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간이 룩딸치던 드군뉴비인 나. 둠땅이라 하니 죽기가 생각나서 복귀했는데 이게 웬걸? 부죽이 지금 1티어라네요.

부죽만 4년 넘게 해왔던 만큼 간단한 스킬공략이나 딜사이클 정도 적어보려 합니다.

저보다 잘난 분들은 매우 많으시며, 전 그냥 찌그레기입니다. 그치만, 그냥 요즘 핫한 부죽 하실때 약간의 도움이나마 받으시라고 글을 적어봅니다.



(제일 잘났던 때 기록이라곤 딱 이거 뿐이네요. 미스락스 잡고 공대가 불의의 사고로 터져버리며 마감 ㅡ.ㅡ;)

당시 영웅 로그도 첨부합니다.



12.6 수정: 몇몇 잘못된 내용이나 조언받은 내용들 점검 / 생각보다 반응이 좋아서 미적지근하거나 불명확한 텍스트, 미미한 오류를 띈 텍스트를 수정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1. 특성



크게 취향차이가 없는 한 현재로선 이렇게 고정하신다 생각하셔도 됩니다.
이 색깔은 기대치가 높은 값입니다.
이 색깔은 찍어도 되긴 합니다.
검은색은 찍지 마세요.

*아직 레이드가 등장하지 않아 쐐기/레이드 간의 분할은 하지 않았습니다만, 대개 광딜에 유리한 특성들이 쐐기에서 각광받고 단일딜에 유리한 특성들이 레이드에서 각광받는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세요.

15라인
감염된발톱: 옛날에 감발상폭(감염된발톱+상처폭발)이라 해서 쐐기에서 극딜을 터트리는 트리가 있었는데, 현재 시점에서 대세는 할퀴는 어둠 트리입니다. 감발은 구울 공격에 낮은 확률로 고름이 묻어나는데, 죽부 위에서 스격을 칠 때 자동으로 많은 고름이 터지게 한다는 의미가 있죠. 3타겟 이상 광딜에서는 할어보다 미세하게 강할 수 있는데 25특의 상처폭발, 35특의 전염성고름과 호환이 좋아 함께 찍지 않을 것이라면 한번 더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모두섬기리라: 블러드말렛 심크상에는 할퀴는어둠과 거의 비슷한 딜이 나온다 돼있는데, 체감상 광딜칠때는 할어가 훨씬 쎄긴 합니다. 모섬으로 추가소환되는 쫄의 데미지도 특화의 영향을 받는지라, 할어가 익숙치 않다 하시면 편하게 이거 찍으셔도 됩니다. 단일에선 이게 확실히 더 쎌거에요.
모섬은 활을 들고 있는 쫄을 하나 더 생성해주는데, 그 쫄이 추가적인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광딜도 한다네요. 부채꼴 모양으로 화살을 발사한답니다. 이 쫄 또한 하수인이므로, 특화의 효과(암흑데미지, 하수인데미지 증가)를 오롯이 받을 수 있기도 하며, 광과 단일의 경우에 할어보다 약간은 더 좋은 dps를 통상적 상황에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쫄의 모임 정도나 쐐기/레이드 특정 장소의 무빙여부에 따른 딜 유연성을 생각해보자면 할어와 모섬 모두 일장일단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할퀴는어둠: 스컬지의일격(스격)이 할퀴는어둠(할어)으로 바뀌면서 데미지가 물리반암흑반->암흑전부로 바뀌게 되어 특화효과를 더 보게 해줍니다. 또 근거리가 아니라 30m의 중거리 스킬로 바뀌면서 무빙딜도 가능하게 해주긴 해요. 요즘 특화 가중치가 매우 높아진 부죽이 좋은 딜을 뽑을 수 있게 해주고, 단일과 광 둘다 준수한 딜이 나옵니다. 모섬과 할어 중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5라인
상폭: 고름터트릴때 광딜을 주는 특성입니다. 옛날에 많이 쓰긴 했는데 요즘엔 파멸충에 단일딜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나서 많이는 안쓰시는 듯 합니다. 쐐기 위주의 트리로, 광역에 몰빵할거라면 감발상폭도 확실한 이점이 있겠으나 단일과 그밖의 활용도 면에서 현재론 파멸충이 가장 무난하다고 봅니다.
칠흑열병: 전염병 지속시간을 반으로 압축하고(=데미지 총 량은 같음), 15%의 데미지를 더 주게 합니다. 광딜 심크상 제가 생각한것보다 더(파멸충보다 더!) 강력하다고 언급이 돼있긴 한데, 개인적인 견해로는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의 운용 차이상 파멸충을 찍는게 나아보이긴 합니다. 내가 쓰고 싶을 때 더 강하게 몰아칠 수 있는 건 중요하니까요. 단일에서 무려 7%가 넘는 큰 차이가 나오기도 하고요. 쐐기 위주 유저라면 한번쯤 고민해볼만한 선택지인듯 합니다.
파멸충: 하수인 뎀지 12% 버프가 있어서 50라인의 저주받은군대와 함께 사군을 사용해 매 넴드마다, 2풀링마다 극딜을 넣을 수 있는 혜자특성입니다. 12%라는 수치가 작은 것도 아니고, 쫄 구간에 하수인딜(특히 어변)이 엄청나기 때문에 현재로선 1티업니다.

30라인(유틸라인)
망자의움켜쥠(죽부슬로우): 혈죽한텐 쓸만한데 부죽은 그닥
섬뜩한죽음(죽손쿨초기화,사정거리up): 렙업구간엔 쓸만한데 이후 쐐기나 레이드에서 크게 유용할 구간은 아직 없어보이네요
어둠의질식(글쿨먹는4초스턴기): 쐐기에선 거진 필수다 싶네요. 차단 하나 차이 크니까요

35라인
전염성고름: 이거 패시브라 손도 안타고 좋아보일 수 있는데 효율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감발상폭 트리 타는게 아니라면 고름터트리는게 부죽의 큰 딜부분을 차지하지 않기도 하고, 단일이든 광이든 모두 영수에게 밀립니다. 감발상폭 트리의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적당한 사용처가 발견될지도 모르나, 블러드말렛에 따르면 지금으로썬 광딜과 단일 모두 영수에게 밀립니다. 특히 단일은 더요.
파멸의전조: 옛날에 이거 찍을 때가 있긴 했었는데 둠땅에선 거의 찍지 않네요. 이렇다할 차별화된 장점이 마땅치 않습니다.
영수: 이거 쿨6초에 거의 마격 느낌이에요. 엄청 쎄고(고름+할어1.5개 정도 데미지를 룬1개로;) 죽을 때 룬부패 효과도 좋습니다. 어지간하면 이거 찍고 익숙해지는 연습 하세요. 이거 안 하면 전사가 마격 안찍는 수준입니다. 단일에선 말할것도 없고, 광칠때도 손이 된다면 룬 1개로 확정 룬부패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40라인(유틸라인)
주문포식자: 대마보는 순정으로도 OP에 쓸만합니다. 굳이 찍을 필요가 있나 싶네요.
* http://www.inven.co.kr/board/wow/1796/100437, coffin제이 님께서 써주신 해외 부죽 유저 가이드에서 둠땅 쫄들 특성상 대마보 업글도 나쁘진 않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다만... 망령걸음 없이 죽기 키울 자신 있는분? ㅠ
망령걸음: 뚜벅이의 그나마 희망... 보통은 고민 없이 이거 쓰시기만 해도 됩니다. 이거 없이 다니면 너무 '열받아요'
죽음의서약: 본인 컨에 너무 자신이 없다(근데 이것도 사용스킬인걸 ㅋㅋ) 하거나 극딜 맞을 일이 잦은 쐐기나 넴드 등에서 사용하실만 하긴 한데 숙련도 좀 탈겁니다.

45라인
유행병: 지금으로선 부정한서약에 너무 밀립니다.
부정한서약: 거의 고정입니다. 딜 미터기 뚫는 주범 중 하나. 이건 무조건 진짜 고정하세요.
파멸: 이거 지금까지 쓸 때가 있긴 했나 ㅋㅋ

50라인
저군: 쐐기에서 거의 넴드마다(바로 붙어나오는 경우 제외) 사군이 가능하게 해주는 꿀특성입니다. 저는 이거 쓰고 있고, 부습을 찍어서 쫄구간에 더 힘 실어주는 분들도 계신데 스킬창도 모자라고... 괜히 꼬이는 느낌이라 고정픽 합니다. 쐐기 어픽스 나오고 어떻게 될지 모르겠으나, 맘편히 찍기에 이거보다 나은 특성은 없습니다.
가고일: 한때 극딜 뎀지 주는걸로 괜찮았으나, 저군이 어느 면으로 보나 지금은 낫다고 봅니다.
부습(구 부정의광기): 쿨이 괜찮고 유틸도 쓸만해서 쫄구간에 자주 힘을 실어주기엔 좋지만 매 넴드마다 사군을 쓰냐 못쓰냐가 단일딜 차이가 꽤 심해서 저는 저군을 씁니다. 취향차이!긴 한데, 어지간하면 저군 ㄱㄱ





2. 요주의 스킬 설명과 기타 팁

(1) 대마보
마뎀 자생기 중에 이보다 좋은게 있나요? 꽤나 많은 보스/쫄의 스킬이 마뎀이고 정말 큰 수치를 흡수해주기 때문에 위험하다, 싶으면 써줘야 할 1순위 스킬입니다. 이거랑 얼인이랑요. 캐스팅 땡기는(그 중에서도 차단이 되는) 대부분의 기술은 마뎀기술이니까 필드에서도 몹 몰리면 자주 쓰게 될 겁니다. 뭐가 마뎀이고 뭐가 물뎀인지는 어지간하면 딱봐도 보여요. 로브거적떼기 두른 애가 초록색 미사일 쏘는데 물뎀일까요? 마뎀이겠죠 ㅎ




(2) 대마지
제가 할 땐 없었는데 이번에 돌아온 스킬이라 하더군요. 마뎀계의 방벽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직 첫 레이드가 열리지 않아서 활용도에 대해 설명드리긴 어려우나, 별도 오더가 나올겁니다.(ex 죽기 대마지 올려주세여 식으로) 인던에서는 그냥 네임드구간이나 쫄구간에(대신 쫄들이 막 근육 우락부락한거 말고 캐스팅하는 얍삽이들일 때가 good) 써주시면 눈치빠른 탱커는 이용할겁니다.

#showtooltip 대마법 지대
/시전 [@player] 대마법 지대

-> 내 위치에 대마지 설치

#showtooltip 대마법 지대
/시전 [@cursor] 대마법 지대

-> 커서 위치에 대마지 설치

둘 중 편하신걸로 사용하십셔. 저는 귀찮아서 내 위치로 설정하고 씁니다. 제 목숨이 먼저죠.




(3) 리혼
드군때 있었던 것같은 스킬이네요. 리혼은 단일로도 괜찮은 스킬이나(=생흡 되고 특히 수면,공포를 잘품 ㅎㅎ cc걸렸을때 한번 써봐도 괜찮음) 이거 쓰고 나서는 본인이 언데드로 취급돼서 죽음의고리(룬마력40드는 단일기)를 자기한테 써서 힐이 가능해집니다. 힐량도 준수하긴 한데, 사실 그거 쓰느니 죽격 치는게 낫긴 합니다.

제한적으로, 룬마력 없는데 옆에 불시의파멸 떠서 꽁죽고 있다거나 할 때 정도 쓸만합니다. 리혼자힐을 잘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showtooltip 리치의 혼
/시전 [@player] 죽음의 고리
/시전 리치의 혼

-> 다음 매크로를 사용하면 한번 누르면 리혼을 자기에게 걸고 두 번째 이후부터는 죽고로 자힐을 합니다. (댓글로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4) 전부
죽기는 몇 없는 전부 가능클중 하나입니다. 레이드에선 매 트라이마다 사용횟수가 초기화되지만, 쐐기나 던전에선 개인별로 시간이 매겨지므로 사용에 주의하세요.

#showtooltip
/cast [@mouseover,help][help][@player]아군 되살리기

-> 커서가 위치한 아군에게 전부를 쓰는 매크로입니다. 스킬 눌렀다 아군 눌렀다 쓰고 막 하기 귀찮으니 매크로 사용을 추천합니다.




(5) 얼결
쓸만한 슬로우기술이에요. 룬을 1개 먹기 때문에 사실 쓰는 순간부터 딜은 떨어지는 것이나, 쐐기, 몇몇 레이드택틱 등에서 센스를 보여주고 싶으시다면 충분히 활용 가능할겁니다.




(6) 얼인
무난한 자생 뎀감기입니다. 30% 피감도 피감이지만, 기절면역(이미 기절했을 때 풀기도 가능해요)도 매력적입니다. 근데 3분쿨이 좀 길다는게 아쉽네요.




(7) 죽손
악탱 뭔 스킬 제외하곤 와우 내 유일한 상대 위치 변환스킬. 혈죽은 고핀이 있지만(드군땐 죽딜도 있었는데 ㅠ) 죽딜한테 있는 죽손만 해도 매우 유니크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캐스팅도 끊기가 가능하고 몰이중에 한마리 삐져나와 있으면 센스있게 집어넣어 줍시다. 30미터가 그리 짧지는 않지만, 그리 길지도 않아서 살짝 짜증;




(8) 룬 부패
냉죽은 1개를 바로 받는다면, 부죽은 룬 1개의 양에 해당하는 룬 재생속도 상승을 받습니다. 다만, 확률은 부죽 쪽이 좀더 낮네요. 냉죽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부죽은 좀 더 생각을 해야 합니다. 룬 부패가 터질 때 룬이 4개 이상 있다면 효과손실이 두 배가 되니까요. 요점은, 룬 4개 이상인 상태를 만들지 말자.




(9) 희생의 서약
얘도 새로 생긴건데, 광역딜+자힐입니다. 부죽의 경우엔, 조금 애매한 것이 하수인이 딜 메인인데다 30초 쿨을 가진 소환기술인데 이걸 쓰면 터져서 사라져버리니, 심혈을 기울여 사용해야 할 겁니다. 사실, 지금 상태만 해도 굉장히 손이 바쁜 직업 중 하나인데 이것마저 잘 쓰면 하이엔드 부죽을 만들어줄 스킬이라고나 할까요? 구울이 변신 중이 아닐 때, 내가 어지간한 쿨기를 다 돌려서 손이 좀 놀 때 꽤나 빅풀이 이루어졌을 때, 사용한 뒤에 바로 구울 재소환이 가능할 때, 급하게 생존기를 써야할 때 정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만, 활용하지 않더라도 운영에 현재로썬 큰 지장은 없다 보여집니다.

/시전 시체 되살리기
/시전 희생의 서약

참고로, 혈죽의 경우, 이 매크로를 사용하시면 바로 25% 자힐이 가능합니다.



그밖에 -

1) 죽음의 진군은 거의 모든 이동효과(ex 날리기, 밀쳐내기 등등)에 면역입니다. 역병몰락지 1넴 발구르기, 투기장막넴 끌어당기기, 심연막넴 밀치기 등등 어지간한 위치변동 스킬은 다 무시합니다. 잘 사용하세요. 아는 것이 힘입니다.



2) 무기마부는 별 고민 없이 타락한 성전사의 룬(타성) 하시면 됩니다.



3) 죽음과 부패를 설치하면 '내 캐릭이 장판을 밟은 채로' 스격(or할어)를 쳐야만 광역으로 공격이 나갑니다. 그 안에 있는 몹을 타격하는게 아니에요. 할어의 경우, 중거리 공격이 되면서 죽부를 한참 벗어난 적을 치더라도 내가 장판 안에 있기만 하다면 해당 몹의 주변까지 광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무빙이 잦거나 접근해선 안 되는 택틱일 때 이를 이용하세요.

#showtooltip 죽음과 부패
/시전 [@player]죽음과 부패

대부분의 경우, 죽부는 내 위치에 까는게 좋기 때문에 저는 이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4) 성약은 부죽에겐 강령군주가 가장 잘 어울리지 싶습니다. 룩도요 강령군주 스킬이 룬 부패를 두 번이나 확정발동 시켜주기 때문에(시작할 때 한 번, 6초 뒤 한 번, 12초동안 지속되므로 2회) 현재 가속보다 특화를 챙기는 메타상 손이 놀 일을 조금은 줄여 주기도 하고 광딜 뽕맛도 엄청나고 여러모로 만족합니다. 벤티르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혈죽과 같이 할 생각이시면 벤티르도 좋은 선택이 될 겁니다. 본질적으로, 제가 벤티르를 해보지 않아서 이 부분을 잘 짚기가 힘들겠네요. 심크 상으로는 강령군주가 벤티르에 비해 아주 미세하게 높습니다. 이 두 가지 성약을 제외하고는 지금으로썬 고려대상이 아닌 듯 합니다.

참고로, 이번주 기준으로 한동안은 '에메니'가 가장 강력하고, 이후 뼈장장이 에어미르가 열리고 마지막 도관 특성인 '골수의 보석'이 열리기 전까지는 아마 에메니 고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내력/기교/잠재력 도관 중에서는 지금 기준으로 잠재력 도관의 '끝없는 굶주림'(역병몰락지 1넴드랍, 어둠의변신 지속시간 3초증가+딜3~4%가량 증가) 도관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이거 먹으려고 몰락지만 70트 정도 한 것 같네요. 젠장 ^^



5) 전설은 지금 기준 광은 '되살아난 비틀괴물'(토르가스트 골절의방3층up 드랍, 이번주에 얻을 수 있음), 단일은 '극악무도한 고리'(레이드 막넴 데나트리우스 드랍이라 지금은 못얻음), 둘 다 그럭저럭 나오는게 '광포한 괴물'(필드보스 누르가쉬 드랍, 최소1~최대4주 뒤에 얻을 수 있어요)

필자는 귀찮기도 했고 빨리 쎄지고 싶고 쐐기에도 관심이 많아서 이번주에 바로 비틀괴물을 만들어 봤는데 딜이 굉장히 준수하고 쓸만합니다. 단일에서도 4~6% 정도의 딜 지분은 꾸준히 나와주더라구요. 광역에서는 20% 가까이 터질때도 가끔 있습니다. 전체 평균은 7~10%.

천천히 상황을 지켜보고 싶으시면 당장은 아껴두시고 고리 전설, 괴물 전설 나온 뒤에 반응을 살피세요. 결국 최종 심크를 참고하자면 비틀괴물이나 고리전설 이 둘중 하나만을 중점적으로 쓰시게 될 것입니다만, 전설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영혼재가 언젠가는 풀리게 된다는 특성상 결국엔 단일 전설 하나, 광딜 전설 하나 해서 둘 다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비틀괴물 만드신 분들은 쐐기위주로 하실거라면 쭈욱 업글해나가셔도 됩니다.

* 참고로, 전설 제작에 대해 제가 아는 바에 대해 설명해 드리자면,

1단계 베이스(190)에 제작한 템은 그 상태로는 더 이상 템렙 업글이 불가능합니다.
2단계 베이스(210)에 제작한 템은 처음엔 190으로 제작되지만, 한 번 업글하면 210이 됩니다
 단, 190베이스로 제작된 아이템에 210 베이스와 영혼재를 추가로 넣게되면 210으로 업글이 가능합니다.
3단계 베이스(235)에 제작한 템은 190->210->235로의 업글이 가능합니다.
 단, 190or210베이스로 제작된 아이템에 235베이스와 영혼재를 추가로 넣게되면 235로 업글이 가능합니다.

즉, 낮은 단계 베이스를 사용해서 전설을 만들게 된다면 추후 업그레이드 시에 어차피 높은 레벨의 베이스가 필요하므로 약간의 손해를 보게 됩니다만, 먼저 전설템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겠지요.



6) 2차스탯은 지금 기준 힘>특>>가>>치유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블러드말렛(https://bloodmallet.com/index)에 제시된 2차스탯 가중표입니다. 특화의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이 표와는 별개로, 결국 본인이 심크를 돌려서 본인 상태에 가장 맞는 2차스탯을 찾는 것이 언제나 답이긴 합니다. 심크 돌리는 방법은 다른 글을 찾아보세요!



7) 쫄이 어변광역뎀 줘야되는데 자꾸 멀리서 엄한몹 때려서 짜증나세요?

#showtooltip
/시전 할퀴는 어둠
/시전 스컬지의 일격
/petattack

이걸 쓰세요. 할어든 스격이든 알아서 정해지고, 본인이 할어(스격)를 친 몹을 하수인이 공격하게 됩니다. 멀리서 혼자 놀고 있는 구울을 데려오고 싶으시면 할어를 치시면 되겠습니다. 할어 말고 다른 스킬을 저 /시전 뒤 자리에 입력하셔도 동일한 효과가 나올 겁니다.





3. 딜사이클

단일
5~6초전 사군 -
* 신경메디브님의 댓글과 글(http://www.inven.co.kr/board/wow/1796/100436)을 파악하여 약간 수정사항이 있습니다. 아랫부분 참고
(진군으로 걸어가면서)파멸충, 있다면 장신구 -
고격 2회 -
(룬 0~2개 남았을 것이고)대재앙 -
(룬2개 찼을 것이고)어변 -
(룬 소모)고격 -
(강령군주라면)흉물사지 -
맘편히 나머지 딜
--------- 넴드 체력 37~8%쯤 부터는(레이드면 더 낮게) 딜사이클에 영수 욱여넣기

단일은 크게 어려울 것이 없고 몇 가지 이유만 아시면 됩니다.

1) 사군은 뽑자마자 바로 딜하는게 아닙니다. 땅에서 올라오면서 소환되는 중에는 딜을 안 합니다. 사실, 5~6초 전에 쓰는게 좋지만 쐐기(던전)에서는 3초카운트가 일반적이라 아무튼 먼저 쓰시면 됩니다.

사군의 매커니즘은 8마리의 쫄(50특성 저군이면 법사까지 1마리 더)을 순서대로 소환합니다. 이 쫄들은 나온 순서대로 쓰러질 때까지(지속시간 30초) 딜을 하죠. 즉, 최초 1마리부터 가장 완벽한 딜을 하기 위해선 블러드 타이밍(혹은, 물약과 각종 버프, 딜뻥이 이루어진 시기)에 사군 소환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얘깁니다.

레이드의 경우, 시작 전부터 블러드 타이밍(=가장 많은 스탯버프가 내게 이루어지는 시기)을 스스로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 시기에 사군을 맞춰서 쓰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며, 시작 전에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쐐기의 경우엔 여러 배리에이션이 생겨날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엔 넴드마다 풀링 시작 직전에 쓰시거나 블러드타이밍 맞춰서 가시면 됩니다. 필자의 단일 딜사이클을 따라가신다면, 보통 대재앙, 어변이 활성화된 바로 그 시기에 가장 많은 딜뻥(물약이라든가 흉물사지버프라든가 등등)이 올 수밖에 없으므로 맘편히 초기에 사용하셔도 될 겁니다. 쐐기 어픽스 등장한 뒤에는 거기에 맞추셔도 좋을것이고요. 지금 언급하기엔 시기상조입니다.

아무튼 옛날엔 시전시간도 있었고 룬도 3개를 먹는 스킬이어서, 게다가 물약 1개 더먹는 택틱도 쓰려면 5~6초전 사용이 거의 고정이었으나 요즘엔 그렇지 않다고 하네요. 새로운 정보를 알아갑니다, 저도 ㅎㅎ

요약하자면, 블탐이나 각종 버프가 있는 타이밍에 맞춰서 딜로스가 최대한 생기지 않도록 사군을 소환하는 것이 맞다는 겁니다.

2) 파멸충에는 역병을 붙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파멸충을 쓰셨다면, 역병을 따로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근처로 가면 바로 역병이 걸립니다.

3) 파멸충은 바로 12% 증뎀이 아니라, 스택당 3%씩, 4스택이 됐을 때부터 12% 증뎀이 됩니다. 즉, 딜 기대치가 가장 높은 어변은 가능한 한 최대 효율을 볼 시점에 쓰는게 좋습니다. 파멸충 시전지속시간 6초 + 디버프 지속시간 14초 해서 최대 20초의 디버프 유지시간이 있고, 끝없는 굶주림 잠재도관을 사용하는 기준으로 어변의 지속시간은 18초이므로 최대한 디버프가 있는 틈새에 하수인이 주가 되는 극딜을 넣을 수 있어야겠습니다.

4) 에메니 영혼결속의 경우 흉물사지에 던전 풀파티 기준 13%의 힘 추가능력치가 붙습니다. 사실, 최대한 손이 안 놀게 하면서 룬관리를 하려면 흉물사지를 심심한 구간에 쓰는 것이 좋겠으나, 룬 부패가 남으면서 룬마력을 좀 낭비하는 한이 있더라도 극딜 구간에 흉물사지를 써주시는게 좋겠습니다. 블러드랑 겹치게 될 때의 딜 기대치도 좋고요.

5) 영수는 사용 뒤 5초 이후 몹 체력이 35% 이하일 때 큰 데미지를 입힙니다. 37~8% 정도 체력일 때 사용하면 5초 사이에 35%가 되므로 극도의 효율을 위해선 약간은 먼저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역병은 당연히 풀유지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것. 안 쓸 이유가 1도 없습니다. 넴드 피 10%정도 남아서 한 5초~10초안에 죽을거같다 그러면 안 쓰셔도 되긴 한데... 그냥 풀유지한다는 마음가짐이 나아요.



광딜

케이스 1)
파멸충 쓰면서 몹풀 사이로 -
하수인 위치 확인하고 어변

케이스 2)
죽부 -
할어 반복

케이스 3)
흉물사지

케이스 4)
1마리에게 4스택 고름 후 대재앙

(+ 역병 당연히 다 걸고 언제나 룬마력으론 전염병 사용)


이 네 가지가 부죽의 광딜 베이스입니다. 부습을 쓰신다거나 감발상폭 트리라거나 하는 경우에는 조금 다를 수 있겠네요.

이 네 가지를 상황에 맞게 2가지, 혹은 3가지 정도 묶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쿨타임을 고려해보자면, 큰 문제가 없는 이상 파멸충+어변 콤보는 2풀마다 한 번씩 쓸 수 있습니다. 즉, 파멸충어변 - 다른쿨기(주로 대재앙+죽부할어) - 파멸충어변 - 다른쿨기(주로 대재앙+죽부할어) 식으로 돌아가면 되겠죠.

빅풀(5마리up)이라면 가장 강력한 쿨기중 하나인 흉물사지를 망설임없이 사용해주시고(흉물사지는 2분쿨이라 빅풀마다 사용한다는 마음가짐이 차라리 낫다고 봅니다),

적당한풀(5마리down)이라면 죽부할어(스격)가 최대의 효율이 나옵니다. 죽부할어의 최대 타겟팅수가 4마리라서 그렇습니다. 죽부할어의 경우 쿨타임이 짧으므로 계산만 잘 되어 있다면 매 풀링마다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굳이 죽부할어를 매 풀마다 사용하면 딜사이클에 명확성이 떨어지고 변수가 늘어나므로 본인의 입맛에 맞게 괜찮은 사이클을 돌리시길 바랍니다.

죽부할어의 경우, 3마리 이상부터는 고름을 바르지 않고 깡할어 치는게 더 낫습니다. 감발상폭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조금 다른 딜택틱이 나오기도 하겠으나, 적어도 할어파멸충에서는 그렇습니다. 사실, 어떤 특성이든간에 3마리 수준의 풀이라면 그냥 고격-할어 위주로 딜해도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어차피 쿨기 하나라도 안쓰면 부죽딜은 바닥인게 맞습니다.

1~2마리의 강력한 쫄이 섞여있다면 그 몹에게 대재앙을 써 주세요. 쓰지 않은 것에 비해서는 훨씬 나은 딜이 나옵니다.

부죽은 기본적으로 스몰풀에서는 딜량이 굉장히 낮습니다. 전염병과 어변의 특성상 그럴 수밖에 없죠. 대신, 5마리 이상이 넘어가는 빅풀이 되고 쿨기를 하나둘 사용할 때부터 딜은 하늘을 뚫게 됩니다. 설정 자체가 그러하니, 적은 수의 풀에서 데미지가 안나온다고 낙심하진 마세요.

당연하게도, 네임드 바로 앞 쫄에는 죽부할어를 제외한 쿨기는 아끼세요. 보스때 써야되니까요. 솔직히 흉물사지가 있는게 보스 때도 딜면에선 좋겠으나, 차라리 빅풀 구간에 쓰고 넴드때 흉물사지를 안 써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사군만 써도 딜 1등은 부죽입니다. 흉물사지도 쓰면 그냥 미터기 절벽입니다.



그밖의 딜링 팁

1) 일반적으로 룬마력보다 룬 먼저 사용, 빅풀시 룬마력 위주로
- 일반적으론, 룬부패나 블러드 등으로 인해 마력과 룬이 급히 수급되는 상황이라면, 룬마력이 100이 넘었더라도 급하게 차오르는 룬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단, 5마리 이상의 전염병 각에서는 전염병을 먼저 소비하는 것이 낫습니다. 광딜 시에 5마리가 넘어가는 시점부터 죽부할어보다 전염병의 딜 기대치가 슬슬 높아집니다. 이 점 유의하시고, 룬마력 소모를 최우선으로 해주세요. 룬5개, 룬마력100 차있으면 전염병 쓰는게 가장 dps에 좋습니다.

4~5마리 수준일 때에는 죽부할어의 데미지가 가장 강한 시기이므로, 죽부를 한번 깔 때는 지속시간동안 최대한 많은 할어를 칠 수 있겠다, 하는 각이 나올 때만 쓰세요. 룬 5개에 룬마력 100 있는데 4~5마리 풀하면? 같은 애매한 상황에서 고민이 되시겠지만, 베스트 각은 딱히 없네요. 전염병 1~2번 치고 죽부할어 쭉쭉 치시든지, 죽부깔고 전염병과 할어 같이 쓰시든지 큰 차이는 없습니다. 룬부패가 근본적으로 확률싸움이고, 10초 사이에 몹이 죽는다거나 하는 여러 변인들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고름 1개있을 때 스격(할어) x! / 영수는 언제?
- 이건 느낌적인 팁입니다만, 고름이 1개 남았을 때 룬이 1개밖에 없다면 스격을 치는게 맞지만 룬이 2개 있다면 고격을 치셔야 합니다. 스격으로 1개를 소모해버리면 남은 룬 1개는 고격을 치지 못해 놀아버리게 되고, 약간의 딜사이클 꼬임을 야기합니다. 7의 룬마력을 더 벎으로써 죽고를 통한 룬부패를 노려볼 수도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기도 하죠.

영수의 경우도 마찬가집니다. 이번에 6초쿨기 마격느낌으로 돌아온지라, 운용에 새로운 느낌을 많이 받네요, 저도. 그냥 영수는, 무슨 일이 있어도 쓸각 나오면 쓰는게 맞습니다. 몹이 죽으면 꽁 룬부패고, 안 죽으면 룬 1개로 줄 수 있는 거의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줍니다. 쓰면 일단 손해는 안 봅니다. 손 엄청 놀고 고름도 못바르고 스격 언제치나, 하시겠지만 그 때 영수 치는게 일류입니다.

이런건 굉장히 소소하고도 느낌적, 경험적인 부분이라 부죽에 익숙해져가시면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선 어떤 스킬을 쓰는게 가장 이득인지를요.



3) 룬 부패 확률은 룬마력 소모량에 따라 다름
- 위의 룬부패 사진에 보이듯, 룬 부패의 발동 확률은 소모 룬마력 1당 1.6%입니다. 30을 소모하는 전염병의 경우 48%, 35를 소모하는 죽격의 경우 56%, 40을 소모하는 죽고의 경우 64%가 되겠지요. 확률과 통계를 사용하여 어떤 스킬을 사용하는것이 가장 룬부패를 잘 띄울 수 있는지를 계산할 수도 있겠으나, 사실 이는 별 의미가 없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스킬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확률을 아는 것은, '아 룬부패 x나 안뜨네' 하는 욕을 하실 때 마음속으로 정말 그런지 생각할 수 있게 된다는 정도의 차이가 있겠습니다.

참고로, 불시의 파멸로 생기는 꽁죽고나 직접킬 이후 생기는 꽁죽격의 경우에도 소모 룬마력은 0이지만 실제론 룬부패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4) 전염병은 2마리 이상부터 딜기대치 높음
- 데미지만 순수히 계산해보시면 금방 알 수 있지만, 2타겟 이상부터 전염병의 딜 기대치가 죽고보다 '확실히' 높습니다. 심지어 죽고는 룬마력 40인데 전염병은 30이죠. 심지어 2마리일 때도 전염병이 더 높은게 충격이네요. (사실 3마리로 알고 있었는데, 지금 보니 2마리일 때도 확실히;) 붙어 있는 택틱을 가진 2마리 이상의 넴드나 쫄을 잡을 때는 반드시 전염병 쓰세요. 죽고는 단일에만.

참고로, 전염병의 경우 역병에 걸린 몬스터의 주변에 폭발데미지를 주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몬스터끼리 거리가 벌어져 있다면 전염병의 데미지는 크게 터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몬스터 10마리가 한 군데에 모여 있다면 전염병은 와우 내에서 가장 강력한 뎀딜기술이 됩니다. 정말 무지무지 쎕니다.



5) 역병 유지하나요? 이거 묻지 마세요 그냥 무조건 합니다
- 전염병 쓰려면 역병 걸려있어야되고 단일 데미지도 룬1개 치고 굉장히 높습니다. 안 쓸 이유가 있나요? 물어보지 마시고 '당연히' 붙인다 생각하세요. 20마리 풀링 됐는데 19마리 걸려있는데 1마리 안걸려있다고 거기다가 역병걸어야겠다는 정도의 능지만 아니라면 적당히 눈치껏 유지하세요.





급하게 쓰는거라 대충 쓰게 됐네요. 뭐, 이만큼만 아셔도 손이 되고 넴드 패턴만 아신다면 딜킹은 가능할 겁니다. 추가적인 질문은 아는 한도 내에서 대답해드리겠습니다. 제가 뭐 죽기1위도 아니고, 부족하겠지만요 ㅎㅎ

부죽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