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서죽손-아즈샤라 입니다.

8.2 냉죽 가이드에 이어 8.3 부죽 가이드를 올려봅니다.


부죽은 장인들이 정말 많이 계시지만

제목과 같이 초보자, 복귀자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만 정리해보려 합니다.


8.3에서는 타락이 생기면서 뭐가 정답이다 라고 말씀드리기 참 어려운 부분이 있기에

그저 저의 생각일뿐 맹신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1. 특성


-레이드(단일)

  -56라인에서 모두 섬기리라 할퀴는 어둠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발동 특화타락이 4부위가 있기에

    할퀴는 어둠 을 선택하고 가는 편입니다. 뇌피셜이지만 모섬과 할어를 선택함의 기준은 특화라고 생각합니다.

    할퀴는 어둠이 암흑데미지 이기 때문이죠(스격은 암흑피해 반 물리피해 반 이라서 특화의 효율이

    할퀴는 어둠에 비해 조금 덜합니다.)

    (발동 특화가 터질 경우 할퀴는 어둠이 한방에 8만이 좀 넘게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이드(광),쐐기

  -부죽카포로 더 잘 알려져있는 감염된 발톱 상처 폭발 감발상폭 트리입니다.

  -부죽카포의 기본 전제가 다수의 몹을 몰아야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쐐기에서 저단이나 소규모 풀링을

    계속해야하는 어픽스에는 그냥 단일 트리를 타고 가심이 더 좋을것이라 판단됩니다.(폭군 동일)

  - 망자의 움켜쥠 망자의 움켜짐은 괴저때 죽패까시면 탱님들이 드리블하실때 도움이 됩니다.




2. 아제라이트 특성

 -단일 아제라이트 특성의 경우에는 3골힘/3학자완벽의 환영주정수로 사용할 때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학자가 환영터질때 같이나옵니다.)

 -3골힘 맞추기는 정말 쉬운데 3학자 맞추는게 조금 헬입니다.(잔재깡 성공 하거나 투기장 고수가 되기)

 -3학자가 안되신다면 어둠의 심장부(레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 미만은 크게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빨리 3골힘+3학자(어심)을 맞추시길 바랍니다. 


3. 정수

 -주정수

  -1. 완벽의 환영(단일)(3학자일때 효율 최고입니다)

  -2. 응축된 생명력(영궁정수)(단일)

       세기말이다 보니 전투시간이 1분 이내로 끝나는 네임드들이 있습니다.

         그 네임드들은 환영보다 응축된 생명력이 더 좋습니다.

         블러드때 나오는 부스팅 딜로 로그를 찍는 것이기 때문에 1분 이내로 끝날 네임드면

       응생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보통은 완벽의 환영 사용)


  -3. 원피(광/쐐기)

-부차정수

   -1. 자각몽(자각몽으로 인해 수급되는 자원이 있어야 부죽의 현타가 줄어들기 때문에 1순위 부차정수입니다.

   -2. 집눈(부죽에게 가속은 완소스텟이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3. 단말마(타락 정화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가져가야하는 정수입니다.)

    -4. 투반(집눈과 교차로 고려해보시면 됩니다.)


4. 2차스텟

 -단일

   -부죽의 경우 단일 2차스텟은 가>치>특>유 라고 생각하지만 아까 위의 특성 설명에 써있듯이 할퀴는 어둠 을 사용하게

     된다면 특화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 모두 섬기리라 을 사용하신다면 가>치>특>유

    - 할퀴는 어둠을 사용하신다면 가>특>치>유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쐐기)

   -광이나 쐐기의 경우에는 전염병이나 역병 그리고 부죽카포의 핵심인 상처폭발이 암흑 피해이기 때문에

     저는 특>가>치>유 세팅을 하고 갑니다.

   -감발상폭 트리를 타신다면 특>가>치>유로 생각하고 맞추시면 됩니다


5. 타락

  -단일(제일 주관적인 부분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상처출혈(타성비 갑)

    -%가속

    -무별(자네쉬/샤드하르)

    -발동가속

    -발동특화  

  -광(제일 주관적인 부분입니다. 참고해주세요.)

    -황파

    -%가속

    -%특화

    -발동특화

    -타락은 이 정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촉수는 너무 운빨이 심해서 뺐습니다


6. 딜사이클 및 소소한 팁

 -1. 딜사이클

   -부죽의 딜사이클은 고름 관리를 통한 곪아터진힘(고름 터질때마다 힘 증가) 버프를 얼마나 오랜시간 동안

    사자의 군대+대재앙을 통해 나온 사자의 군대+구울이 받은 상태로 딜을 하냐가 핵심입니다.

   - 돌발 열병 역병 유지는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마샘이 있을 때)카운트 6초에 마샘 사용 - 2초전 물약 - 돌발 열병 -달려가면서 사자의 군대 - 고름 일격 - 영혼 수확자 - 고름 일격

    (여기까지하면 고름4중첩)- 대재앙 - 어둠의 변신 - 부정의 광기 - 죽음의 고리 - 스컬지의 일격 ( 할퀴는 어둠 )연타-이후 고름 떨어지면 고름 일격

     이후 스컬지의 일격 ( 할퀴는 어둠 )연타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프닝은 이게 다이고 정말 쉬운편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운영은 어둠의 변신 은 쿨 올때마다 돌려주시면 되고, 대재앙 부정의 광기 은 쿨이 비슷해서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완벽의 환영을 사용하시게 되면 환영 부차정수 능력에 의해 대재앙의 쿨이 좀 빨리옵니다.

     그건 없는 능력이라고 생각하시고 부광과 함께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프닝 딜이 끝나고 나면 고름과 스격 그리고 죽고를 잘 섞어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딜링 팁

   - 대마법 방벽 은 마법 피해를 어느정도 흡수해서 내 룬마력으로 돌려주는 스킬입니다.(생존+딜링에 도움)

   -룬이 어느정도 소모가 되어있으며 룬마력이 거의 꽉 찼을때는 룬마력을 소모해주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룬 부패 의 발동 때문인데, 룬마력을 소모할 때 룬 1개를 그냥 주는 냉죽과는 달리
     부죽은 룬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뭐가 되었건 우리는 룬이 필요하기 때문에

     룬마력을 잘 소모해주시면 되겠습니다.(룬부패가 발동해서 룬이 넘치면 손해이기 떄문에

     적절히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사자의 군대 은 1전투에 1번밖에 못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분 쿨이기 때문에 예전 나이알로사가 처음 나올때

     레시온에서 10분 이상의 전투가 나와서 두번 사용가능했었는데 지금은 어림도 없습니다..

     무조건 블러드와 함께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후블이면 후블에 맞춰 초블이면 초블에 맞춰 사용하세요.

   - 시체 되살리기 저도 자주하는 실수이지만 구울을 까먹지 않고 잘 데리고 다니세요

   -느조스 껍질에서 시체 되살리기 이 1페이즈에서 2페이즈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잘 따라오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거리가 멀어지면 어둠의 변신 도 사용이 안되기 때문에 2페 넘어가실때 구울 소환해제 한번 하시고 다시

    소환 바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어둠의 원조 로 떄리는 죽음의 일격 은 최대 룬마력을 소모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룬 부패 발동 확률을 더 높여줍니다.

   - 불사의 파멸 로 발동하는 죽음의 고리 또한 룬마력 40을 소모한 것으로 간주하여 룬 부패 발동이 됩니다.

   -룬마력 소모 방법은 대상이 1마리 일때는 죽음의 고리 , 2마리가 붙어있다면 전염병 , 2마리가 떨어져 있다면 죽음의 고리 ,

     3마리 이상부터 전염병 로 룬마력을 소모하시면 됩니다. 

   -광을 칠때는 죽음과 부패 위에 올라가서 딜을 해야합니다. 스컬지의 일격 ( 할퀴는 어둠 )는 내가 죽음과 부패 위에 올라가있는 경우에

     현재 나의 대상을 스컬지의 일격 ( 할퀴는 어둠 )로 가격했을 시에 대상과 그 주변의 대상의 고름상처가 터지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부죽카포 감염된 발톱 상처 폭발 트리 이용시에 탱님이 몹을 몰고 계실때 어둠의 변신 을 미리 사용하여 구울을 쫄에 붙입니다.

     그 이유는 구울이 감염된 발톱 을 찍었을때 공격시 고름을 확률로 묻히게 되는데, 어둠의 변신 을 사용하게 되면 광역으로

     고름을 묻히고 그 이후에 죽음과 부패 -원수의피- 스컬지의 일격 난사 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죽음과 부패 위에서 딜하세요!)

   -도약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구울이 돌진을 하기 때문에 단축키를 사용하셔서 미리 쫄에 고름을 발라두세요

   - 주문 포식자 주포를 찍었을 경우에 대마보 보호막 수치가 증가하면서 룬마력도 그 만큼 더 수급하게 됩니다.

   - 망령 걸음 은 이감기나 이동불가기가 걸렸을때 바로 풀어줍니다.

  - 돌발 열병 은 한번 걸어두고나면 주변에 전이되는 시간동안은 내가 대상에게 걸었던 역병도 계속 리필이 됩니다.


7. 마치며

정말 오래간만에 가이드 글을 써봅니다.

저보다 실력이 좋은 부죽분들도 정말 많이 계시지만

부죽의 메카니즘을 몰라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올립니다.

밑에는 제가 와우를 하면서 나름 제일 높은 로그를 찍었기에 인증 겸 살짝 자랑도 해보고 싶어서 올립니다.

별거 아닌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