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예전에 친구 놈중에 와우한지 얼마 안된 친구가 있었는데,

그 놈이 쓰던 단축키를 보고 경악을 한 적이 있습니다.

1~0, F1~F12

이걸 정녕 한 손으로 누를 수 있단 말입니까? 누를 수야 있죠.

양 손으로 피아노 치던게 기억나는데;;



와우는 마우스 컨트롤과 이동키의 조합으로 지속적인 무빙을 하면서 스킬을 써야하는 게임입니다.

그렇기에 당연히 오른손은 마우스에서 이격되면 안되고(오른손 잡이 기준)

왼손은 이동키(W, A, S, D)에서 최대한 손이 이격되지 않는 선에서 스킬 단축키를 눌러줘야 합니다.
(이게 잘 된다면 레이드나 던전 혹은 투기장에서도 스킬, 바닥 등을 딜로스를 최소화하여 신속하게 피할 수 있겠죠?)



그럼 그런 단축키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숫자 - 1, 2, 3, 4, 5, 6(최대 6까지)

* 알파벳 - Q, E, R, T, Y, F, G, H, Z, X, C, V, B

* 그 외 - `(숫자 1 왼쪽키), Caps Lock, S(Shift)+Caps Lock, S+Space bar, C(Ctrl)+Space bar, 마우스 휠 클릭, 마우스 휠 Up or Down 등


이 정도 입니다.


F1~F12 는 개인적으로 자주 누르는 스킬 단축키로 쓰기엔 손이 많이 움직여야 되고 키보드를 보지 않고서는 키 위치를 정확히 기억해내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서 3분 쿨기 혹은 물약, 탈것, 음식 등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것 또한 F5부터는 비추, F5부터는 고블린 글라이더라던지 물빵이라던지 장난감이라던지 전투 중이 아닐 때 사용하는 아이템이나 스킬 등으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드렸던 숫자, 알파벳, 그 외의 항목들은 모두 Shift, Alt, Ctrl과 조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A, W, S, D 이동키도 Shift, Alt, Ctrl과 조합해서 스킬 단축키로 쓰실 수 있습니다.
)
ex) Shift+E, Alt+1, Crtl+마우스 휠 Up 등등...

그렇기에 어떤 스킬이던 왼손이 이동키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누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주쓰는 스킬이나 중요한 스킬일 수록 내가 누르기 편한 곳에 위치해 있어야겠죠.

그런 점을 잘 고려하셔서 단축키를 설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익숙해지시면 와우의 모든 컨텐츠를 즐기실 때 한층 편하게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이상 제 경험상 단축기 사용 팁이었구요~ 보충 설명이나 이견이 있으시다면 댓글 환영입니다.


와린이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