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맹 종족 인장은 유정게 글에서 퍼왔고 나엘블엘인장은 꺼라위키에서 퍼왔습니다
기타 정보는 유정게 글들을 참고했습니다.

1. 공허 엘프

공허 엘프의 인장

공허 엘프의 인장을 봤을때 가장 특이한 점은 얼라이언스임에도 불구하고 나이트엘프의 인장이 아니라 블러드 엘프의 인장과 매우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나이트엘프의 인장


공허 엘프의 인장과 블러드 엘프의 인장의 비교

이는 공허엘프의 설정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군단을 겪으면서 아제로스에도 공허 마법에 대한 정보가 많이 풀렸습니다. 자연히 공허마법을 연구하려는자들이 나타났는데, 그 위험 때문에(대부분 광기에 빠져버림) 금지된 것 같습니다. 그렇게 공허마법을 몰래 연구하다가 걸려서 추방당한 블엘들을 알레리아가 모으는 설정이죠. 따라서 근본적으로 블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나엘인장보다 블엘인장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2. 빛벼림 드레나이

빛벼림 드레나이의 인장

빛벼림 드레나이의 인장은 아르거스에서 볼 수 있는 빛의 군대 그 자체입니다. 비록 제라는 터졌지만 나루가 인장에 자리잡고 있고, 수정 기술과 방패도 포함하고 있죠. 감시자(드레나이 골렘)의 디자인과도 유사합니다.

3. 나이트본

나이트본의 인장

격아에서 호드에 합류하게 된 나이트본은 실질적으로 나이트폴른과 동일합니다.(지도자가 탈리스라라던지) 따라서 나이트본의 인장은 기본적으로 나이트폴른(나이트본 저항군)의 인장과 똑같습니다. 나이트폴른의 인장은 황혼 백합이죠.
수라마르 퀘스트 중 반티르를 풀어줄 때 그 감옥에 남겨 엘리산드에 대한 경고를 나타낸 황혼 백합의 인장

황혼 백합 인장 밑으로는 아르칸도르의 이미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줄기와 가지 부분입니다. 다만 가운데 줄기는 수라마르 성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수라마르 샬아란의 아르칸도르의 모습

4. 높은산 타우렌

높은산 타우렌의 인장

높은산 타우렌은 3부족의 연맹입니다. 사절퀘도 '높은산 부족들'이란 이름으로 돼있죠. 원래 핏빛토템 부족, 강물갈기 부족, 하늘뿔 부족의 연합입니다. 각각 토르크 블러드토템, 제일 리버메인, 라산 스카이혼을 족장으로 두고 중심에 대부족장 울란 하이마운틴이 이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군단 시작 전에 올른이 죽고 마일라가 그 자리를 일단 이어받았으며, 퀘스트를 진행하면 핏빛토템 부족이 지옥토템으로 타락해 떨어져 나가고 그 자리를 돌어둠 부족 드로그바(족장 나바로그)가 채우죠. 그리고 영혼방랑자 에본혼이 마일라를 진정한 대부족장으로 선포하게 됩니다.

인장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천둥토템에 있는 토템이 맨 위를 장식하고 있으며, 높은산 타우렌들의 상징인 엘크 뿔이 있습니다. 또한 가운데에 위쪽 빨간색, 왼쪽 아래 파란색(+물결무늬), 오른쪽 아래 하늘색(+회오리모양)의 삼각형 문양이 있는데 이는 각각 핏빛토템, 강물갈기, 하늘뿔을 상징합니다. 3부족 연맹을 잘 보여주고 있죠. 다만 이제 핏빛토템 대신 돌어둠이 들어왔으니 보라색이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점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덧. 꺼라위키에서는 높은산 타우렌이 4부족 연맹체(높은산+강물갈기+하늘뿔+핏빛토템)이라고 돼있는데 제 생각엔 높은산 부족이 따로 있다기보단 지도층이고 나머지 3개가 연맹을 이루고 있는거 같아 3부족 연맹이라고 썼습니다. (그니까... 본부소대+1~3소대 같은 느낌?) 실제로 족장들의 영어 칭호도 Rivermane Chieftain 등 부족이름+Chieftain인데 마일라는 High Chieftain이라 돼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