하셨다면, 나스호른 역시 이와 동일하게 운용을 하셔도 더 높은 성적을 낼 수있는 괜찮은 구축입니다.

 

 

피씨에서 이전 바이백트리를 탈때 사람들이 가장 타고싶어하고, 졸업후에도 왠만해선 팔지않는 전차는 8티어 라인메탈입니다만(바백아닌가?), 저의 경우는 라메보다 나스호른이 더 맘에들어서 계속 남겨 간간히 탔었습니다.

피씨에서 화증 3줄 되기직전 삽프고 또되기직전 삽프고 계속 반복하다 보니 500판 화증 2줄로 만족하며 탔지만, 유저들의 객관적인 평으로는 나스호른 역시 박스카처럼 별로 좋은 전차취급은 못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6티어 전차가 은탄관통력이 200이라는 점, 전체적으로 우월한 포성능으로,

제 주관적으로는 블츠나 피씨에서나 구축플레이에 어느정도 개념이 잡히신 분이라면 생각보다 타볼만한 전차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7Tier - St. Emil

 

7티어 슈트룸 에밀입니다

알만한 분들은 아실겁니다! 에밀의 명성을!

 

 

저의 경우 피씨에 2개의 계정이 있으며, 2개의 계정다 바이백이 있고(2계정 통합 바백판수 4천후반대), 바이백을 포함한 다른 모든 10티들을 갈때 75퍼승무, 올스톡을 고수해 갔었습니다. 때문에 이녀석역시 피해갈 수 없는 놈이였습니다. 에밀을 2번이나 탔었고, 2계정 통합 400~500판 정도 탔었습니다

 

현재 블리츠에서는 독일만 키우지만, 피씨에서는 많이탄 순서로 독일,프랑스,소련,영국이였고, 4국가를 골고루 타보며 여러가지 지뢰전차를 몸소 체감 했던 유저입니다만...

 

진짜 이놈의 지뢰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사실 블리츠에서는 에밀을 자경패스해서 아직 0판이라는 사실을 고합니다. 블리츠는 피씨와는 좀 다른 양상을 보이지만, 피씨에서 제가 가졌던 경험이 블리츠에서 재현된다면 패드를 두동강내고 줄담배를 피울거 같아서 일단 보류했습니다. 그만큼 자신이 없지만 마스터는 따고 싶기에 나중에 친구한테 7티 중형하나 사게하고 업혀가려고 대기하고 있습니다 -_-;;

 

 

잡소리가 길었습니다만, 블츠와 피씨는 같은전차임에도 상황이 조금씩 달라지는 경우가 있기에 피씨경험을 바탕으로 에밀을 리뷰해도 괜찮나 싶지만, 아실만한 분들은 아시는 전차이기에 에밀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에게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에밀만큼이나 똥전차가 있긴합니다. 예로 영국 6티어 구축 처건캐가 그럽니다만, 처건캐는 자경패스를 안해도 반드시 타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중전->구축 쪽으로 우회하는 트리이기 때문에 안타고 넘길 수 있는데에 반해, 이놈은 그런 선택지없이 부딪혀야하기 때문에 아주유명한 똥이 되었습니다)

 

 

 

장점

준수한 명중률

128밀 구경의 460뎀의 강력한 펀치력

감히 그어떤 전차도 명함도 못내미는 부각15도

 

단점

위장력이 매우낮음

여전한 물장

골탄이 없음

7티 구축전차중 DPM이 가장 낮음

마우스가 명함을 내밀 수있는 38.5톤 25최속 310마력의 기동력

좌5, 우 7도의 글쓴이의 요도포각보다 좁은 좌우포각

 

 

에밀은 단점들이 너무 대단해서 장점들이 다 상쇄되어 사라지고도 아직도 많이남아있는 전차. 이것이 가장 정확한 설명이라고 생각합니다

풀업을하면 주포와 15도라는 부각을 이용해 언덕을 끼고 저격을 하면 그럭저럭 할 수 있어서 플레이는 어느정도 하겠지만, 스팟거리가 되고 나면 순식간에 발견이 되는 낮은 위장력을 가지고 있어서 이녀석 역시 스팟거리 밖에서 초장거리 저격위주를 해야합니다

 

 

부각이 좋으니 언덕을 끼면 멀지 않아도 맞추기 어려워 보일 수 있으나, 엄청난 전진, 특히 후진 속도로 노출부위를 극한으로 줄여 쏘고나도 한참동안 모습이 있어 적들이 조준하고 쏠시간이 충분해 적이 조금만 침착한다면 때리고도 남습니다

 

128밀을 7티어가 쓴다는건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디피엠이 매우 낮아 원거리 저격시 적들이 사격선에 많이 들어와도 타구축처럼 절륜한 지속화력을 보여주지 못하며, 박스카와 다름없는 좁은 포각으로 원거리저격시에도 적이 조금만 움직이면 차체를 틀어 다시 조준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때문에 명중 0.36, 높은 1.9라는 빠른 조준시간에도 주포의 명중스펙을 발휘할 수있는 상황이 매우적으며,

 

또한 어떤라인이 밀려 적들이 들어오기 시작한다치면, 아직 자신이 좀더 후방으로 빠져서 아군들과 함께 싸울만한 상황이여도, 기동력이 발목을 잡아 도망을 포기해야합니다.

여기에 물장으로 한방펀치력빼곤 저지력이 자체도 없으며, 매우 느린 전차들이 갖는 특징으로 첫라인을 잘못잡으면 잉여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준수한 명중률은 스펙상이고 진짜 명중률을 발휘하기 좋지않으며, 그로인해 이수형제를 제외하고 강력한 편치력을 가졌음에도 그 펀치력을 발휘해보기가 힘듭니다

부각이 좋으나 후진 속도가 매우매우매우느려 헐다운해서 쏘고나면 자신도 맞게 되며, 블리츠는 탄종변경이 자유로워 고폭탄에 맞으면 그마저도 우위였던 알파뎀의 장점이 크게 상쇄되버립니다.

라인이 밀릴걸 예감해 좀더 후방이나, 효율적인 위치선정을 하러 다시 이동할 수있는 기동력이 안되 처음 갈곳을 잘못선택하면 적이 그곳에 올시 한쪽이 박살날때까지 뼈를 묻어야 하며

물장 구축임에도 낮은 발포,이동,정지 위장력으로 적 스팟거리 에서 안전하지 못한 지역이라면, 중,원거리전투에서도 좀더앞에있는 아군보다 먼저 스팟이되어 위험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다시한번 설명드리지만, 위처럼 장점을 단점들이 대부분 상쇄시켜버리고, 그것도 모자라 아직 단점들이 즐비하다는 것입니다.

 

 가장 나은방법은 원거리 저격으로 스팟거리 밖에서 저격을하고, 적들의 눈치를 보며 부각을 이용해 최대한 빨리 쏜후(부각을 이용한 전투도 원거리에서 해야합니다) 최대한 후진을 하여 안맞도록 노력을 해보는 방식으로 전투를 해야합니다.

 

 

 

 

 

에밀을 탔던 많은 사람들의 고통을 자신도 체험해보고 싶다면 타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자경이 넉넉치않아 어쩔 수 없이 타게 될 수도있으며, 자경패쓰를 하는걸 꺼려하는 분들도 있어 탈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자경이 넉넉하거나, 골드가넉넉해 자경을 확보할수있다면 가능하면 자경패쓰를 추천해드립니다

 

리뷰인데 죄송합니다.. 근데 가능하면 타지 않는 방향을 추천해드립니다.

저처럼 어쩔 수없이 타게 되더라도 에밀만 참고 이겨 내신다면 천국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블리츠에서 에밀을 타고 넘기실분들은 꼭 이겨내시길 빕니다! 저도 나중엔 타야하거든요!!

 

 

 

 

 

 

8Tier - Rhm.-B.WT

 

8티어 라인메탈입니다! (풀네임 : 라인메탈 보르지히 바벤트레거)

만약 에밀을 타고 넘어오셔 라인메탈을 타시게된다면 눈물을 흘리고 계실겁니다.(흑흑 이런 전차가 기다리고 있었다니)

대부분의 전차의 경우 스톡상태에선 상당히 힘든데에 반해, 라인메탈은 스톡이 참 즐거운 전차입니다!

 

 

128밀 스톡주포, 150밀 업주포 모두 성능이 뛰어나 150밀 주포를 업해도 플레이성향에따라 128밀 주포를 사용해 볼만 하며, 128밀을 이용해도 충분한 전차이기도 합니다. 나머지 부품들은 업글을 해도 차이가 별로안나기 때문에, 

128밀 위주로 사용한다면 스톡이 곧 풀업이나 마찬가지인 OP전차

150밀 위주로 사용한다면 스톡이 OP인데 풀업도 OP인 전차입니다

하지만 라메가 OP인 이유는 스톡이나 풀업이나 다좋아서가 아닙니다!

 

 

 

일단 라메의 단점이라면

역시나 뻔한 물장이지만, 이놈도 전차를 잡기위해서가 아닌 대공포 컨셉으로 앙각이 상당히 높은데 부각이 5도로 상당히 낮은편입니다

차체가 길쭉해서 언덕을 끼게되면 언덕위로 등판하지 않을시 더더욱 부각이 낮아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장점은?

128밀, 150밀 모두 동급구경 구축들과 비교, 티어대비 비교시, 명중률이 꽤 높은편에 속함

포탑이 존재해 위장막,쌍안경의 효율이 매우 뛰어남

위장력이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높음

포탑때문에 위장력이 위에서 더욱 높아짐

 

 

 

 

라메의 위장력은 리리오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리리오가 더높지만, 그냥 좀더 높을 뿐 거의 같은거나 마찬가지죠.

리리오와 위장력을 비교하는 마당에 이놈은 포탑까지 있습니다. 즉 상황에 따라 차체를 고정시키고 포탑만 이용하며 위장막,쌍안경을 계속 유지시키면 고정포탑인 리리오보다 더 높은 위장률을 발휘해볼 수도 있습니다

수풀을 이용해 최대한 스팟을 안당하도록 노력하는 구축들을 슬프게만드는 높은 라메의 자체 위장력!

광학같은 시야이큅을 안찼을 경우 어느정도 거리가 있다면 수풀하나 없는 평지에서 갑자기 사라져버리는 기현상도 생깁니다

 

 

 

하지만 아군이 밀려버리는 라인에서 스팟이 안되고 계속 때릴 수 있는것은 아니며, 아군이 유리한 상황에서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싸워도 스팟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라메의 위장력이 높다는 것때문에 무식하게 몰면 라메의 기대딜량을 채우기도 전에 죽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위장력이 매우높은 전차이지, 발견이 안되는 그런 전차는 아니기에 위장력 하나만 믿고 라메를 타선 안됩니다.

 

명중률, 포탑, 높은위장, 생각보다 나쁘지않은 기동력으로 인해 DPM의 경우는 높지 않습니다

때문에 개싸움이 나게되면 DPM도 후달리는데 고폭에 줄줄이 맞아 손해만 보다 손쉽게 즉을 수 있습니다

 

DPM이 낮은 전차의 경우는 개싸움에서 불리하고, 여기에 라메가 물장이므로 고폭에 맞아 더더욱 DPM싸움시 손해를 보기 쉽기 때문에 근접전을 하게 될 경우 너한대 나한대를 하게되더라도 한대때리고 안전하게 엄폐가 가능한 상황(ex:지형,적,아군 시체)을 만드셔야 합니다.

 

라메의 경우 128밀도 좋은 주포이지만, 잠재력은 150밀이 더 뛰어난편입니다

일단 한방 펀치력 차이가 크며, 128밀에서 150밀이 되는순간 고폭의 효율역시 크게 증가하고, 128밀, 150밀 두주포중 구경이더큰 150밀 주포의 DPM이 더높습니다

128밀의 장점으로는 적당한 은탄 관통력과, 준수한 명중률이지만, 만약 150밀을 들고 골탄 비율을 올린다면 오히려 150밀이 관통이 더 높으며, 128밀 주포의 경우 명중률이 150밀보다 준수하지만 발견되지 않고 조준시간을 충분히 갖는다면 150밀이 가진 명중, 조준스펙으로도 충분히 적을 맞출 수 있습니다

 

자신이 라메를 탈때, 적팀중 하나가 자신의 사선안에 위치해있고, 적팀은 발견되지 않은 라메의 사선안에 자신이 노출되있다는 사실을 모른다고 가정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지금 라메가 자신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적군은 현재 스팟되있으며, 이적군은 스팟됬었던 적들의 위치(아군)와 스팟되있는 적군의 위치만 생각해 자리를 잡고 있기에 라메에게 한대 맞게 생겼습니다. 단, 한대 맞게 된다면 그곳에서 사선이 나오지 않는 곳으로 충분히 엄폐가 가능한 위치입니다. 다른 아군들의 사선을 신경쓰느라 발견되지 않은 라메의 사격방향은 전혀 예측하지 않은 상황이므로 라메가 마음놓고 조준을 할 수 있기에 정확히 조준해 쏴서 명중시켜 데미지를 준다면, 알파뎀이 높은 150밀이 훨씬 효율이 좋겠죠?

왜냐하면 한대 맞은 적군은 128밀을 얻어맞든 150밀을 얻어맞든 그이후 그장소에서 맞지 않게 자리를 잡을것이고 그렇다면 그대상에게 줄 수있는 피해는 한대가 고작인데, 이경우 박은 한발의 데미지 차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또한, 적의 남은피의 양에따라서 150밀한방만 때려 피해없이 잡을 수있는 상황이였던걸, 128밀을 사용한다면 두대때려야 잡을 수 있는 상황일때, 장전동안 몇대를 더맞고 손해를 많이 볼 수도, 자신이 이득이더라도, 한대도 안맞고 잡을걸 최소 한대는 맞고 잡아야 할 상황이 생길 수 있으며, 그적군이 도망쳐 살아남은 뒤에 침착하게 플레이하여 적팀 승리에 크게 일조 할 수도 있습니다.(한가지 예시일 뿐입니다)

외에도 정말 많은데, 알파뎀이 강력할 수록 적과의 교전에서 이득을 보기 쉽습니다, 여기에 라메는 128밀보다 150밀이 더 높은 디피엠을 가집니다

 

150밀이 알파뎀이 당연히 높으니 DPM은 128밀에 손을 들어줘야하는데 오히려 DPM마저 150밀이 더 높다는것입니다. 그리고 후반전에 접어 적들의 체력상황에 따라 한대가 두대가 될수도, 두대가 세대를 쳐야하는 상황이 생겨 승패에 큰 영향을 끼칠 수있습니다

 

저의 경우 피씨에서 라메를 탈때는 128밀, 150밀 골라 써보다가, 맵이 넓은 피씨의 특징상 명중률이 높은 128밀을 더 많이 사용했습니다. 또한 피씨에서는 골탄 사용시 블리츠와 다르게 손해비율이 더 높아 150밀로 골탄위주의 운용시 크레딧이 빨리 줄어드는게 눈에 확보여 명중말고 은탄관통 역시 128밀이 우위를 가져 크레딧의 압박까지 작용해서 128밀을 더욱 선호했었습니다

장거리 저격위주와 함께 시가지에서 눈치보며 헤비들에게 한방때려주는 플레이를 자주 했었는데, 이경우 블리츠나 피씨나 모두 150밀이더 좋겠지만, 150밀은 골탄비율에 따라 퍼포먼스가 많이 갈려 피씨에서는 은탄위주의 128밀을 선택한 것입니다

하지만 블리츠의 경우는 좁은맵, 손해비율을 생각하면 150밀 사용부담이 덜하며, 적절한 고폭과 함께 골탄비율을 올려 사용시 128밀 골탄보다 관통력이 더 높은 150밀이기에, 블리츠의 경우는 150밀 주포를 업하고나선 150밀만 계속 쓰고 있습니다.

 

 

때문에, 라메를 타신다면 두개의 주포 모두 괜찮으나, 150밀 주포를 잘 이용하면 128밀보다 더 뛰어나기에 150밀 주포를 추천합니다

 

 

 

라메가 OP인이유는

구축이라고 허구장창 저격만하는게 아닌 상황에 따라 앞에가서 같이 적절하게 싸워주는 유저들이 승리에 좀더 도움이 됨에도 불구하고, 라메는 그냥 근본없는 저격질만 죽어라하는 사람들이 타도 타구축을 몰고 뒤든 앞이든 열심히 해주는 유저와의 팀내 기여도가 최소 동급이며, 그이상을 가지기에 OP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라메는 정말정말정말정말 좋은 전차입니다!!

 

 

 

 

 

9Tier - WT auf Pz.IV

 

9티어 바펜4호입니다!!

라메에서 128밀을 쓰든 150밀을 쓰든 바펜에서는 더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주포를 연구할 수 있어 더더욱 기대가 되지만,

4호바펜의 차체가 큰편임에도 불구하고 위장률을 높게 배정해줬었으나, 바펜의 위장력을 너프해서 위장력이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전차입니다

 

 

라메의 경우 차체 중앙에 포탑이 있었지만, 바펜의 경우 후방에 포탑이 붙게되는데, 이게 경우에따라 라메보다 불편한 상황이 생기기도하고, 라메보다 더 뛰어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단, 이녀석이 위장이 나쁘지 않을뿐, 절때 좋은편은 아니기에 라메처럼 이용하면 순식간에 발견이 되서 죽기 쉽습니다

라메가 뛰어난데 비해 다음 티어인 바펜4호가 그에 비해 낮은게아닌, 4호바펜 자체의 위장력이 그리 좋은편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놈 역시 대공포 컨셉으로 부각이 5도에 후방포탑이라 더욱 운용이 까다로워지게 됩니다

피씨의 경우 바펜 4호의 주포는 무조건 128밀 업주포가 대세입니다. 이유가 명중,조준,디피엠,관통 모든것을 준수하게 갖춘 독일의 사기포 128밀 주포이며,

바펜에서 128밀 노업, 업주포와 / 150밀 노업, 업주포를 비교시 150밀은 큰 변화를 가지지 않는데에 반해, 128밀은 관통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거기다 128밀이라 골탄이 고철이기에 더더욱 적을 관통시키기 수월한 편입니다.

 

 

그런데 피씨가 아닌 블리츠에서 라메를 넘어 바펜을 타게 됬을때, 처음엔 피씨처럼 128밀을 사용했는데 백판을 넘긴후 150밀 업주포를 쓰고나선 150밀 주포만 쓰게 되더군요

 

일단 디피엠은 128이 미세하게 더 좋으나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명중, 관통은 128밀의 압승이며, 4호바펜은 위장력이 낮기에 원거리 저격위주가 좋고, 원거리 저격이라면 당연히 명중이 좋은 주포가 훨씬 효율적입니다. 이에 은탄,골탄관통 모두 더 뛰어나기에

128밀이 더 좋아보이겠지만 저는 150밀이 더 편했습니다

 

 

 

 

바펜의 경우 128밀, 150밀 주포의 부앙각 특징이 서로 다릅니다.

 

128밀의 경우 정면 부각이 2도입니다. (2도요? ㅎㅎ 으..응? 엇 잠만 2도?????)

중국 탱들이 생각나는 부각입니다. 땅에떨어진 조그만 돌만밟아도 금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 없다시피한 부각입니다

 

제일큰 문제는 이 정면부각 판정을 받는 부위가 생각보다 넓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모르지만, 128밀 주포의 경우 거의 90도로 차체를 꺽어 포탑, 차체를 수직으로 놓는 수준이 되야 포가 아래로 내려갑니다

(만약 근접전인데 평지에서 자신의 앞에 적전차가 나타났다고 가정시, 128밀주포로 적을 쏘려면 적이 날쏘는동안 맞으면서 차체를 90도로 꺾은후 사격을 해야될 정도입니다)

 

 

 

피씨에서 타보신분들은,

바펜을 타게 되면 당연히 차체를 꺽고 128밀로 쏴줘야 하며(기본중에 기본), 직접 타본사람이 겨우 그것 때문에 128밀을 포기한다? 바펜타본게 맞나라고 생각이 드실 수 있겠습니다

저도 피씨에서는 128밀에 당연히 손을 들어주겠지만

블리츠는 150밀을 사용하는게 더 좋다 생각합니다

 

 

일단 차체를 수직수준으로 꺾거나, 아예 정반대로 놓으면 부각이 확보되어 아래방향으로 쏠만하지만, 그래도 5도이기에 그냥 아래로 쏠만한 부각이지 일단 좋은 부각은 아닙니다

 

만약 시가지에서 전투를 하게 될 경우 차체를 90도로 꺾어 나온후 사격, 빠르게 전진하여 엄폐하는 등의 플레이를 하면 128밀도 상당히 쓸만하며,

바펜4호의 위장력이 좋은편이 아니기에 후방저격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안전거리에서는 몸을 다내놓고 충분히 차체를 꺽어 안전히 화력투사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는 시간도 충분하고 그럴 장소들이 있긴 하지만, 그런 장소가 많은건 아닙니다

 

블리츠는 맵이 상당이 좁아 원거리저격만을 고수하는 구축은 조금이라도 더 높은 승률을 받기가 힘들며, 자신이 앞에가서 싸워야 하는 상황이 피씨보다 훨씬 자주 일어납니다. 물론 탱킹을 하란게 아니라 눈치보며 1선에서 딜을 넣거나 하는 플레이를 말하는건데, 이때 넓은 부위의 정면부각을 판정받아 도착후 엄폐물 뒤에서 차체를 꺾고 나가 사격하는 방식으로 해야하므로, 만약 시가지가아니라면 이러한 플레이때문에, 도망을 간다던지, 적을 위해 쏘려 나온다던지, 다른 적을 공격하기위해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데 선회에 쏟는 시간이 굉장히 많아지게됩니다.

 

바펜의 차체선회속도는 36으로 빠른편이긴 한데, 문제는 포탑의 선회속도때문입니다 차체를 90도로 꺾어놓고 포탑돌리는데만 한세월이 걸립니다.

경계 시야를 이용해 미리포탑을 돌려논체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긴합니다만, 집중력이 크게 떨어지고, 지형에 따라 차체방향이 좌측, 우측이여야 하는데 자신이 준비해둔 방향이 필요한 방향과 정반대 방향이라면? 그러면 18도의 회전속도를 가진 포탑을 정반대방향으로 다시 꺽어야합니다 (어느세월에?? 아군다 죽겠다)

 

18도라는 포탑선회로 차체선회의 두배가량이 부족해 포탑을 꺾는데 잡아먹히는 시간도 시간이고, 이에 근접전이 되면 차체를 빨리 꺽고 2도 부각에서 벗어나려 해야하며, 상대가 중형전차의 경우 포탑선회, 정면, 측후면 부각이 다른점으로 인해 민첩한 대응이 힘들어집니다

 

즉 정면부각2도, 그 정면부각판정을 받는부위가 상당히 넓은편에 속하는점때문에 128밀을 블리츠의 특징상 운용하는데에 많은 애로사항이 꽃피게됩니다

 

 

때문에 저는 150밀 주포를 연구한 뒤로는 오직 150밀만을 사용해 바펜을 졸업했습니다(블리츠에서만, 피씨는 128밀이 더 뛰어납니다)

 

 

하지만 150밀 주포 또한 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150밀 주포의 경우 정면부각 판정을 받는 부위에서는 부각이 5도가 되어 화력투사를 하는데 좀더 수월해지지만,

측면의 앙각이 15도, 후면의 앙각이 0도입니다 그리고 이놈은 후면앙각판정을 받는부위가 넓습니다

이게 무슨소리냐면, 128밀로하던 차체를 수직으로 꺽어 엄폐한후 나와서 사격을 하던 짤짤이를 150밀로 하려하면 적 차체하단도 못보고 땅만 주구장창 보게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게 됩니다

 

 

128밀은 측후면 부각을 적용받게 차체를 많이 틀어야 하고

150밀은 측후면 앙각이 적용되지 않게 차체를 많이 틀면 안된다.   입니다

그것은 128밀로 할 수 있는 플레이를 150밀로는 할 수 없고,

150밀로 할 수 있는 플레이를 128밀로는 할 수 없다 라는 뜻이 됩니다

 

 

 

이러한점을 고려해 두주포를 약 100판이 넘게 서로 타본결과

제 주관적으로 피씨는 128밀이지만, 블리츠는 150밀이 더 낫다 입니다

 

일단 확실히 두개의 주포를 각각 백판이상 블리츠에서 사용해보며 타봤는데 150밀이 운용하기 훨씬 좋았으며,

바펜4호를 128밀을 들고 탈땐

100판을 넘긴후 2300대 평딜, 50퍼후반 승률로 라메보다 평딜,승률 모두 부족했던전차가,

150밀 연구후 150밀만 써서 200판을 넘겨보니 승률 66에 평딜 2700대가 나왔습니다 (총합 260판대)

 

128밀을 쓸땐 바펜을 뽑은지 얼마 안되서 성적이 저조했을 수 있겠다 생각이 들수 있겠지만

128밀을 주포를 사용하다 150밀 주포를 사용하면 정측후면 부각의 차이점들 때문에 새로운 전차를 다시 운용하는 느낌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150밀을 써도 128밀을 탔을때의 경험이 도움이 되는 경우는 적었습니다

더구나 피씨에서 바펜을 탈땐 오직 128밀 주포만 사용했고

150밀 주포는 8티어 라메이후로는 사용해 본적이 없었습니다

바펜,바백둘다 128밀 주포를 고집했었기에, 128밀플레이에 좀더 빨리 적응을 할 수 있었을 입장인데도 오히려 150밀이 더 편했습니다. 블리츠에선요

 

128밀, 150밀 장단점이 다르기에 플레이 성향에 따라 고를 수 있겠지만, 128밀의 정면부각 2도는 상당히 큰 장애요소입니다. 128밀 주포를 이용해 타보신후, 150밀 주포로 바꾸신다면 더 편하다! 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어떤 주포를 사용하냐에 따라 방식이 달라지기에 주포위주로 설명을 했네요

일단 바펜은 전티어 라메가 동티어전차들을 기준으로 비교시 상당히 OP였던 전차에 반해 바펜 동티어전차들을 비교시 라메만큼의 우월함을 가질 수 없을뿐, 바펜도 살짝 준OP느낌입니다.

 

결론은 피씨든 블츠는 바펜역시 짱짱구축입니다!ㅋ

 

 

 

 

 

 

10Tier - Grille 15

 

 

피씨에서 얼마전에 바이백의 대체전차로 바뀐 10티어 그릴레입니다!

그릴레와 바이백의 경우 주포 하나 기가막힌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점은 똑같지만, 클립과 단발, 그리고 대세주포가 128밀이였던 바백과 달리 그릴레는 150밀 주포를 사용한다는것(주포가 하나뿐), 차체나 포탑외에도 변화점이 많이생겨 확실히 주포가 짱짱좋은점 외에 다른것들은 차이가 상당히 나는 엄연히 다른 스타일의 전차입니다

 

바이백 128밀보다 더 정확해진 그릴레의 150밀 주포이지만, 기존 바이백의 명중률은 이미 월탱이아닌 FPS에서 저격총쏘듯 가운데로 들어가는 총같은 주포였습니다. 사실 명중 부분에서 조금상향을 받았지만, 둘다 쏘면 가운데에 꽂히니 명중률 버프는 사실 버프를 포장한 것으로 명중상향은 큰 의미가 없으며, 클립을 단발로 바꾸는 대신 다른것들을 변화시켰다고 보면됩니다

 

바이백의 128밀 5클립이 워낙 강력했기에 그릴레로 대체하면서 클립탱을 단발탱으로 만든게 바이백 대체전차라는 명분으로 너프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피씨에서 테섭,본섭 적용시 그릴레를 계속 타보면서 느꼈던건 너프라기보단 완전히 다른 전차를 만들었지 꼭 너프라고 할 수 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백이 할수 없는것을 할 수 있게 된 대신, 바백이 하던걸 할 수 없게된 전차이기도 합니다

피씨에서 바백을 주력으로 탄 사람 입장에서 보면 오히려 그릴레가 운용만 잘하면 승리에 일조하기가 훨씬 더 좋은것 같습니다

 

 

 

그릴레의 경우 기동성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직선주행의 경우 미듐을 추월하고 먼저 앞질러 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정도입니다.

단, 그릴레의 차체회전속도가 주행속도에 비해 굉장히 느린편입니다 여기에 궤도지형적응력이 정말 구리기때문에 주행중 선회시 급격한 속도감소가 생기기에, 미듐처럼 요리저리 왓다갓다 하는 플레이는 절대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릴레의 기동성을 살리기위해선, 선회가 필요한 상황이 많지않은 자리들을 이용해야 그릴레가 가진 기동력을 십분발휘해낼 수 있습니다

원거리 위치변경이나, 초반 위치선정, 밀리는 라인에서 다시 효율이 좋은 저격포인트를 찾는데에 기동성을 사용해야 뛰어나지, 근접전에서 기동성을 이용해 플레이를 하려하면 적팀 미듐이 정상인이상 이길수가 없으며, 헤비의 경우도 큰피해를 입고 겨우 이기게됩니다

 

 

디피엠이 높기에 어쩔수 없이 헤비가 들이대서 너맞고 나맞고 전투를 하게되면 피해를 입어도 디피엠빨로 제압이 가능하긴합니다

하지만 중형의 경우는 디피엠 차이도 별로 안나거나 오히려 낮기도 하며, 여기에 중형이 고폭으로 그릴레 요리를 들어가면 너뚫고 나뚫는 개싸움 DPM전시 무조건 패배합니다(실력차가 너무크면 그릴레가 이길 순 있습니다)

 

그릴레 트리의 경우 모두 물장으로 고폭에 방호력이 없다시피한데, 이때문에 서로 몸을 다내놓고 개싸움을 하는 상황에 적팀이 고폭탄을 사용해 그릴레에게 공격을 한다면 목고자 or 그릴레보다 낮은 디피엠을 가진 타구축들보다 더욱 쉽게 제압됩니다. 물장으로 인한 단점은 5티부터 10티까지 모두 똑같습니다

 

그릴레의 경우 포탑이 있어서 미듐들이 난입한 경우 목고자 구축들보다 대응 사격을 하기 편할것 같으나, 그렇지많은 않습니다. 전방위포탑이 아니라 좌우 각각 50도로 100도 제한이 있습니다.

183,이포처럼 포탑각이 제한된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넓은지역에서 홀로 미듐과 만나면 느린 차체선회+ 100도 좌우포각으로 결국 목고자 구축전차들처럼 뺑뻉이를 당하며 고폭에 더욱 빨리 죽게 됩니다

적미듐이 잘하는 유저이고 그릴레의 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공간이 넓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충분히 달라붙어 안전히 꽁딜을 당해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근접전을 할거면 너한대, 난여러대가 맞기가 아닌, 너한대 나한대를 이용해 딜교환에서 크게 이득을 보며 죽일 수 있는 중형전차들을 위주로 잡는게 좋으며, 직선주행력만 좋기때문에 중전차는 뺑이쳐서 잡을 수는 없습니다. 중전차가 포탑만 돌려대는게 아닌 이상은 들어갈때 한대박은후 죄다 도탄내다 죽기 쉽습니다.

 

 

 

그릴레의 주포의 경우 정측면 부각이 8도인데, 측면으로 틀시 부각이더 높아지는 듯한 효과가 있습니다만, 이게 정측면 부각이 서로 다른게 아니라, 지형이 완전이 평탄하지 않은 경우 후방포탑+지형구조에 의해 부각을 더 높여주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만약 자신이 오름막을 조금만 타고있어도, 후방 포탑이기때문에 차체를 틀면 부각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탄하지 않은 지형에서 부각을더 내리고싶다면 바펜4호에서 128밀주포를 사용할때 처럼 차체를 꺾어 주면 됩니다.

바펜4호의 경우 128밀주포를 측면부각을 이용할때엔 거의 90도 수준의 수직으로 꺽어야 했다면,

그릴레의 경우는 360도 전방위가아닌 좌우 100도로 각각 50도씩의 포각 제한이 있기에 차체를 조금 꺾으면 금방 부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사진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빨간색은 실제 전,측면 부각이며

노란색은 지형을 이용해 차체를 틀어 부각을 더 높이는 효과를 이용시에 생기는 차이를 선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오맘처럼 측면과 정면부각이 다른 전차들을 타보신 경우로 생각해 그릴레의 부각을 늘리려고 하면 어라? 얜 왜이게 잘안되지 생각이 드실겁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오맘은 측면장갑이 시작되는 주변 부위에서 정면부각 5도가 측면부각 8도로 순식간에 떨어지는데 반해, 그릴레는 정측면 부각이 정면에서 측면 50도까지 전부 8도로 후방포탑, 지형의 특성을 이용해 부각을 더 높이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부분에서 부각이 팍 내려가는게아닌 서서히 부각이 낮아지는 듯한 특징이 있기에, 정,측면 부각이 다른 전차들 타듯이 이용해 부각으로 짤짤이를 하기가 처음에 상당히 힘듭니다

만약 183을 타시는 분들이 이런 플레이를 잘쓰셨다면, 183은 부각이 5도인데 반해 그릴레는 8도이므로 상당히 여유있게 운용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릴레의 경우 소구축 263과 같이 골탄 관통력이 10티구축치고 상당히 낮은점 때문에 정면에서 헤비들 정면을 뚫으려면 그냥 골탄 휙던지지 말고 잘 조준하고 쏘셔야합니다

중형의 경우 자주 보게 되는 떼오사,일사공처럼 상판이 생각보다 단단한 미듐들의 경우, 중형이라고 은탄으로 뚫으려하면 10티구축인데도 은탄 관통력이 낮은편에 속해 도탄이 생각보다 자주 날 수 있으니, 확실한 데미지를 주기위해선 골탄으로 공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10티 구축기준으로 비교시 은탄관통력이 부족하단 말일뿐, 전차들 전체적으로 비교시엔 은탄 관통력이 쓸만합니다.

그릴레는 구축전차이고 디피엠이 높지만, 알파뎀이 높은 주포에 속하기 때문에 좀더 확실한 관통을 보장받기 위해 골탄과 고폭, 은탄을 전부 넉넉히 분배해서 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150밀 주포가 고폭사용시 딸피처리가 간편하고, 차체를 엄폐하는 경우 차체측면이나 포탑상부에 고폭을 공격시 생각보다 데미지가 잘들어가기에 고폭 효율역시 뛰어나며, 은탄관에 비해 골탄관통이 아쉽지만, 이기기 위해선 골탄사용량도 좀더 늘려주셔야 합니다

 

그릴레의 디피엠은 263을 제외하고 10티구축중 가장높은 구축임에도 불구하고 적전차와 디피엠전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263은 알파뎀이 고연사 주포로 DPM과 기동, 대충쏘면 절대 안뚤리는 장갑으로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지만, 그릴레의 경우 물장으로 고폭에 취약해 타전차들의 DPM이 상승되는 효과가 있는 거나 마찬가지니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DPM전 돌입을 하지 않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적전차의 DPM상승효과를 떠나서 고폭 맞으면 승무원, 모듈이 연속으로 가출합니다 엉엉..ㅠ

 

 

기동력을 발휘해 순식간에 들어가거나, 근접짤짤이등등을 어느정도 소화할 수있다해도, 가능하면 원거리 저격위주로, 돌격이나, 중단거리 진입은 돌아가는 상황을 잘보시고 치고 나가셔야 합니다

시작부터 앞에나가 싸우는 것은 정말 자신이 있지 않다면 하지않는게 좋습니다

 

 

초반에는 원거리 저격위주로 가는게 가장 무난하며, 가능하다면 적전차들의 스팟범위 밖에서 저격을 하셔야 합니다

그릴레가 150밀이라는 대구경 주포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바이백의 128밀보다 더 잘맞는 명중률과, 바이백의 128밀과 같은 탄속으로 던지는 그릴레의 150밀 레이저 주포는 리드샷이 상당히 편하며(오히려 빨라진 탄속으로 적이 도착할 장소보다 더앞에 쏴버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명중률이 미친 전차이기 때문에 거리가 멀어져도 조준한데에 그대로 꽂힙니다!!

 뭐 스펙을 보신다면 딱봐도 그림이 그려지는 명중률이지만,

직접 타보시면 남들 철뭉탱이 던질때 얘는 혼자 레이저포를 뾱뾱 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바백, 야백처럼 스팟거리에 닿은 순간 그냥 바로 걸려버리는 없는 위장력수준은 아니지만, 바펜4호보다 더 낮아진 위장력으로 인해 쏘기전엔 잘 안들키나, 쏜이상은 거의 바로 들킨다고 보시면됩니다.

또 쏘기전이라도 안들키려면 가만히 멈춰 있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장전기+쌍안경+광학을 차고 사용하는데,

광학대신 위장막을 착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릴레가 적어도 멈춰있는동안은 일정거리안에 접근하지않으면 스팟되지않을 정도의 위장력은 보유했고, 좌우 100도의 포탑이 있기에 쌍안경 위장막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그릴레의 명중률을 더더욱 향상하기 위해 조준기등을 착용할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조준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조준기의 향상수치가 있으나 마나입니다.

장전,쌍안경을 필수로 나머지 이큅을 광학, 위장중 택일을 하시길 필히 추천해 드립니다

 

 

한가지더, 그릴레 트리의 경우 절대로 파편방지대를 착용하지 않으셔야합니다. 무조건 절대로입니다

파편방지대의 효과를 정확히 모르시는분들이 좀 있어서 말씀드리자면, 무게증가,충돌데미지 감소등등 효과보다, 고폭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고폭데미지감소란건 자주포처럼 고폭깡뎀이 2000급의 데미지로부터 중전차들이 최대한 피해를 줄이려고하는겁니다.

파편방지대는 관통이 된다면 효과가 발휘되지 않습니다,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릴레트리는 고폭탄에도 관통되는 물장이기에, 주포앞부분에맞거나, 전차 주변 땅에 고폭탄이 떨어져서 비관통 효과를 받는게 아닌 이상 효과가 없습니다.

파편방지대는 중전차가 자주포에게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이큅일 뿐입니다. 중전차를 위한 이 이큅이 타병종에 사용이 됬었던 적이라면, 1500마력을 가지고 있었던 너프전 오공맘 정도입니다.(떡장 구축들도 포함) 충각으로 적전차들을 떡실신 시키는게 주특기 였기 때문이며, 현재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블리츠에서는 중전차라해도 다른 이큅하나를 버리고 찰만한 메리트가 없는 이큅입니다.

자주포는 땅에 떨어진 지근탄의 고폭범위내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용도가 가장크기에, 자주포가있을때 중전차가 사용하는 장비이며, 자주포가 없는 블리츠에서는 중전차마저도 그다지 써볼만한 이큅은 아니라 이거죠. 다른 병종은 두말할 것 도 없습니다

조준기는 성향에 따라 써볼만하지만(주관적으로 그릴레에게 조준기는 무의미한 이큅 1자리 낭비라 생각합니다)

절대 그릴레트리를 고폭데미지를 줄여보자고 파편방지대를 착용하시는 일은 없기 바랍니다

 

 

 

뽑은지 얼마안되서 블리츠에서는 아직 많이 못타봤습니다

그릴레가 바이백보다 좋은점은 위장력이 존재한다는것과, 기동력이 매우 빠르다는것, 하지만 직선주행만 빠르기에 난잡한 기동전은 절대금물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저격, 과감한 진입 타이밍을 잘 재신다면

구축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높은 캐리력을 뽐내는 기동and위장 저격 구축입니다!!!

 

 

 

 

 

 

이상 길고긴 그릴레트리를 마칩니다!! 즐탱!

 

 

 

Lv63
개인보호
22%
 
경험치
78,126
베니
131
이니
26,845
  • 명성치1185
  • 제니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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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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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벨라를 하는 이유? 크로오오옹오오ㅗㅗ오오오ㅗ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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