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성, 리분 복귀자, 쐐기, 마음가짐, 에티켓...  다 아시는 거 올립니다....


많은 복귀자들이 오가는 지금 시점에서 늦은 가이드이지만소둠땅이 늘어져서 시기를 놓쳤습니다어둠땅도 쐐기라는 시스템은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기에 늦었지만 올립니다미천한 탱이라서 안쓸까 했는데또 다시 인던가기 무서워 일퀘로 템렙부터 올리고 가려 한다는 분을 만났답니다.... 그래서...


그런데 전설의 뉴비는 인벤을 모르고, 복귀자는 요즘 어디 사이트 보나요.... 



1. 쐐기돌 던전(Keystone) 시스템이란?


나무위키 쐐기돌 https://namu.wiki/w/%EC%90%90%EA%B8%B0%EB%8F%8C


쐐기돌 5분 가이드(유튜브 짠수 님)  https://www.youtube.com/watch?v=38RmG28HcXk


와우헤드 쐐기 가이드 https://ko.wowhead.com/mythic-keystones-and-dungeons-guide






1.1. 쐐기 쐐기돌 시스템

 일던영던신화던전신화+2, 신화+3, 신화+15 ~ 30??

======> <핵심클리어 시간이 있어서 빨리빨리 돌아야 함!!!

 


▷ 일던영던신던 각 보스가 아이템 드랍묶임 있음. (일반몹 드랍템 있음)

==========> 신화던전, 즉 깡신은 쐐기가 아님. 그래서 깡신이라고 하는 셈입. 



▶ 쐐기 던전 막보스를 잡은 후 아이템 상자에서 드랍무한 가능. (일반몹 드랍템 없음)

======> <핵심> 2단부터 쐐기임. 2단부터 쐐기돌 필요 

 

쐐기돌 시스템은 신화 던전 이상으로같은 던전이지만 단수를 올릴수록 몹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계속 올라가는 도전모드의 확대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일반던전과 영웅던전만 있었고도는 대로 템을 먹는게 당연했습니다쐐기돌은 그 단계가 엄청나게 늘어난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군단 확장팩 때 추가된 시스템이라서상대적으로 수가 많은 불성리분 복귀자 분들은 생소하실 겁니다하여간 지금의 격아-소둠땅 시스템에서는 일던과 영던은 파밍을 할 필요조차 없을 만큼 아이템의 차이도 없고 난이도도 낮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인지 무한정 올라가는 쐐기가 기본 컨텐츠입니다... 앞으로 어둠땅에서도 쐐기가 주 컨템츠일 것은 확실합니다.

 

쐐기돌은 신던 이후 +1 올라갈때 마다 2, 3, 4....으로 올라가며각주마다 서로 다른 4개의 어픽스로 유저들을 괴롭힙니다.

 

그리고 복귀자가 알아야할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시간 내 클리어를 위해 빨리 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불성이나 리분던전처럼 중간에 화장실 다녀오고전화 받고 온다고 5분 오프하고어머니 애드됐다고 잠수하다 오시면 강퇴당합니다!!! 약 30~40분 내외로 던전마다 클리어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그래서 과거와 비교하면 매우 빠르게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며 달려야 합니다.

 

또한 몹들을 일정 수 이상 잡아서 채워야 하는 퍼센트 게이지가 있습니다. 깡신처럼 최소 루트를 찾아 빠르게 돌수 없도록 만든 제한인 셈입니다.(잔인한 놈들...).


보스를 다 잡기 전에는 100%를 채우면 표시창만 사라지고 몹들은 계속 공격합니다.

(모든 보스를 다 잡은 상태 + 100%를 채우면) = 몹들이 유저를 공격하지 않고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쐐기를 무한으로 돈다고 템렙을 계속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고최대 보상은 소둠땅 현재 15단을 돌았을 때의 120템렙이 한계입니다실제로는 제한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즉 15단이 보상 기준점이지만, 20, 30단 이상도 초고수들이 돌곤 합니다.

 

 

1.2. 그러면 쐐기를 돌면 무슨 이점이 있나요?

===> 한 주에 한번 본인이 완료한 쐐기 최대 단수에 보상템을 줌 (주간상자)

 

한주에 한번 본인이 완료한 쐐기 최대 단수에 따라 보상템을 주며쐐기 15단을 돌았을 때 현재 최대 보상템인 130템을 주간상자를 열어서 얻을 수 있습니다보상기준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주간상자는 와요일목요일 리셋됩니다!!!! 목요일 전에 미리 돌아야 합니다.) (140템은 레이드 드랍템입니다.)


주간상자는 보랄러스 항구관리자 사무실(얼라이언스)에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 컨텐츠는 아니지만쐐기 고단을 돌수록 "티탄잔재"라는 일종의 토큰화폐를 주는 양이 늘어납니다그걸로 최대 135 머리-어깨-가슴 아제라이트템을 상인에게서 사게 됩니다.

(보랄러스 항구 마력술사 바시린)


 



(원본을 올려주신 Pillar님 글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wow/1896/36865?category=_%EA%B8%B0%ED%83%80&name=subject&keyword=%EC%90%90%EA%B8%B0 )



 

1.3. 쐐기돌은 어디서 구해요?


쐐기돌은 쐐기던전을 입장하기위한 열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아무 신화던전을 클리어하시면 막넴에게서 "2단 쐐기돌"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후, ( 전 주에 돌았던 최대 쐐기 단수 - 1 )로 주간상자에서 획득가능합니다.

 



1.4. 시클과 주차는 무엇인가요? (쐐기 용어들)

 

▶ 시클 시간 내 클리어 (시클!! 시클을 해야 한다!!!)

약 30분 정도의 쐐기 던전의 제한시간 안에 막보스를 잡으면서잡아야 하는 일반 몹 퍼센트를 100%까지 채우는 것시클에 성공하면레이더 사이트에 시클로 기록이 남고사용한 쐐기돌 주인(석주)의 돌은,

쐐기돌 단수가 +1 오르고, 랜덤 던전으로 변경된다. 더 빨리 돌면 +2, +3 오른다. 



▶ 소진 = 시클 실패 

시간 내 클리어를 못하고 제한 시간을 넘기는 경우카운터가 0이 되고느조스의 목소리(?)가 뭐라 그런다.

쐐기돌 단수가 - 1 떨어진다.(돌 깨졌다고 표현함)


따라서 상위 쐐기 파밍을 위해서는 계속 시클에 성공해 단수를 올리는 것이 제일 좋다. 물론 파티찾기에는 다양한 단수 쐐기돌의 석주들이 파티를 모으니까, 돌 깨져도 크게 슬퍼할 필요는 없다.



▶ 주차 자동차 주차와 마찬가지로,

그 단수에서 제한 시간을 넘기는 것 상관없이 천천히 가겠다는 뜻하지만 주간 보상템은 주차나 시클이나 똑같아서 대부분 15단 주차를 많이 함.

 


▶ 석주 쐐기돌의 주인 인던 진입 후 자기 쐐기돌을 꽂을 사람미리부터 원하는 단수와 던전의 돌을 가진 사람이 파티를 모으게 된다보통 석주 120부죽과 같은 식으로 석주 템렙을 적는 경우가 많다또 석주는 필요한 돌을 가지고 있다는 공로로 어지간하면 템이 좀 낮거나 살짝 공략이 모자라도 봐준다.

 


▶ 탱 탈주 탱이 쐐기 진행 도중 딜힐의 실수가 해결 안되거나부당한 취급을 받거나도저히 이 파티로 시클 불가하다고 판단하거나 반대로 탱커가 화가 많거나 또라이라서 하여간 파탈하고 가버리는 경우.

(근래에 본 것은 복귀자 힐러가 보스방에서 마나 60%선에서 마나를 안채우고 힐 샤워 쇼를 해서탱커가 바로 탈주하는 걸 본 적이 있다.)




1.5. 쐐기 인던 어떻게 가나요?

 

각 인던마다 새 타고 날아서 가야합니다!!!


깡신=신화던전부터 새타고 가야 됩니다. 일던,영던도 파티찾기로 입장되는데,

쐐기는 왜 새 타고 날아서 가게 하냐고 물으시면, 저도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하여간 새타고 가서 2명 모이면 던전 앞 소환돌로 다른 파티원 소환합니다.


2. 파티찾기 창을 보는 법







다 아시는 것이지만, 이거 없던 시절 복귀자 분도 계시지요....

 

메뉴의 눈알 모양(?)을 누르면 파티찾기 창이 나오고 거기서 파티등록글을 올려서 모아서 갑니다파티신청을 누르고 자신의 역할(//)을 정해서 클릭하시면 됩니다물론 거절당할 수도 있습니다여기서 거절이란 게 옛날에는 없었지만 요즘은 레이더 사이트에서 로그 보고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화=깡신은 아무나 파티를 모아도 상관없지만쐐기 파티는 주로 석주가 모읍니다그리고 다 모이면 탱에게 파장을 인계합니다.(던전 난이도 신화인지 확인 필요영웅 만들어 놓고 진입하면 인던갈림깡신은 텝렙 85를 드랍하기 때문에파티 만들때 템렙제한은 (얻을 템 -10)으로 계산하시면 되는 것입니다만요즘은 다 경력있는 신입을 요구하는 더러운 세상입니다.

 

그리고 요즘 분위기에서 파티찾기 /4 채널에서 탱딜힐 모으는 것까지는 전통이니까 가능하지만, 


제발 인던 앞에서 대기하다가 저도 데려가 주세요~”하며 따라붙지는 말아주십시오 ㅠㅠ. 


시스템상 5인 파티 모이면 이동하기 때문에 당연히 자리 없습니다.

 

파티찾기 창의 글은 군단을 경험안하신 분들은(리분 복귀자분들은 예전에는 못보신 것이라...) 약간의 해석(?)이 필요합니다흔한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뉴비입니다 보랄러스 신화던전 도와주세요!! 징기 갓만렙요 

가장 낮은 자세로 임하시는 유저들의 글이며 이 정도면 바람직합니다도우미 한명만 붙으면 쉽게 클리어하니 걱정마시길대신 도우미가 있으면여러분들은 정상적인 인던 택틱을 못보고 그냥 지나가시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저택 깡신 도실분

신화던전을 깡신이라고 표현하는 것에서부터 석주가 경험자인 걸 알 수 있습니다부캐 키우는 분들이 도는 것으로 보입니다.

 


▶ 주간퀘 자유깡신 4회 빠른 진행

거북이 NPC가 주는 주간 퀘스트신화던전 4번 돌기를 빠르게 하기 위해 깡신을 4번 돌려는 사람 모음갓만렙을 데려가 주는 경우도 있지만선수들이 정말 빠르게 돌려하는 경우도 있으니 잘 읽어보고 지원하시길깡신을 4번 돌 경우리셋하고 돌 수는 있지만 템은 안나옵니다.

 


▶ 자유지대 3단 탱딜힐 오세요 

= 가장 흔한 파티글입니다. 자유지대 3단이라고 나온 쐐기돌을 가지고 있고그 사람즉 석주가 파티창에 글을 올려 파티를 모은 것입니다보통 이런 파티들은 잘 되면 시클을 하고안되어서 소진 또는 주차해도 상관없다는 마인드입니다.

 


아탈 8단 탱힐님 모십니다~

흔히 보이는 파티글 형식이며어픽스마다 탱힐 죽어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탱힐이 귀함을 보여주는… 이런 파티는 딜러 3명 모여서 30분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릅니다사실 템렙되면 고단 가고안되면 저단 가면 되지 어중간하게 낮은 쐐기 구간에서는 탱이 정말 없습니다.

 


▶ 왕노 9단 탱힐 오세요~ (3인 길팟)

= "길드팟"이나 "길팟주의"라고 붙어 있으면, 말 그대로 길드에서 같이 왔다는 소리입니다만...  실제로는 그 중 한 명은 스펙이 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손님 딜 빈자리를 길드원 한명이 충분히 메꿔주곤 하지만, 그냥 친구들끼리 쐐기 단수 올리며 같이 겜하는 경우, 해결이 안될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작업장 10+ 

애매하지만, “+”를 표기한 파티는 대부분 시클을 목적으로 한 파티입니다.

 


▶ 폭사 15단 주차... 편하게 오세요 

= 15단을 돌 최소사양의 공략, DPS를 가진 자들 모여서 시간 넘겨도 되니까 주차만 하겠다는 글좀 죽던지 헤매도 봐줄 용의 있다는 뜻그러나 이따금 50분이 넘어가는 헬팟이 나오기도 하니 주의하십시오....

 


▶ 썩굴 15단 시클팟 

= 15단을 클리어할 권장사항 DPS와 공략확고 탱딜힐 모아서 가겠다는 뜻.

 


▶ 저택 15단 시클소진시 쫑 

클리어에 실패해서 시간을 넘기는 것이 소진이고시간이 넘어가면 막보스를 못잡았다 하더라도 파티 쫑내고 끝낸다는 뜻위의 글보다 더한 선수들이 모이기를 바라는 파티입니다.

 


▶ 세스 17착특기재초대느림 

단수도 고단이지만, “착특기재는 보통 본인의 인던갈 특성의 템렙과 아제목걸이 템렙망토 템렙을 적어달라는 요청입니다. (132, 95, 155) “초대느림은 레이더 사이트를 보고 쐐기 시클기록을 확인해서 이 던전 이 단수 클리어 기록이 있을 때만 신청 받아준다는.... 과거에는 보기 힘든 높은 선별 기준입니다.

 


▶ 왕안 25단 선수들 오세요착특 기재. = 본인이 최강자 아니시면 가지 마세요!!!!





3. 복귀자들의 적응을 위해 인던에서의 마음가짐이란?


 

3.1. 달려라 달려라 달려라!!!!!!!!!!!!!!!!!!!!!!!!!!!!!!!

 

복귀자 걸음으로 시클을 하기 위해 탱딜힐 모두 달려야 합니다

리분 복귀자분들이라면 더욱 유념해야 합니다예전에는 막보스만 잡으면 끝이지파티가 잘모이면 빨리 도는 거고안되면 천천히 돌면 되는 거였지만이제는 무조건 시클을 위해 달려야 합니다리분 복귀자분들의 체감상 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3.2. 현재는 차단이 대세탱이 말 안해도 차단해야 함.

 

불성에는 반드시 1메즈를 해야 했고투탱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탱커의 기본역량을 가르는 기분이었죠정예나 준보스 2마리 상대로 메즈안하고 투탱합니다하고 탱이 달려나가면, ‘이 파티 괜찮네하고 좋아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메즈가 거의거의 없고대신 차단이 대세입니다몹 무리들마다 위험한 몹들이 있고, 위력 높은 기술들이 있습니다. 차단을 알아서 안해주면 고단일수록 차단 실패하면 죽는 컨셉입니다아예 메즈도 차단도 할 필요 없던 리분 복귀자분들은 많이 당황스러우실 겁니다리분은 탱이 돌진하고 광딜 하면 끝이었으니까요.

 

 

3.3. 사과는 필수. (죽어도딜이 모자라도리딩이 틀려도...)

 

복귀자 분들.. 이겠죠복귀 딜러가 실수를 하든 딜이 탱밑딜이든 사과조차 안하고 아무 말 없다고들 말하는 경우를 종종 듣고 보게 됩니다


예전에는 딜러가 사과할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어이없게 힐러가 탱을 못살렸을 때나 사과를 했을까... 한 마디로 리분 인던이 (샤론의 구덩이처럼 후반 추가 던전을 빼면), 대부분 죽을 일이 없었고, 죽더라도 별 문제가 안 됐습니다.


사실 격아-소둠땅 쐐기는 서로가 아무 말도 안하고 도는 게 베스트 파티라고도 합니다.
서로가 알아서 다 하고, 보스 카운트만 누르다 보면 시클하고 간다는 얘기죠.... 

복귀자 입장에서는 침묵의 금언파티이겠지만 말입니다.


이미 각 던전마다 어떻게 돌고 어디서 몹 잡는다는 공식이 다 정해져 있어서초보탱의 경우 모르고 막탱하면 욕먹습니다딜러 역시 기본 공략 모르고 실수하면 사과해야 됩니다딜러가 죽어도로그보고 탱 실수로 죽으면 탱이 미안하다 하고딜러가 바닥 밟아 죽으면 딜러가 사과합니다. (예전에는 좀 죽는게 당연하지만 지금은 시클을 해야되기 때문에 진행을 방해하면 다 사과해야 합니다.) 요즘 쐐기에서 전화 받고 온다거나잠 온다고 담배 한 대 피고 온다 그러면 강퇴당할 겁니다그건 어쩔 수 없는 겁니다.

 


<알카트라즈 3시간도 막보스만 잡으면 웃으며 헤어졌는데!!!! - 불성 유저의 말........>

 


3.4. 공략은 필수. (리분과 비교하자면 탱이 3배 정도 어렵다...)

 

과거.. 리분 시절과 비교하면물어보면 사람들이 제대로 설명도 안해주고 불친절하다고 느껴지실 겁니다이미 인식이 바뀌어서 모르고 왔다는 것이 잘못이라는 걸 명심하십시오.

반대로 요즘 군단-격아 유저들은 모르고 오는 게 어딨냐며 처음부터 선을 긋게 됩니다.

 

예전에는 좀 죽어도 나오는 보상 똑같으니까뭔가 잘 안되면 쉬면서 작전타임 가지며 서로 얘기 나누며 공략 확정해서 뛰어들었습니다이제는 그런 거 없습니다시클이 가능한 시간이면 설명 없이 달리고이미 소진되어 주차할 상황이라도 길게 설명 안합니다그건 인심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이 만든 시간상자동으로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인던 난이도가 말로 적당히 설명할 수준이 아닙니다리분은 탱만 잘하면 다 살 수 있는 구조였고몹들 중에서 특별한 대응을 할 것들이 거의 없었습니다보스 몹도 몇가지 특정한 페이즈만 외우면 되는 편이었습니다. 무빙이 필요하지 차단이 필요한 건 아니었기에, 복귀자들이 차단 적응에 느리다는 겁니다. 


지금은 과거.. 리치왕의 분노와 비교하자면 탱이 3배 정도 어렵다는 걸 각오하십시오길도 어렵고탱도 어렵고딜러 대응도 어렵습니다보스몹도 딜러들이 어설퍼서 차단만 못해도 전멸나고어픽스 바뀐 걸 대응 못해도 전멸납니다.


그래서 대부분 알려달라 하면 유튜브 보고 공부하라고만 합니다.(어이없지만 그게 지금은 당연함


채팅으로 다 설명할 수가 없어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3.5. 풀셋 탱이라더니 왜 죽지? -- 딜러가 못하면 풀셋 탱도 죽는다.

     왜 이렇게 탱이 없지?      -- 잘하는 탱이 저단 돌 이유가 없다.

     내가 만난 탱은 왜 다 막탱들이지? - 저단 탱은 초보와 경력부캐 극과 극.

     지난번에 알려준 공략이랑 다르잖아! - 그러니까 고인물과 복귀자는 극과 극.

 


리분때는 일던-영던 밖에 없었고일일퀘스트를 위해 상위권 탱들이 많이 내려오곤 했습니다그러면 상위권 레이드급 탱커들은 영던을 힐러 없이 돌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달리 말하면 템렙만 올리면 겁날 게 없었고하위 딜러들도 탱 버스를 타고 편하게 돌 수 있었습니다그러면 딜러도 편안힐러도 편안....

 

복귀자들이 탱이 왜 리드를 못해?”라고 의아해 할 때격아 유저들은 속으로 저질딜러차단도 안하고 딜도 탱밑딜인데 사과도 없네라고 속으로 욕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현재 탱의 딜링이 떨어지고 어픽스는 다양화된 지금저질딜러들을 탱이 버스?를 해 줄 수 있는 것은 깡신~쐐기 4단 정도가 한계로 보입니다한 무리 몹을 애드만들어서 몰린 상황에서딜러가 딜을 못하면 풀셋 탱이라 해도 생존기를 다 쓰고 죽게 마련입니다힐러의 해제 역할도 커져서왕안 슬라임들이나작업장 쿠조 디버프 같은 것은 힐러가 해제 안해주면 탱도 급사가 나옵니다탱이든 딜러든 힐이든 실수가 나오면 어찌됐던 시클을 못하게 마련입니다.

 

쐐기 저단에서의 탱 수급은 대단히 모자라게 보입니다그리고 길드에서 모여서 가는 것도 아니고파티찾기에서 만난 (글로벌?) 4~14단 쐐기가 서로의 부족함으로 오히려 더 어렵게 진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심지어 틀린 공략을 알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3.6. 뉴비복귀자고수초고수고인물들의 격차는 엄청나다.

 

디스코드 틀고, MDT보고 몹 게이지 카운트 하는 상위 랭커들 보면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예전에도 잘 못하시던 분들은 지금은 더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는 것을 알고 하시면 됩니다.

요즘 레이더 점수 따지고길드 안에서도 잘하는 사람 구분할 만큼… 하여간 그렇습니다.

 

 

3.7. 유튜브를 봐야 한다.

 

알려달라해도, 디스코드로 말로 불러주는게 아닌이상, 유튜브 볼 수밖에 없습니다. 


엠피스, 귀마개딩까등등 유튜브를 다시 세분하자면, 4가지 정도 타입으로 더 나눌 수 있는데

 


(1분 빠른 리뷰– (13분 일반 공략– (50분 세부 공략) - (시청자 참여 1시간 30분 캐리 팟)

1분 유튜브 엠피스 님 (썩은굴) https://www.youtube.com/watch?v=Jxutkou9Vso 

 

13분 유튜브 귀마개 님(자유지대)  https://www.youtube.com/watch?v=_rrAGPCRSHk


50분 유튜브 귀마개 님 (아탈) https://www.youtube.com/watch?v=gjZQ0o1-n-o


1시간30분 유튜브 귀마개 님(작업장) https://www.youtube.com/watch?v=qAsm63ygpZE



판다까지 인벤 가이드만 보고도 충분히 인던을 다녔던 것에 비해격아-소둠땅은 복귀딜러분들이 길이 복잡해서 13분 공략을 보고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귀 탱의 경우 위의 4가지 유튜브 공략을 다 봐야 이해가 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길드가 있으시면 길드 도움을 받으시면 삽질하는 솔로 유저와 달리 빠르게 레이더 점수를 올리고 고인물이 되실 수 있습니다.






4. 복귀자들의 적응을 위한 쐐기 단수 설명


 

물론 이것은 레이드급 탱커가 아닌 일퀘나 하시던 탱커분들을 기준으로 쓴 겁니다길드장이나 공대 출신 탱커분들은 안보셔도 됩니다.

 

4.1. 신화 던전 시간제한 없음

 

최소의 경로와 최소의 몹만 잡아서 클리어 해야 된다많이 잡으면 욕먹는다각 보스마다 템이 나오고루팅은 보스 시체나 상자에서 한다여기에서의 보스 공략은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어서 좀 맞아도 살기 때문에 진짜 공략을 모르고 지나가게 된다또 공략이 국룰과 달라도 봐주는 편이다.

 


4.2. 쐐기 2~9단 클리어시간 있음

 

(쐐기던전은 무한을 돌수 있다돌만 있으면보상템이 마지막에 한번 상자에서만 나온다.

일반몹을 일정이상 잡아서 몹 퍼센트 게이지를 막보스를 잡기 전에 100%를 채워야 된다


그리고 오버되면 바로 욕먹을 수 있으니 조심몹 킬수 오버 시간 초과 클리어 못함이 될수 있다한 명만 제 역할을 해주면 시클할 수 있다고 볼 수도 있다.

 


4.3. 쐐기 10단 이상 ~14단 클리어시간 방첨탑 적정딜량

=====> 탱커가 방첨탑 클릭하면 그 다음에 딜러들도 클릭!!!

 

10단부터 방첨탑이라는 게 생겨서.... 길이 완전히 바뀌게 된다.

방첨탑을 언제 들어가서 어디로 나올지가 탱 진행의 핵심이 된다.


탑을 클릭하면 다른 차원에 들어가게 되고그 안에 중간보스(부관)와 쫄들을 잡으면 그 죽는 위치에 나가는 문이 생긴다그 원리로 부관을 끌고 가서 원하는 위치에서 잡아서 중간과정을 패스한다.


10단 이상에서는 피해량이 늘어나면서 이전에 대충 지나갔던 공략이 미비하면 쉽게 급사가 나서, “내가 알던 공략이 왜 틀리지라는 느낌이 들 수가 있다적정딜량을 내주지 못하면 시클이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4.4. 쐐기 15단 클리어시간 방첨탑 적정 딜량 +적정 차단

 

130주간 보상을 받는 기준이며많은 유저들이 15단 주차나 시클을 하려하는데… 템렙도 꽤 올리고 이제 잘한다고 여기다가도 해보면 잘 안되는 1차 벽을 느끼게 된다딜량에 이어딜러들이 차단도 잘해줘야 한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된다.

 

 

4.5. 쐐기 16단 이상 클리어시간+방첨탑적정 딜량+적정 차단 노하우 필요

====> 디스코드 필요?


피해량이 늘면서 여러가지 노하우가 추가로 필요하다..

한점 택틱이나 MDT 맵을 기준으로 함께 루트를 짠다거나보스 버그를 이용한다거나...


 사실 저도 모릅니다.....


그 이상의 초고단은 생략하겠슴다....




5. 탱커 기준인던 진입의 에티켓


 

5.1. 전투준비 전준 전투준비 점검 기본인터페이스두둥~

 






인던진입후 버프가 끝났을 때쯤 전체 준비되었는지 확인.

딜러들이 “11”로 준비되었다고 미리 채팅에 올렸다면 생략할 수 있다.

전원 다 클릭하면 카운트 진행

 

 

5.2. DBM카운트 = 3,2,1 = 쐐기돌 꽂으라는 신호

 

카운트를 해 주는게 요즘 예의다. DBM 5 또는 카운트가 국룰인 셈이고보통 두둥~이 끝나고 카운트를 하면 석주가 쐐기돌을 활성화 시킨다.




 

카운트를 하는 이유는쿨기... 쿨이 긴 강화효과를 쓰는 악사라든가 악사라든가 하는 유저들이 미리 탈태(기술)을 쓰고 쐐기에 진입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쿨타임이 쐐기 진입하면 0이 되기 때문에 이득전준만 하고 바로 쐐기돌을 꼽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악사가 있는 경우, "악사님 탈태쓰시면 돌 꽂아주세요"로 대체할 수 있다.

매크로 게시판에 가면 있다


그런데 의외로 애드온 없이 게임하는 복귀자들이 있어서안나오는 카운트 동안 멍하게 서 있었다고 한다.

 

미리 꽂아놓고 있다가, 카운트 맞춰서 활성화 누르면 됩니다.


하여간 쐐기돌을 꽂는 이 뭔지 모를 장식물을 "마력의 샘"이라고 부릅니다.




 

5.3. 노란 장막 앞 대기


쐐기가 시작되면 노란장막이 쳐진 입구에서 다시 시스템 카운트와 함께 대기하게 된다.

 

 

5.4. 쐐기 시작 달린다 달린다 죽어라 달린다 부아아아아아아아앙~

 

물론 오더는 제대로 내려야 되고복귀자 탱커 입장에서는 위에 적은 정도로 숨쉴틈 없이 달리고 있다고 생각하면 남들이 답답하지 않게 시클이 가능할 것이다딜러도 마찬가지다 달려야 한다.

아무리 레이드의 개그를 담당하던 흑마였다 하더라도 요즘은 딜하며 농담할 틈 없다.

 



5.5. 보스 앞 = DBM카운트 = 5,4,3,2,1

 

각 보스의 앞에서는 DBM 5카운트를 하는 게 국룰이다종종 더 빠른 진행을 위해 카운트 3도 쓰는 걸 봤다여기서 다시 전준을 돌리지 않는다만약 중간에 죽어서 다시 버프 중이라면 전준을 돌릴 수 있지만어지간하면 시간절약을 위해 힐러 마나만 되면 DBM 카운트로 바로 보스전 돌입한다.

 

 

5.6. 길과 몹 퍼센트 확인

 

격아-소둠땅은 길과 공략이 핵심이다탱의 능력치가 리분 때 처럼 템렙으로 밀 수가 없다

국룰의 길을 정확하게 가는 게 중요하다.


몹 퍼센트는 잘 확인해서 더 잡으면 시간만 오버되니 맞춰 잡는게 좋다.

예를 들어, 자유지대나 작업장은 마지막 방첨탑 부관을 잡는 걸로 100%가 떨어지게 잡으면 좋다.



안 좋은 예로, 저택 지하까지 가서 막보스 잡았는데 1%가 남으면 당연히 탱커의 책임이다. 다시 올라가서 잡는 시간 때문에 시클 실패할 수 있다.


하지만, 자유지대처럼 막보스 잡고 바로 앞의 몹을 잡아 채울 수 있으면, 그건 택틱이 될 수도 있다. 

막보스를 잡기 전에 1%를 채우기 위해 한 무리 전체를 잡기보다는, 막보스를 먼저 잡고 남은 1%를 앞의 몹 한 마리 잡아서 채우면 나머지 몹들이 더 이상 공격하지 않고 제자리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5.7. 시클 or 주차 or 헬팟

 

탱커들이 보기에는 모든 것은 탱의 책임이 된다.

딜러들은 탱이 귀족이라 1시간을 기다렸는데 툭하면 탱이 탈주한다고 불평한다.

힐러들은 탱 세팅이 안 좋아서 힘들었다고 한다.

 


3K 급의 딜러 한 명이 캐리해 주던지,

2.2K 딜러 3명이면 무난하게 15단 시클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밑에 작업장 15단)

 

 

 

 


 

 


이상 끝. 

만약 복귀 탱이시라면 위크오라를 ..... 안쓰시면 쓰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위크오라 게시판- 호불 님의 "쐐기 기타:1016"(날짜임)  http://www.inven.co.kr/board/wow/5297/958

이건 꼭 받아서 쓰시면 좋습니다. 전율, 파열 등등 피해야 할 어픽스 발동 시기를 알려줍니다.

 


 


 

 

  

 그러니까 수드 상향 좀!


탱커가 !  쉬워야 !  게임이 !  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