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돌 던전의 모든 것 (격아 1시즌)

와우헤드에서 자체 번역할 거라 생각하고 내버려 두고 있었는데 왜인지 안 올라오네요. 


다 적는 건 의미 없어 보이고 언젠가 와우헤드 자체 번역되기를 기다리며 적당히 중요한 정보들만 적어 봅니다.. 약간씩 의역도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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쐐기 개관

  • 쐐기 던전을 클리어하면 레이드를 제외하고 다른 어떤 컨텐츠에서 주는 것보다 기본 아이템 레벨이 높은 보라색 템을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 쐐기 던전에는 레벨이 있습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어려워집니다. 적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높은 레벨의 쐐기돌 던전일수록 높은 레벨의 장비를 줍니다.
  • 특정 레벨마다 던전에 "접사(어픽스 = 속성)"가 붙어 메카닉이 복잡해지게 됩니다.
  • 매주마다 플레이어는 그 전 주의 쐐기돌 던전 수행에 기반해 확정된 보상 아이템을 얻게 됩니다.
  • 격전의 아제로스의 모든 던전은 쐐기로 즐길 수 있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생긴 변화

군단에서 도입된 쐐기는 격전의 아제로스에도 남아 있으며, 한국 기준으로는 9월 6일에 열립니다. 하지만 군단과 달라진 점들이 있습니다.

  • 아제라이트 방어구 (머리, 가슴, 어깨)는 쐐기 던전 완료 보상으로 얻을 수 없으며 오직 주간 도전자의 상자에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폭군 또는 경화 옵션이 이제 2레벨 어픽스가 되어 모든 쐐기 던전에 적용됩니다. 
  • 시즌제 어픽스가 도입됩니다. 울디르 레이드 기간인 시즌 1에는 감염 접두사가 10레벨 이상 쐐기 던전에 적용됩니다. 
  • 쐐기 던전 완료 시 보너스 주사위를 굴릴 수 있게 됩니다.
  • 주간 도전자의 상자에서 최대 3개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오는 아이템의 수는 랜덤입니다.
  • 활성화된 쐐기 던전 내부에서 장비를 교체할 수 없습니다.
  • 일부 어픽스가 변경됩니다.
    • 괴저 - 치유 감소 효과가 중첩당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격노 - 달래기나 정신의 충격 같은 격노 제거 효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치명상 - 피해량이 중첩당 2%에서 1.3%로 너프되었습니다.
    • 폭탄 - 보주 색깔이 녹색에서 적색으로 변했고 이름도 지옥 폭발물에서 폭발물로 변경됩니다.
    • 파열 - 피해량이 4초에 걸쳐 중첩당 주는 피해량이 10%에서 7.5%로 너프된 것 같지만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 격전의 아제로스 던전 튜닝 방식상 일반적으로 경화가 폭군보다 훨씬 더 어려워 군단과는 완전히 반대의 느낌입니다.

쐐기돌 던전 시작하기

쐐기돌 던전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파티 내 적어도 한 명의 플레이어가 신화 쐐기돌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쐐기돌은 깡신던의 마지막 보스나 주간 도전자 상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 던전에 들어가기 전에 난이도를 신화로 바꾼다.
  • 마력의 샘이 보인다.
  • 쐐기돌을 보유한 플레이어는 마력의 샘을 클릭해 쐐기돌 UI를 연다.
  • 가방에서 쐐기돌을 꺼내 UI 창 중앙에 있는 홈에 넣는다.
  • 몇 초 동안 쐐기 레벨과 던전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업데이트되기를 기다린다.
  • 창 하단 빨간 활성화 버튼을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로딩 창이 뜬 후 반투명한 녹색 벽이 앞에 생기며 10초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됩니다. 0초가 되면 장벽이 걷히며 쐐기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쐐기돌 던전 끝내기

쐐기 던전에서 플레이어의 목표는 던전의 모든 보스와 정해진 양의 쫄을 쐐기 타이머가 끝나기 전에 잡는 것ㅇ비니다.

던전을 완료하면 아이템이 담긴 상자가 생성되며 쐐기돌이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 시간 안에 완료하면 (*소위 시간(내)클) 파티는 임의의 던전에 대한 더 높은 단수의 새로운 쐐기돌과 ,유물력과 적절한 아이템 레벨의 장비 세 개가 담긴 도전자의 상자를 얻게 됩니다.
  • 시간 안에 완료하지 못했지만 던전을 완료했다면, 마지막 보스를 잡았을 때 여전히 도전자의 상자가 생성되며 그 안에는 유물력과 2개의 장비가 들어 있습니다. 신화 쐐기돌은 완료한 것보다 1레벨 낮은 임의의 던전으로 지정될 것입니다.
  • 던전을 완료하지 못했다면, 동일한 던전의 1레벨 낮은 쐐기돌을 얻게 되며 룻할 수 있는 보상은 없습니다.
  • (8.0 기준에서 최고 아이템 레벨 보상 난이도인) 10레벨 이상의 쐐기에서 1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상자에서 추가 장비를 드랍할 확률이 40%씩 증가합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새로이 도입된 시스템으로, 플레이어들은 쐐기 던전을 완료했을 때 전쟁나락 운명의 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플레이어들은 방금 완료했던 쐐기돌 난이도의 드랍 템과 동일한 아이템 레벨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제외한) 전체 던전 룻 테이블 내 임의의 아이템을 얻을 기회를 가집니다. 다시 말해, 전쟁나락 운명의 인장을 사용하면 던전 완료 상자에서 또 다른 장비를 얻을 기회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던전 완료 시 나타나는 UI창에 시간 내 클에 성공했는지, 성공했다면 얼마나 단수가 올라가는지가 나타납니다.

쐐기 던전 귀속

쐐기돌 던전 시스템에 귀속은 없습니다.

  • 파티 내 적어도 한 명의 플레이어가 신화 쐐기돌을 보유했다면 원하는 만큼 얼마든지 쐐기돌 던전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시간 내 클에 성공했든 실패했든 쐐기돌 던전을 돌 때마다 클리어한 던전 레벨에 맞는 전리품이 담긴 도전자의 상자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 이미 완전히 동일한 던전 또는 레벨 (또는 둘 다 해당하더라도)을 클리어했다해도 전리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쐐기돌 던전은 일반적인 신화 던전의 귀속 개념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즉 분리된 시스템입니다. 매 주 모든 신화 던전을 돌아도 여전히 쐐기 던전에서 전리품을 얻을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투 부활

쐐기 던전에서 전투 부활은 파티원 모두에게 공유된 자원입니다.

  • 각 플레이어의 전투 부활 능력은 이제 쿨다운을 공유하며 레이드와 유사하게 동일한 수의 충전을 가집니다.
  • 누군가 전투 부활을 받아들일 경우 충전이 소모됩니다. 충전을 소모하지 않고 전투 부활을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 던전 시작 시점에서 파티는 충전을 1개 가지고 시작합니다. 10분마다 추가로 1개씩 충전됩니다.
  • 최대 5개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장비와 특성 잠금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던전 내부에서 타이머가 활성화된 동안 더 이상 장비를 교체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군단과 유사하게 특성 또한 쐐기돌 던전 내부에선 고정됩니다.

하지만 현재 기준으로 던전 밖으로 나가 장비나 특성을 교체한 후 들어오는 건 가능합니다.


파티 구성과 준비

쐐기 던전을 시작했다면 파티원을 바꿀 수 없습니다. 파티원 중 누군가가 접속종료하거나 파티를 떠난다면, 파티원을 채우기 위해선 던전 자체를 재시작해야만 합니다. 쐐기돌을 활성화하기 전에 모든 파티원이 던전 내부에 들어와 있어야 합니다.

적어도 10단까지는 밸런스 상으로 특정한 조합보다는 적절한 수행 능력이 파티의 성공을 결정짓는 더 큰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는 해도 다음 유틸기 중 적어도 하나는 들고 가는 것이 이롭습니다.

  • 피의 욕망/영웅심/시간 왜곡 or 격노의 북 유의 북 시리즈
  • 전투 부활
  • 광역 + 단일 대상 스턴기
  • 변이 등의 하드 CC
  • 차단
  • 적 해제 (술사, 사제, 비격..)

광역/다중 타겟 DPS와 단일 대상 DPS는 모두 중요합니다. 쫄이 쐐기 던전의 다수를 구성하기는 하지만, 보스는 때때로 극도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고단에서는 말이죠.. 그리고 보스를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던전을 시작하고 나면 내부에서 특성이나 전문화를 바꿀 수 없습니다. 하지만 던전 밖으로 나가 평온한 마음의 고서를 사용해 특성을 바꾸고 다시 진입할 수는 있습니다.

쐐기 레벨이 올라갈수록 적의 생명력과 피해량은 높아집니다. 증가하는 %는 7.2.5 패치 이후와 동일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전 난이도에 비해 10%씩 증가). 그러나 격아에서는 모든 쐐기돌 난이도에 폭군/경화가 접목되므로 이를 추가로 고려해야 합니다.




던전 타이머

격아 10개 던전의 타이머는 3개 묶음으로 나눠집니다. 돌이 2레벨, 3레벨 오르는 기준은 군단과 동일하게 제한 시간을 얼마나 남겼는지(20%, 40% 컷)입니다.

긴 던전: 아탈다자르 / 폭풍의 사원 / 보랄러스 공성전 / 왕노다지 광산!! / 웨이크레스트 저택
중간 던전: 세스랄리스 사원 / 왕들의 안식처 / 톨 다고르
짧은 던전: 썩은굴 / 자유지대




도전자의 짐

쐐기 던전 안에 있는 동안 모든 플레이어는 '도전자의 짐'의 영향을 받습니다. 플레이어가 죽을 때, 그 페널티로 타이머에서 5초가 삭감됩니다. '도전자의 짐' 디버프로 인해 플레이어는 쫄 구간을 다 같이 죽은 뒤 안전한 곳에서 부활하는 방식으로 넘기는 것이 전략적으로 이득일지 잘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파티가 특정 쐐기돌 레벨에 적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지표가 되어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우연한 사고가 너무 빈번히 일어난다면, 파티는 던전을 끝내기 전에 시간을 초과해 버릴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더 좋은 장비를 차고 돌아오거나 기술과 전략을 연마해 성공해야 할 것입니다.


신화 쐐기돌

신화 쐐기돌은 플레이어가 쐐기 던전을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특별한 아이템입니다. 쐐기돌의 툴팁에는 중요한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 어떤 던전 용 쐐기돌인지
  • 쐐기 던전 레벨이 몇인지
  • 해당 던전에 영향을 주는 어픽스가 무엇인지
  • 쐐기돌의 유통기한 (주간 리셋 날마다 사라짐)

플레이어는 동시에 오직 하나의 쐐기돌만을 보유할 수 있으며, 주마다 하나의 쐐기돌만을 받게 됩니다. 쐐기돌을 버리면 안 됩니다 - 실수로 쐐기돌을 파괴했다면 배틀넷 아이템 복구 서비스를 이용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쐐기돌 얻기

쐐기돌을 갖고 있지 않을 때, 얻는 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 신화 난이도 던전을 아무거나 하나 완료해 마지막 보스로부터 쐐기돌 얻기
  • 다른 플레이어의 쐐기돌을 이용한 쐐기 던전에 참여해 던전 완료 상자에서 쐐기돌 얻기
  • 그 전 주에 쐐기 던전을 적어도 하나 완료했다면, 보랄러스나 위대한 봉인에 있는 위대한 도전자의 상자를 열어 새로운 쐐기돌을 얻게 됩니다.
  • 그렇게 얻게 되는 쐐기돌은 지난 주 완료했던 가장 높은 쐐기 던전 난이도에서 한 단계 낮은 레벨, 또는 2단 둘 중 더 높은 레벨입니다. (2단 클리어 -> 2단, 3단 이상의 n단은 n-1단)

각 플레이어는 소진되지 않는 자신만의 쐐기돌을 가지게 됩니다. 만약 레벨이 너무 높아져 부담스럽다면 던전을 시작하고 리셋하는 방식으로 1단계씩 낮출 수도 있습니다. 혼자 있는 동안 원하는 만큼 이걸 반복할 수 있지만, 1시간당 10개 인스턴스라는 글로벌 캡에 제한을 받습니다.

쐐기돌 업그레이드하기

정해진 시간 안에 쐐기 던전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면, 던전을 시작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쐐기돌은 최소 1레벨 이상 업그레이드됩니다. 빨리 클리어할수록 업그레이드의 폭은 커지며 최대 3레벨씩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타이머의 20% 이하의 시간을 남기고 클리어하면 +1 업그레이드, 예 - 3단에서 4단
  • 타이머의 20% 이상 40% 이하의 시간을 남기고 클리어하면 +2 업그레이드, 예 - 3단에서 5단
  • 타이머의 40% 이상의 시간을 남기고 클리어하면 +3 업그레이드, 예 - 3단에서 6단
  • 정해진 시간을 맞추지는 못했지만 던전을 클리어하면 -1 업그레이드, 예 - 3단에서 2단

던전이 끝날 때 업그레이드된 쐐기돌이 쐐기를 열었던 플레이어의 가방 안에 들어옵니다. 쐐기돌이 업그레이드될 때마다 임의로 새 던전이 지정됩니다. 던전이 완료되지 않는다면 쐐기돌은 동일한 던전의 -1단 돌이 됩니다.
 

쐐기 어픽스

속성(어픽스)은 던전 안에서 적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추가적인 요소입니다. 이런 속성들은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가장 쉬운 쐐기 난이도인 2단에서부터 경화와 폭군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쐐기돌에 적혀 있는 속성은 해당 던전의 모든 중요한 적들이 해당 속성을 보유함을 의미합니다. 쐐기돌 속성은 고정된 로테이션으로 주마다 바뀌며 모든 서버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0단 이상의 쐐기 던전에 진입하는 모든 플레이어가 해당 주 동안 동일한 속성을 상대하게 됩니다.

어픽스 로테이션
 
어픽스는 12주의 로테이션으로 돌아갑니다. 가능한 조합은 (* 10단 전까지는 7.2 패치와 동일한) 다음과 같고 첫 주는 피웅덩이, 괴저, 경화로 시작할 것 같습니다.




2레벨 - 경화 / 폭군

신화 쐐기돌 2레벨에서 플레이어들은 첫 번째 어픽스를 확인하게 됩니다. 그 이름이 쐐기돌 툴팁에 적혀 있으며, 그에 대한 정보는 마력의 샘 메뉴나 던전을 도는 동안 (타이머와 킬 카운트가 표시되는) 목표 프레임에 나타나게 됩니다.

2레벨 어픽스는 경화 또는 폭군 둘 중 하나이며 매주 교대로 등장합니다. 한 주는 네임드를 어렵게 한 주는 쫄을 어렵게 만듭니다.

4레벨 - 두 번째 어픽스

4레벨에 올 수 있는 속성은 이렇습니다.

  • 무리
  • 분노
  • 강화
  • 피웅덩이
  • 파열

7레벨 - 세 번째 어픽스

7레벨에는 다음 속성들이 올 수 있습니다.

  • 괴저
  • 변덕
  • 화산
  • 폭탄
  • 전율
  • 치명상

10레벨 - 시즌제 어픽스

10레벨 쐐기돌에서부터는 특별한 4번째 속성이 10레벨 이상의 모든 쐐기돌에 추가됩니다. 시즌 1에서 이 속성은 감염입니다. 

  • 감염은 던전의 특정 몹들을 그훈의 공생체에 감염시킵니다.
  • 이 버프는 적의 이름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NPC를 더 크고 회색 오라를 뿜어 내게 만듭니다.
  • 8미터 이내에 있는 다른 모든 적이 재생의 피 효과를 얻어 3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0%씩 치유됩니다.
  • 감염된 그훈의 공생체가 죽으면 그훈의 피조물 두 마리가 주위에 생성되며 가장 가까운 우두머리가 아닌 npc를 향해 움직입니다.
  • 대상에 도달하면 하드 CC 기술이 아니라면 차단할 수 없고 캐스팅 시간이 1초인 '감염'을 시전합니다.
  • 그훈의 피조물이 감염을 성공적으로 캐스팅하면 대상을 그훈의 공생체에 감염시키게 되고 이걸 전부 또 한 번 반복하게 됩니다.

대처법

감염으로 인한 재생된 피 효과를 다루는 법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입니다.

  1. 재생된 피를 가진 몹을 군중 제어한 후 나머지 몹을 먼 곳에서 풀링해 잡은 후 돌아가 감염된 몹을 처치
  2. 재생된 피를 가진 몹을 단일딜로 점사한 후 그훈의 피조물을 잡고 나머지 무리를 처치

어느 전략을 쓸지는 파티 조합과 상황에 달려 있습니다.

  • 감염된 몹이 무엇인가? 위험한가? 무리의 다른 몹들이 위험한가?
  • 보유한 군중 제어 기술들이 무엇이 있나?
  • 잠행 도적처럼 잡쫄들을 이용해 강력한 단일 딜을 뽑을 수 있는 클래스가 파티에 있나?



전리품

쐐기 던전과 연관된 전리품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던전 완료 시 나오는 상자, 주간 리셋 이후 나오는 상자

  • 성공적으로 던전을 완료하면 모든 플레이어가 열어볼 수 있는 상자가 생깁니다.
  • 전리품은 개인룻으로 모든 플레이어가 보상을 직접 확인해 봐야 합니다.
  • 모든 플레이어가 유물력을 약간 얻습니다.
  • 최소 두 개의 전리품이 보장되지만, 이는 파티원에게 랜덤으로 분배됩니다.
    • 시간 안에 던전을 클리어하면 추가로 장비가 1개 더 드랍됩니다.
    • (최대 레벨의 아이템을 드랍하는 난이도가 10단인 현재 기준으로) 10레벨부터 그 이상의 1레벨마다 던전을 완료할 때 장비를 얻을 확률이 40%씩 증가합니다. (100%가 넘어갈 때마다 추가로 1개씩 더 드랍)
  • 전리품을 획득하는 플레이어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제외하고 던전의 전체 룻 테이블에서 자신의 직업/전문화에 맞는 아이템을 얻게 됩니다.
  • 장비를 얻은 플레이어가 이미 그 이상의 아이템을 먹었었다면 다른 자격 있는 파티원에게 아이템을 거래해줄 수 있습니다.
던전에 참여했던 모든 플레이어는 던전을 완료했을 때 추가로 보너스 주사위를 사용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유물력

던전 완료 상자에서 플레이어들은 유물력을 얻습니다. 쐐기 던전에는 귀속이 없으므로 군도 탐험에 흥미가 없는 플레이어들에게는 쐐기가 유물력을 획득할 대체 수단이 됩니다.

또한 매주마다 깔 수 있는 주간 도전자의 상자에서도 유물력을 얻게 됩니다.

아제라이트 방어구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던전 완료 상자에서 드랍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쐐기 플레이어들은 주간 상자로만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제라이트 방어구의 아이템 레벨은 쐐기돌 단계 2레벨마다 상승하는 다른 장비들과는 달리 특정 구간을 경계로 증가하게 됩니다. 난이도가 높아지는 추가 속성이 부여되는 구간에 따라 더 좋은 보상을 얻게 됩니다.

운이 좋다면 주간 상자에서 얻게 될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전 주에 클리어한 최고 레벨의 쐐기 던전이 2-3레벨 / 4-6레벨 / 7-9레벨 / 10레벨 이상일 때마다 아이템 레벨이 증가합니다. 이는 각각 신화 던전 / 일반 울디르 / 영웅 울디르 / 신화 울디르 아이템에 대응하는 340 / 355 / 370 / 385 레벨입니다.

주간 도전자의 상자

주간 도전자의 상자의 보상으로는 어떤 던전의 아이템이든 나올 수 있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주간 도전자의 상자가 최대 3개의 장비를 드랍할 수 있습니다. 1개도 2개도 3개도 드랍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장비 아이템 레벨

아제라이트가 아닌 부위는 군단과 비슷한 구조를 따릅니다. 무기도 던전 완료 시 드랍될 수 있지만 무기의 원칙대로 티탄벼림은 뜨지 않습니다.

던전 완료 보상, 주간 상자 보상과 아제라이트 방어구의 아이템 레벨이 같은 속도로 증가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세요.



쐐기 첫 주인 9월 6일 주간에는 던전 완료 보상의 최대 아이템 레벨이 기본 355로 고정됩니다. 주간 보상을 위해 10단 이상을 클리어해야 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5단 이상을 완료해서 얻는 추가적인 이득은 없습니다.

이 모든 전리품은 아제라이트 방어구와 (오직 전쟁벼림만 가능한) 무기를 제외하고는 전부 전쟁벼림이나 티탄벼림으로 뜰 수 있습니다. 울디르 신화가 열리면 해당 시즌의 티탄벼림 최고치는 40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아이템 레벨에서 10레벨까지 증가했다면 툴팁에 전쟁벼림으로 표시됩니다. 15 이상 증가했다면 티탄벼림으로 표시됩니다.

(예전에 올린 것과 중간 부분 템렙이 달라졌습니다. 아무래도 베타 기간이라 일일이 확인하지 못했기에 자료가 제각각이어서.. 지금도 마찬가지로 저 360*은 불확실한 구간입니다. 뭐 사실 중간 주차할 일이 거의 없으니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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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할 일을 정리했던 글에 올렸던 거랑 겹치는 것도 있네요. 원래는 적당히 요약하면서 하려고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어픽스 별 효과를 빼고는 다 적어버렸습니다. 아실 만한 내용도 많겠지만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됐네요. 군단을 잘 경험하신 분이라면 유의미하게 새로운 건 감염이랑 템렙 정도가 있겠네요.)
Lv73
두산우1승
87%
 
경험치
206,902
베니
1,823
이니
244,987
  • 명성치12490
  • 제니1091
  • 5
  • 9
  • 5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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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빛의 군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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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은 히오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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