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커뮤니티를 총괄하고 있는 인벤팀 상무이사 이동원(니모)입니다. 

2018. 6. 1. 1차 조사 결과조치에 이어 후속조치에 대해 인벤 유저분들게 알려드립니다.






인벤 유저 여러분,


먼저 와우인벤 사건사고 게시판 게시물 삭제와 관련된 최근의 일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앞선 공지에서 말씀드렸지만, 이번 이슈는 최근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성별 간 증오, 갈등 조장을 벌이는 집단에 대한 옹호와 감싸기로 여겨질 수 있는 사안이었습니다.

이에 인벤은 최근 메갈리아, 워마드 등으로 대표되는 여성우월주의 및 이성에 대한 증오 발언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말씀드렸습니다. 또, 사건의 자세한 진행과정에 대해서도 앞선 1차 조사 결과 내용으로 자세히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번 게시물 삭제로 촉발된 현재의 상황은 단순히 게시물 삭제에 대한 문제를 넘어, 그동안 인벤을 이용함에 있어서 느끼셨던 불편한 사항과 커뮤니티의 운영 및 관리의 문제가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이와 관련된 후속조치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와우인벤은 인벤이 최초 설립된 2004년 만들어진 사이트로,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인벤과 함께 해온 사이트이자, 인벤이 처음 자리잡고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습니다.

오랜 세월 함께 해주신 많은 유저분들의 추억과 커뮤니티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중요한 곳임에도, 언제부터인가 인벤은 조금씩 초심을 잃고 유저분들께 실망만 안겨 드렸습니다.

이번 사사게 게시물 삭제 건도, 단순히 게시물 삭제를 넘어서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통이 더 큰 문제였던 점을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와우인벤은 내부 TF를 구성해 그동안 부족했던 사이트 운영과 관리에 대해 전체적으로 재점검하고, 남겨주신 의견들을 빠뜨리지 않고 살펴 근본적인 개선방향을 찾겠습니다. 

1) 사이트를 다음 확장팩을 준비하는 형태로 리뉴얼하고, 다음 확장팩을 맞아서 필요한 자료와 정보 등에 대해 전력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2) 인벤 레이드 프레임 등 애드온에 대해서도, 애드온 개발자 분을 신규 채용하는 것까지 고려해,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서비스가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을 찾겠습니다.

3) 누구보다 빠르게 최신 정보를 제공해주고 계신 발런티어 분들과 협의를 거쳐 합당한 수준의 보상책을 마련하겠습니다.

4) 사건사고 게시판을 포함해 게시판 운영과 규정에 대해서 게시판 이용자분들의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방향을 잡아나가겠습니다.

5) 이후 올 하반기 중으로, 와우인벤 이용자 분들이 참석하실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를 계획하겠습니다. 언제 어떤 형태가 좋을지 논의를 거쳐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릴 수 있을 때 안내드리겠습니다.

6) 위 내용들과 관련해 별도로 자세한 안내를 드리고, 여러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 외에도 저희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듣겠습니다.

이 외에도 인벤이 와우인벤에 애정을 갖고 운영한다고 느끼실 수 있을 조치들을 더 연구해나가겠습니다.


둘째, 이번 일을 계기로 인벤 커뮤니티 전체적인 운영에 대해서도 다시 재점검하겠습니다.

사이트 운영에서 부족했던 부분이나, 기대에 미치지 못한 부분 소홀히 했던 내용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신고나 문의와 관련된 운영기조에 대해서도 남겨주신 의견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 게시판 관리자가 단독으로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삭제 등의 조치를 할 수 없도록 내부 규정과 시스템을 정비하겠습니다.

또, 인벤 전직원에게 전체적으로 교육하여 내부에서 기인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 하겠습니다.




와우인벤 TF팀의 향후 개선사항과 더불어서 금일 진행되었던 인사위원회 결과를 말씀드립니다.

인벤은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하여 긴급하게 인사위원회를 개최하여 관련 당사자들에 대해서 업무 태만 및 관리 감독의 의무를 소홀히 한 점을 물어 아래와 같이 징계 하였습니다.

사이트 담당자 : 감봉 3개월
운영팀 담당자 : 감봉 2개월
와우인벤 팀장 : 감봉 2개월
운영팀장 : 감봉 2개월
커뮤니티 총괄 상무 : 감봉 3개월

징계의 수준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실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가능하다면 더 강한 징계조치를 취해서라도 충분한 조치가 취해졌다고 생각이 드실 수 있도록 하고 싶었지만, 노무사의 의견으로는, 게시물 삭제나 관리 부실 등의 사유로는 더 강한 징계조치가 어렵고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 가능한 한도 내에서 조치하였습니다.

추가로 사이트 담당자는 기존 업무에서 완전히 배제하고 보직이동 조치 하였습니다. 




인벤 유저 여러분,


인벤은 최근 일어난 일련의 일들에 대해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그리고 유저 여러분들께 고개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단순히 당사자들에 대한 인사상 조치를 하는 것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사과문을 쓰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인벤은 이번 일들에 대해 전 임원과 관련자들이 모여 긴급회의와 토론을 했습니다.


그리고 최선의 해결방법은 초심으로 돌아가 최고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인벤 유저분들게 제공하고 눈을 맞춰 소통하는 것이라고 의지가 모아졌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지불식간에 과거부터 누적되어 왔던 불신이 이용자분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부분이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시 인벤 유저님 곁으로 다가가겠습니다.
그리고 고개 숙여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앞에서 제시하였던 와우TF팀의 개선사항들이 하나씩 적용될 때마다 유저분들에게 해당 사항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절차도 빠트리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유저분들께 추가적인 개선사항이 있는지 오프라인을 통한 의견 듣기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인벤은 이번 일을 계기로 하나하나씩 현재 인벤의 위치가 어디인지, 다시 살펴볼 수 있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항상 최우선으로 유저분들과 배려하고 소통하는 인벤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심려를 끼쳐드린 점, 머리숙여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2018. 6. 2.

인벤 임직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