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퀘와 습격 숙제 등에 고통받는 분들을 위해서,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는 애드온을 다시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상자 찾기나 희귀몹 잡는 거에서 많이 힘들어하시는데, 도움이 좀 되었으면 좋겠어요.


관련 애드온:
핸디노트-느조스의 환영 플러그인: https://www.curseforge.com/wow/addons/handynotes-visions-of-nzoth

이외 핸디노트와 톰캣 모두 나즈자타, 메카곤, 격아 격전지 등 플러그인이 존재하나 이전 컨텐츠라 일일히 링크는 따로 걸지 않겠습니다. 트위치앱에서 Handynotes 로 검색하면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핸디노트와 톰캣을 사용하면 지도에 아래와 같이 아이콘들이 뜹니다.



별표는 희귀 위치, 칼 아이콘은 현재 희귀가 젠이 되어있음을 의미합니다(!!) 톰캣 기능이구요.
보시면 상당히 멀리 있는데도 젠 현황이 보이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냥 지도 켜고 별표 위치 돌아다니다가 아이콘이 칼로 바뀐 놈이 있다 하면 득달같이 달려가면 됩니다. 쟁모드 호드 기준 250~590 정도의 유물력을 줍니다.

또한 장난감 / 탈것 / 특별한 템을 주는지 여부도 표시됩니다.


핸디노트-느조스의 환영으로 추가되는 기능은 상자와 추가 임무입니다. 그림에서 노란색 동그라미로 보이는 것이,
오늘 뜬 추가 임무입니다. 무조건 다 뜨는 게 아니라 오늘 뜰 것만 표시되므로, 위치로 가서 혹시 누가 완료해서 비어있다면 잠시 기다리면 금방 젠됩니다.
추가 임무는 75의 평판과 10~20%의 습격 퍼센티지, 그리고 절반정도는 100 이상의 유물력을 줍니다.

상자의 경우, 젠 위치가 고정이지만 예닐곱개 정도의 후보 위치가 코드넘버를 공유합니다. 지도에서 같은 색깔로 보이는 것이 같은 녀석들인데, 돌아다니면서 미니맵에 진짜 상자가 뜨면 (아이콘이 겹쳐서 잘 안보이는거 주의, 투명도 조절로 해결 가능) 가서 먹으면 됩니다.

핸디노트를 깔고 /handynotes 를 게임에서 입력하면 설정 창이 뜨는데요, 플러그인에 포함된 기능을 죽이거나 외형을 바꿀 수 있습니다. 톰캣과 함께 사용한다면, 굳이 희귀 젠위치는 또 안 나와도 되니까 rares 는 꺼주면 되고, 미니맵에 아이콘이 뜨는게 싫다면 없애거나, treasure chest 투명도만 30% 정도로 조정해주면 미니맵에 뜨는 상자를 가려서 못 보고 지나가는 일을 줄여줄겁니다.


지도 우측 하단에 동그라미는 그냥 제가 맨날 라자니 입구 못 찾아서 찍어둔건데, 지도에 알트 우클릭하면 핸디노트 표지를 수동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자주 가는 위치들에 만들어두면 유용합니다. (예를들어 저는 쿨 티라스에서 잔달라 돌아오는 부두주임 위치에 다 만들어뒀습니다. 맨날 까먹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